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1회(제2차 정례회) 성북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성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3년11월20일(수) 오전11시30분
장   소 :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ㆍ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ㆍ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29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윤이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윤이순의원입니다.
  오늘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기 위한 회의입니다.
  성북구의회 위원회조례 제12조 규정을 보면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는 출석위원 중 최다선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위원이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직무를 대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진행 과정에서 다소 미숙한 점이 있더라도 여러 위원님들께서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1회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정례회 기간 중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위원장ㆍ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29분)

○위원장직무대행 윤이순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ㆍ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위원장 선출 관련규정을 보면 성북구의회 위원회조례 제12조제1항에 특별위원회에 위원장 1인을 두되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한다, 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위원장 선임방법은 구두호천으로 하되 구두호천 위원이 1인일 경우 이의 유무를 물어 선임하고, 구두호천된 위원이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선임방법에 대하여 위원님들의 의견을 들은 후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와 같은 방법으로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논의된 대로 위원장 후보를 추천하실 위원님은 위원 여러분 중에서 위원장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춘례위원님.
김춘례위원   정형진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윤이순   김춘례위원님께서 정형진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민병웅위원님.
민병웅위원   김원중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장대행 윤이순   민병웅위원님께서 김원중위원님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다음은 선임방법에 대하여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두 분의 후보가 추천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선임방법을 어떤 방법으로 했으면 좋겠습니까?
  정형진위원님 말씀하세요.
정형진위원   누가 하는 것도 다 좋은데 이것도 한번 고려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저희가 네 번 위원장을 뽑았습니다. 그래서 당 얘기해서는 안 되지만 새누리당  의원님들이 세 번을 하셨습니다. 민주당 의원님 한번 하셨습니다. 형평성의 내용도 한번 고려를 해 보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위원장직무장대행 윤이순  여러 위원님들 참고하시고요.
  다른 위원님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소영위원   조례가 바뀌어서 상임위원장만인가요? 특별위원회는 아예 안 되나요?  
○위원장직무장대행 윤이순   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민병웅위원   상임위원장까지만이죠.  
김춘례위원   김춘례위원입니다.
  이런 얘기를 좀 우리 특별위원회뿐만 아니고 앞으로 특위 같은 것이 열릴지라도 항상 우리 성북구에는 안하던 사람을 해라 이런 얘기도 사실 많았는데 국회나 5대나 선수로 위원장이 가는 쪽이 많은데 6대에 올라와서 유독 우리 성북구의회가 윤이순 전 의장이 여기 앉아있지만 정말 의장을 잘 했다고 칭찬하고 싶은 사람 중에 하나인데 그런 질서가 우리 성북구에서 너무 많이 무너졌어요.  무너졌고 여기는 아시다시피 3선 의원, 4선 의원, 초선 의원, 재선 의원이 다 모여 있는 자리로서 제가 이런 얘기를 드리고 싶어요.    물론 초선의원님도 잘하고 꼭 오늘 예결위원장 뽑는다고 해서는 아니고 그동안에 있었던 얘기가 우리가 고루고루 섞여서 의원님들이 참석한 것은 이번이 사실 처음이에요. 그래서 이런 얘기를 제가 한번 하는데 번번이 그런 것을 할 때 우리 6대에서는 비례대표가 위원장을 하고 하여튼 많은 변화와 질서가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어요. 있어서 앞으로 저희가 7대에도 그런 일이 있으면 선수는 반드시 존중해 줘야 된다는 생각이 들고, 이번에 의정대상건도 박순기의원 탈 차례에 이런 문제가 일어난 것도 그런 것을 무시하고 했기 때문에 의회가 시끄럽고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생각하고요. 굳이 오늘 예결위원장 뽑는다고 해서 제가 이 얘기하는 것은 아니라고 전제로 하고 정말 앞으로는 그런 일이 있을 때는 우리가 선수를 반드시 저도 재선이지만 3선, 4선 의원을 존중해 주고 서로 이런 배려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장대행 윤이순   네, 좋으신 말씀들을 해 주셨으니까 두 분 나가셔서 잠깐 대화 나누고 오세요.
정형진위원   나가서 할 일은 아니고요. 김춘례위원님한테는 미안해지만 제가 양보는 하겠습니다. 양보를 하는데 이런 내용이 전반기 때도 우리 민주당도 5명, 새누리당이 4명이었습니다. 세 번 다 드렸어요. 그런 것들도 감안하시고 어떤 질서적인 내용이 된다고 하면 내가 분명히 양보를 하겠다고 말씀을 드렸고요. 어떤 룰이 깨져서 한다든가 힘센 놈이 한다든가 인원수가 많아서 한다든가 이런 것은 조금 자제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본인이 능력이 없으면 능력 있는 사람이 하면 되는 것이지 라는 생각도 한번 고려해 봐야 되는 내용이라고 생각하고요. 좌우간 제가 오늘은 우리 위원님들한테 죄송스럽습니다만 그런 질서유지를 또한 우리 의원님들이 고루 하시게끔 하기 위해서 제가 양보를 하겠습니다.
김춘례위원   아름답습니다.
○위원장직무장대행 윤이순   네, 알겠습니다.
  김춘례위원님께서 추천해 주신 분이 양보하신다니까 너무 감사드리고요.  
  정형진위원님께서 양보하신 결과 우리 김원중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원중위원님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김원중위원님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회의진행에 협조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원중위원님께 사회봉을 넘기겠습니다. 김원중위원님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사회교대)

○위원장 김원중   정형진위원님이 양보해 주셔서 제가 이 자리에 앉았습니다.
  존경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여러분 여러모로 부족한 본위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무쪼록 여러 가지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이번 예결위원회 활동을 위해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위원님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아울러 정형진위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우리 위원회 부위원장 선임방법에 대하여 논의하겠습니다.
  먼저 부위원장 선임에 관한 규정을 살펴보면 위원회조례 제14조제2항에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한다, 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부위원장 선임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선임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구두호천에 의한 선임방법과 위원장 지명에 의한 선임방법이 되겠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선임하면 좋겠습니까?
박계선위원   위원장님이 지명하십시오.  
○위원장 김원중   그러면 초선위원들이 두 분 계신데 목소영위원님을 추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부위원장 선임을 본위원장에게 일임하셨기 때문에 제가 지명했습니다. 목소영위원님을 지명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목소영위원님께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셨음을 선포합니다.
  여러 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논의가 끝났으므로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차 회의는 오는 12월2일 오전10시 성북구의회 1층 제4회의실에서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50분 산회)


○출석위원(9인)
  김원중    김춘례    목소영    민병웅
  박계선    박순기    윤이순    이감종
  정형진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이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