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5회(정기회) 성북구의회

행정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성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1997년12월3일(수) 오후1시
장 소 제1회의실

   의사일정
1. 행정위원회구정질문및예산심사협의의건

   심사된안건
1. 행정위원회구정질문및예산심사협의의건(행정위원장 제의)

(13시05분 개의)

○위원장 안걸용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행정위원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연일 이어지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줄 믿습니다. 특히 지난 11월 26일부터 7일간 실시한 행정사무감사를 하느라 수고가 많으셨을 것입니다. 짧은 일정에 많은 양의 감사를 하다 보니 다소 미진한 부분도 있었을 줄 믿습니다. 그러나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차가운 날씨에 위원님들의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현재 15명 위원님 중 두분이 참석 안 하시고 13분 위원님이 참석하셔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65회 성북구의회 정기회 제1차 행정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행정위원회구정질문및예산심사협의의건(행정위원장 제의)
(13시07분)

○위원장 안걸용 이어서 의사일정 제1항 행정위원회구정질문및예산심사협의의건을 상정합니다.
  이어서 제65회 성북구의회 정기회 기간 중 1997년 12월 4일부터 실시되는 구정질문에 대하여 배부해 드린 구정 질문 운영 계획에 대한 위원님들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은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님」하는 이 있음)
  네, 김진권 간사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권위원 구정질문 운영계획의 건 해가지고 여기 올라와 있는데 뒤에서 펼쳐보니까 3페이지에는 12월 5일날 되어 있고 4페이지에는 5일에서 6일로 되어 있습니다. 보셨습니까? 5일에서 6일날로 되어 있는데 이것이 4페이지에 있는 것이 4페이지 상단이 예를 들어 5일날 구정질문을 하게 되면 저 같은 경우는 하루에 두건을 하게 됩니다. 이것을 하루 한 건으로 조정을 해 주셨으면 좋겠는데요.
○위원장 안걸용 그 말씀은 첫날은 정책 질문이라 해서 구청장님을 상대로 해서 질문하기 때문에 4일날 질문 소요일자가 되겠고 그 다음날 5일자는 행정위원회와 시민국 행정위원회 소관 부서의 질문과 시민국에 관한 질문 사항을 5일날하고 6일날은 도시관리국, 건설교통국 소관 질문을 이렇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원님들의 질문 요지에 따라서 중복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것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류성열위원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것이 답변하는 사람들이 그날그날 달리 나오기 때문에 그래요. 관계 국장들이 그 분야별로 나오기 때문에 두 번 하는 거예요. 한꺼번에 하면 답변을 못 듣는데요.
김진권위원 같은 날 두건이 걸릴 수 있다 이거지.
○위원장 안걸용 지금 현재 얘기 듣기로서는 4일 질문을 제외하고 5일날 질문에 관계 국장님들 전부 나오실지 그렇게 해당 국을 제외한 관계관들이 안 나오시는 것 아닐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김진권위원 제 얘기는 5일날 구정질문은 열여섯분까지 되어 있고 그다음에 4페이지에 5일, 6일 4페이지에 있는 것은 5일날 할 수도 있고 6일날 할 수도 있다고 되어 있는 것이거든. 그러면 만약에 4페이지 상단 부분이 5일날 또 걸리면 저 같은 경우와 박시준위원님 같은 경우는 5일날 두 건을 하게 된단 말이에요. 그러면 아예 6일날은 지역개발위원회를 지역개발위원회가 오후에 나오니까 하루에 두건씩 하게 되니까 이것을 분배를 해가지고 아예 못을 박아놓든 하루에 한 건씩 하는 것을 못을 박아 달라는 것이지.
○위원장 안걸용 최석근 전문위원님께서 설명이 있으시겠습니다.
