제76회(정기회)성북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성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 1998년12월3일(목) 오전10시30분
장  소 :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구정질문협의의건

   심사된 안건
1. 구정질문협의의건(위원장 제안)

                (10시50분 개의)

○위원장 유흥선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도시건설위원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유흥선위원입니다. 그리고 지난 11월 26일부터 7일간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우리 도시건설위원회 소관사항 전반을 감사한 결과는 개략적으로 어제 들으신 바와같이 강평하였습니다. 그리고 시정해야할 사항이나 지적할 사항 및 보완 요구사항에 대하여는 각 위원님께서 지적하신대로 98년 12월 20일까지 제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6회 성북구의회 정기회 기간중 제1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구정질문협의의건(위원장 제안)
                  (10시51분)

○위원장 유흥선  본회의는 98정기회 기간중 도시건설위원회 위원별 구성질문순서를 논의해서 정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구정질문 순서에 대하여 좋은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류성열위원   구정질의에 대해서 본위원이 행정기획위원회에서 질문을 하는데 도시국장님 이런 사람들이 올까요? 해당 국이 아니면 그날 참석을 안하게 한다고요. 의장이. 주로 우리가 도시건설은 결과적으로 7일날 잡혀있단 말이에요. 날짜는, 그런데 행정기획위원회에서 내가 질문해서 설계변경에 대한 것을 질문을 할 것이란 말입니다. 과연 각 국장들은 있겠나, 그 전에 사례로 볼 것 같으면 국장들은 행정기획이면 그 소관 국장들만 있고 다 퇴장을 했다가 자기 소관 위원회할 적에만 나와있었다고요. 실질적으로 구청장이 와서 답변할 사항이면 구청장만 할 사항이 안되더라구요.
박연수위원   아니 구청장이 본회의장에 참석을 할 경우에는 다른과 국장들도 참석을 할 것 아니에요.
○위원장 유흥선   아니 본위원의 생각에는 구청장이 답변을 못하겠으면 관계 국장을 오라고 할 것이란 말입니다. 그러니까 본위원이 생각할때는 이것이 별 무리가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류성열위원   구청장이 이번에는 3일을 꼬박 참석을 할 것 같으면 관계 국장들이 있을 것이고 구청장이 만약에 안오면 안온다니까요.
○위원장 유흥선   어쨌든 구정업무에 바빠서 3일간을 계속 못 오실는지는 모르나 첫날은 처음부터 끝까지 계실거예요. 어쨌든간 우리하고 지금 현재,
  그러니까 류성열위원님께서 우리 도시건설로 옮겨 주시라고 그런다면 정회해 가지고 옮기고 그러면 정회를 해 가지고 회의진행상 조정을 하도록 하죠.
류성열위원   답변만 나오면 아무데서나 해도 되죠. 상관없는데요.
○위원장 유흥선   그러면 잠시 회의진행을 위해서 휴식을 위해 10분간 정회하겠습니다.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1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10시55분 회의중지)

              (11시03분 계속개의)

○위원장 유흥선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또다른 의견 말씀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의견이 없으시면 의결하고자 하는데,
윤갑수위원   다른 건의하겠습니다. 순서에 관한 문제가 아니고요 3일에 걸쳐서 구정질문을 하는데 우리 위원회 의결로 채택을 해 가지고 구청장님께 구정질문을 하는 동안에 하루도 빠짐없이 회의시작해서 끝날때까지 참석하도록 하는 것이,
○위원장 유흥선   아니 그것은 30명 전의원이 그것을 해서 올렸기 때문에 여기서 새삼스럽게 안해도 되는 것 같습니다.
윤갑수위원   출석요구를 하겠지만 출석해서 얼굴만 비치고 들어가 버리면,
류성열위원   어쨌든 이번에 구청장 없으면 안하기로 했잖아요. 의장이 선언했잖아요. 그러면 그대로 하겠죠.
○위원장 유흥선   이의가 없으시면 98 정기회기간중 실시하는 구정질문자 순서는 위원님의 의견대로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도시건설위원회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를 모두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5분 산회)


○출석위원 (10인)
  김갑제    김남효    류성열    박순기
  박연수    유흥선    윤갑수    이연경
  황의휘    한낙규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임낙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