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3회(제2차 정례회) 성북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성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7년11월20일(월) 오전11시
장   소 :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ㆍ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ㆍ부위원장 선임의 건

                         (11시55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김일영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일영의원입니다.
  오늘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기 위한 회의입니다.
  성북구의회 위원회조례 제12조 규정을 보면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는 출석위원 중 최다선 의원이, 최다선 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그 직무를 대행한다.”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위원이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직무를 대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진행 과정에서 다소 미숙한 점이 있더라도 여러 위원님들께서는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3회 성북구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위원장ㆍ부위원장 선임의 건
                              (11시56분)

○위원장직무대행 김일영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ㆍ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위원장 선출 관련 규정을 보면 성북구의회 위원회조례 제12조제1항에 “특별위원회에 위원장 1인을 두되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한다.”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위원장 선임방법은 구두호천으로 하되 구두호천된 위원이 1인일 경우 이의유무를 물어 선임하고, 구두호천된 위원이 2인 이상일 경우에는 선임방법에 대하여 위원님들의 의견을 들은 후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들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와 같은 방법으로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후보를 추천하실 위원님은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원중위원   김원중위원입니다.
  김률희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일영   김원중위원님께서 김률희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 안계시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률희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률희위원님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김률희위원님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회의진행에 협조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률희위원님께서 이어서 의사진행을 하시도록 하겠습니다. 김률희위원님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김일영 위원장직무대행, 김률희 위원장과 사회교대)  
○위원장 김률희   존경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여러분! 여러모로 부족한 본 위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 많습니다만 이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위원님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우리 위원회 부위원장 선임방법에 대하여 논의하겠습니다.
  먼저 부위원장 선임에 관한 규정을 살펴보면, 위원회조례 제14조제2항에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한다.” 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부위원장 선임방법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합니다.
  선임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구두호천에 의한 선임방법과 위원장 지명에 의한 선임방법이 되겠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선임하였으면 좋겠습니까?
조민국위원   구두호천으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유경상위원   위원장님이 지명하시죠. 왜냐하면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위원장이 사회를 못 볼 때 부위원장이 봐야하고 하기 때문에 호흡이 맞아야 하니까, 예를 들어 보통 조직에 회장과 총무가 콤비네이션 이뤄서 하듯이 여기도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그렇기 때문에 위원장님이 지명해가지고 했으면 좋겠습니다.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조민국위원   지명하면 부담이 될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위원님들께서 호천하는 것이 부담이 덜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 김률희   추천하는 방법으로 하자는 위원님과 지명으로 하자는 위원님이 계시므로 거수로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천하자는 위원님 손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거수)
  네 분 계시고요.
  지명하자는 위원님?
   (거수)
  세 분이시고,
  기권 한 분이니까 추천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추천해주실 위원님 계시면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경상위원   전반기에 부의장 하셨던 분, 이번에 부위원장으로 김원중위원님을 추천합니다.
김일영위원   이광남위원을 추천합니다.
이인순위원   저도 김일영위원님 말씀처럼 이광남위원님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위원장 김률희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유경상위원님께서 김원중위원님을 추천하셨고, 김일영위원님께서 이광남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이광남위원   추천해주셔서 고마운데 저는 사양하겠습니다.
김일영위원   이광남위원님을 제가 추천했습니다. 김원중위원님은 사실 부의장을 하셨던 분이고 이광남위원은 안 해봤기 때문에 이번에 해보는 것도 괜찮지 않겠나 하는 의미에서 제가 추천을 했습니다.
진선아위원   예결위원장님 하셨었어요.
이광남위원   결산 때,
김일영위원   서로 힘을 합해서 2018년도 예산이 잘 정리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어요. 이광남위원님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유경상위원   본인이 사양하셨으니까.
이광남위원   저는 분명히 사양한다고 했습니다.
○위원장 김률희   이광남위원님이 사양하셨기 때문에 김원중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원중위원님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여러 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논의가 모두 끝났으므로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제2차 회의는 11월29일 수요일 오전 10시에 이 자리에서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12분 산회)


○출석위원(9인)
  김률희    김원중    김일영    유경상
  이광남    이은영    이인순    조민국
  진선아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신정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