○전문위원 최석근 이것을 왜 이렇게 의안계에서 정했느냐 하면 지난 번에 운영위원회에서 구정질문 요령에 대해서 이렇게 정했습니다. 그래서 4일날 목요일날 첫날은 정책질문에서 각 위원회 별로 두분씩 하는 것으로 그렇게 정했고 그다음 끝나면 바로 시민복지위원회에서 하고 그다음 목요일 지나면 지역개발위원회에서 하기로 했습니다. 그다음 오후에는 행정위원회 소관에 하고 그다음 마지막 토요일날은 또 행정위원회 이렇게 해서 전 국장이 참석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소관 국장만 참석하느냐 이래서 논란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전 국장님이 참석을 하면 구청의 행정에 상당한 차질이 오니까 소관 국장만 불러서 질문하도록 하자 이런 결론이 났습니다. 그래서 방금 김진권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이 5일날 금요일날 지역개발위원회 소관 첫째 질문 대상이 되고 오후에 또 행정위원회 소관이 우리 김진권위원님이 질문하셨는데 이렇게 되니까 행정위원회 국장은 오후에 본회의장에 오니까 두 번씩 들어가는 그러한 예가 되겠습니다.
김진권위원 제 말씀은 요점을 얘기드리면 그러면 5일날은 지역개발위원회 소속에 관한 사항만 질문하고 그럼 6일날은 행정위원회 소속만 하고 그런데 이것이 같은 5일날 두건이 걸리면 벅차다 이거죠.
○전문위원 최석근 그러면 이렇게는 할 수 있겠죠. 6일날 하고 바꾸는,
○위원장 안걸용 아니, 아니야. 우리 김진권간사님의 말씀이 옳은 것이 현재 5일날은 지역개발위원회 소관 질문요지만 질문해 주시면 되고 6일날은 또 다시 얘기하므로 중복되지 않게 행정위원회 소관 질문사항을,
김진권위원 가만 있어 보세요. 4일날은 시민복지위원회의 해당되는 구정질문, 또 5일날은 지역개발, 그리고 6일날은 행정위원회 이렇게 딱 한 개 파트로 나누면 끝나는데 그것을 혼돈을 시켜놓으니까 국장님들이 다 오셔야 되고 하루에 두 번씩 질문하게 되는 것이 됩니다.
○전문위원 최석근 토요일 1시까지만 잡는 것으로 그렇게 잠정적으로 했습니다. 왜냐하면 결혼식이 많기 때문에 과연 이게 되겠느냐 해서 1시로 잡다 보니까 행정위원회를 금요일날 또 들어갔습니다.
김진권위원 아니 그게 왜 그러냐면 하루에 2건할려면 문안 작성도 안 해 놨단 말이에요. 그러면 그것 어떻게 할거에요.
○전문위원 최석근 행정위원회에 앞에 있으니까 제일 앞에 또 들어갔습니다.
김진권위원 차라리 행정위원회 소속을 이날 오후로 나중으로 바꿔줘요. 6일날로 바꿔 달라는 얘기거든.
○전문위원 최석근 그러면 6일날 하시는 위원회하고 막 바꿔야 되는 문제가 생기는데요.
김진권위원 시민복지위원회를 위로 올려준다든지 뭐 그러면 행정위원회가 6일날로 넘어갈 것 아닙니까?
○위원장 안걸용 우리 김진권 간사님 개인적으로 질문요지 준비하는 과정에 애로가 있다손치더라도 운용계획표대로 참고해서 협조해 주시기 바라고 아까 말씀드렸지만 운영위원회에서 다각도로 질문 계획표를 배정 그 나름대로 한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질문요지 양이 많아가지고 20분 내에 질문할 수 없는 이런 사안이라면 모르겠습니다마는 그렇지 않은 바에야 운영계획표대로 참고해서,
류성열위원 그렇게 해도 돼요. 한꺼번에 해도 돼요, 질문은 나중에 하고.
김진권위원 처음에는 구정질문 운영계획 요지가 나왔을 때는 첫날은 정책질의하고 시민복지가 나왔고 두번째 날은 지역개발위 인가 나왔고 세번째날 행정위원회가 나왔고 이게 따로따로 3일로 딱 나왔단 말이에요. 그러면 난 거기다 대고 맞춘 거란 말이에요. 그런데 이게 오늘 와 보니까 바뀐 거예요.
○위원장 안걸용 구정질문 운영계획표가 지금 위원님들께 사전에 배포된 게 아니고 오늘 현재.
김진권위원 처음에 배포된 내용은 분과위원회 별로 3일로 딱 맞추어 있어요.
유진무위원 그런데 지금 바뀌었어, 오늘 와 보니까. 이게 바뀐 것 같아요.
○전문위원 최석근 운영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이기 때문에 거기에서 확정되어 가지고 오늘,
   (「아니, 운영위원회에서 그런 시기까지 결정을 해」하는 이 있음)
   (「괜찮아, 상관없어」하는 이 있음)
○위원장 안걸용 정정하겠습니다. 구정질문 운영계획표에 대한 상이한 사항이 많으므로 간담회를 통해서 조정해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거기에 대한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간담회 조정을 위해서 2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18분 정회)

(13시50분 속개)

○위원장 안걸용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구정질문 운영계획 전반에 관한 간담회를 통해서 여러 좋은 의견개진 말씀이 많았습니다마는 특별히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류성열위원님.
류성열위원 간담회를 통해서 여러 분분한 얘기도 많이 있었고 또한 타당성 있는 말씀도 많이 했습니다마는 거기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합니다.
  저의 생각은 구정질문 운영계획에 대해서 간담회 시간에 토론을 해본 결과는 실질적으로 그런 방향이 됐다면 여기서 운영계획에 대해서 다시 얘기할 필요성도 없었다 하는 것을 우선 단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우리가 짚고넘어가야할 부분에 대해서는 우선 우리 상임위원회가 4개상임위원회가 있지마는 실질적으로는 3개 상임위원회를 운영하고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면 선임위원회가 행정위원회라고 그것은 어느 구를 가든 어느 의회를 가든 행정위원회가 선임상임위원회로 정해져있습니다. 단 운영방법에 있어서 각 위원회별 위원님들이 의견이 분분하고 너나할것 없이 먼저 하겠다는 주장을 하고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계획이 실질적으로 뒤바뀌어서 시민복지, 지역개발, 행정위원회 이런 순으로 나왔는데 앞으로는 이것이 지양돼야 되겠다는 말씀을 우선 드리고자 합니다. 그 이유는 모든 행정 전반이 기획실, 총무국 소관으로부터 모든 것은 풀려서 다 나열돼있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행정위원회가 선임위원회가 될수 있고 따라서 모든 구의회 운영상 순서는 행정위원회부터 해야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도 운영계획을 세워서 여기 올라와서 이것이 분분한 의견이 집약이 안되는 원인의 한가지는 저는 이렇게 지적하고 싶습니다. 매번 이런 것을 운운하고 있는데 바로 의장단이, 의장,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 간사님하고 일차적인 토론을 해서 거기서 결정을 해서 운영위원회로 넘겨서 그것을 운영위원회에서 결정짓는 방법이 타당하다고 생각을 하고 그렇게 됨으로써 운영위원회에서는 그것이 좀 불합리하다든지 합법적이 아니라든지 할것 같으면 수정 보완할 수도 있고, 또 의장실에 가서 이러이러한 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 숙의하면서 운영위원회에서 통과가 된다면 이런 잡음이 앞으로 없고, 그래서 결론으로는 앞으로는 의장단에서 이런 운영계획을 설정해서 운영위원회에 넘겨서 해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을 드리면서 저의 말을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안걸용 네, 류성열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각도로 건설적이고 진지한 운영 방법의 묘안을 말씀하셨습니다. 류성열위원님, 그러면 구정질문 운영계획안 내용과 같이 이번에는 수용하자는 말씀이죠?
류성열위원 네, 이번은 또 번거로움이 있으니까 여러 위원님들이 간담회를 통해서 그렇게 의견이 집약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구정질문 운영계획안에 대해서는 그대로 통과하는 것을 정식으로 동의합니다.
   (「찬성합니다」하는 이 있음)
○위원장 안걸용 네, 수고하셨습니다.
고윤근위원 위원장님, 토론 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 내가 사무국 직원하고 상의를 해가지고 왔기 때문에, 이 문제가 딴말이 나오고하니까 여기에 대한 조정안을 한번 물어보려고 하는 거에요.
○위원장 안걸용 고위원님, 간담회때
고윤근위원 가나다순으로 했기 때문에 행정이 올라왔기 때문에 운영위원회하고 상호 견해차이가 온거에요. 그래서 이것을 바로 잡아주려고 하는 거죠.
김수영위원 위원장님, 발언권 주십시오.
  김수영입니다. 지금 그 문제는 속기가 되기 때문에 그러는데, 현재 간담회 시간에 고윤근위원장님께서 안 내놨던 사항에 대해서 신중하게 서로 검토들을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운영계획안에 대해서 그대로 통과하기로 하자고 간담회 시간에도 가졌고 류성열위원님께서 동의도 했고 저도 찬성을 했어요. 그러니까 기타 통과하는데 문제점이 있는 사항 같으면 여기서 얘기해야되지만 통과하는데 문제점이 없다면 그대로 회의를 진행해서 빨리 종결을 짓도록 본위원은 그렇게 했으면,
   (「찬성합니다」하는 이 있음)
○위원장 안걸용 김수영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고위원님께서 질의하시고자 하는 말씀은 다음 간담회를 통해서라도 충분히 말씀하실 기회를 드리도록 하고 우선 운영에 관한 결론을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이상 의견이 없으시면, 이어서 예산심사 협의의 건은 최석근 전문위원님으로부터 1996회계년도 성북구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 및 1998회계년도 세입·세출예산안 검토보고 내용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최석근전문위원님은 검토보고 내용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최석근 전문위원 최석근입니다.
  96년도 결산검토사항은 방금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각 위원님께서는 보시고 거기에 대해서 내년도 예산심의하실 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98년도 예산심의를 검토해서 보고를 드려야 위원님들께서 이해를 하실 것 같은데 저희가 행정사무감사 때문에 아직 제대로 검토보고를 못했습니다. 그래서 유인물 없이 개략적인 사항을, 꼭 예산심의할 때 이런 사항은 심의에 착안해야 되지 않느냐 해서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각 위원님께서는 매년 예산심의를 하시면서 저희가 생각할 때는 사업별로 심의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지만 우선 전체예산, 그러니까 하나의 예를 들어서 나무를 보는 것이 아니고 전체 숲을 우선 보시고 예산심의하시는 게 상당히 효율적이 아니냐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사업별로 보지 마시고 첫째는 전체 조직이나 사업 전체 숲을 보시고 그다음에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사업별로 보시는 게 좋다 말씀을 드리고, 두 번째는 장·관·항·세항·세세항·목 예산이라는 게 6개 과목이 있습니다. 그 과목중에 보시면 관별로 제가 분석을 검토보고에 별도로 해드리겠습니다마는 나중에 쭉 검토를 하시게 되는데 관별로 검토한 내용을 보시면 거기에 대한 3년치를 보시면, 증감 왜 이렇게 증감이 많은 것, 적은 것, 가미된 사항을 쭉 보시면 행정비는 왜 작년보다 비율이 적으냐, 이렇게 파악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성질별로 분석해 놓은 것을 보시기 바랍니다. 거기에 보시면 인건비, 물건비, 경상비, 자본지출 이런 일반사업비같은 것이 분석이 되는데 거기에 보시면, 왜 인건비는 작년보다 줄었느냐 늘었느냐 이런 게 쭉 나옵니다. 그런 사항을 우선 집중적으로 보시면 상당히 참고가 되실 것 같고, 그다음에 사업예산에 신규사업예산을 보실 때는 사업예산이 상당히 비중을 많이 차지합니다. 금액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거기에 신규사업에 대해서는 왜 편성한 배경과 왜 했는지 투자우선순위 이런 것을 보시고, 그 다음에 98년도 추진세부계획을 구두로 받아보시는 것 보다는 서면으로 한번 제출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구두로 설명하는 것 보다는 서면으로 받아보시면 이 예산이 꼭 필요한가 그렇지 않으면 수정해야 되는지 그런 것을 바로 직감할 수가 있습니다. 그다음에 투자우선순위 관계 이런 것을 사업비에는 상당히 차지하니까 그런 것도 염두에 두시고 심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행정위원회 예산을 대략적으로 보니까 금년예산은 상당히 건전하게 예산을 편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희가 일반회계만 보니까 총 예산이 68%가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1,457억인데 그중에 행정위원회 예산은 총 예산의 1.0%가 감소된 665억 2,4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그중에 42억원이 감소가 됐습니다. 그러니까 상당히 행정위원회는 모두 일반행정비가 편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42억이라는 감소효과를 본 것은 건전한 예산편성이 아니냐, 그렇게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총 구성비율을 100%로 따져가지고 제가 3년치를 한번 분석해봤습니다. 행정위원회 것, 행정비는 98년도는 45.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예산에. 그다음 97년도는 51%를 차지했습니다. 그다음 96년도는 49.5% 차지했으니까 96년도, 97년도에 비하면 구성비율이 45.7%니까 상당히 많이 감액이 됐다고 이렇게 볼 수가 있습니다. 전체 3년을 평균해보니까 49.0%가 일반행정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45.7%만 3년 평균을 내도 상당히 축소되어 편성한 것이 아니냐, 이렇게 제가 한마디로 결론을 지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제가 검토보고를 아직 작성하지 못해가지고 대단히 죄송합니다마는 그것을 해서 별도로 시간이 있으면 유인물을 보면서 또다시 한번 회의를 가지도록 해보겠습니다.
  이상 개략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안걸용 최석근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행정위원회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03분 산회)


○출석위원 11인
  정창만    문경주    김동은    김순권
  김영기    나광수    서영진    신재복
  유흥선    이승로    이연경
○결석위원 2인
  김갑제    허동익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최석근
○출석공무원
  도시관리국장박석안
  재개발과장박창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