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의회에바란다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장위뉴타운-강남북 차별의 대표?
작성자 서** 작성일 2007.04.29 조회수 1377
안녕하십니까 의원님들..
저는 성북구 장위동에 거주하는 성북구민입니다.

성북구 장위 뉴타운의 계획안과 현실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잘 알고 계시겠지만 장위뉴타운은 은평뉴타운을 제외하고는 가장 커다란 면적을 자랑하고 있읍니다. 또한 은평뉴타운은 산속에 위치함으로 인하여 교통 체증을 피할 길이 없으나 장위 뉴타운은 1,4,6호선의 지하철 및 전철과 내부순환로, 동부 간선도로, 외곽순환도로 등 입지적인 면에서 훨씬 뛰어 납니다.  조합원수도 타 뉴타운에 비하여 적어서 가장 사업성이 좋은 뉴타운입니다.   또한 타 뉴타운과 달리 재정비촉진지구에다가 시범지구입니다.  강남북 격차해소를 위한 시범지구인 것입니다.

그러나 금번에 발표된 계획안을 보면서 대부분의 주민이 경악을 금치 못합니다.   20평대 이하 소형이 51.4%입니다.  그리고 또한 얽히고 설킨 자전거길과 필요이상의 녹지로 인하여 부담금이 증가함에 따라 주민들 부담은 더욱 커졌읍니다.  혜택은 없고 부담은 늘어난 것입니다. 못 사는 낙후지역을 개발하는데 그곳 주민들에게 혜택을 주지는 못할 망정 많은 부담을 지우면 그 지역 주민은 다 떠나가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럼 또 어디로 가나요?  가야 할 곳은 또 다른 낙후된 곳일뿐이겠져...그리고 다시 이 지역은 낙후되었으니 또 개발해야 한다하겠져....

내가 내 재산(토지)빼앗겨 건설한 곳에 다른 사람이 혜택보고 들어와 산다면..?  그것이 뉴타운의 취지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읍니다.

장위동 주변은 녹지가 풍부합니다.  도시 한 복판에 있는 곳과는 당연히 차별지어 계획해야 합니다.  그런데 지역 특성에 맞는 계획을 만들지 못하고 판에 박힌 듯한 계획안만 만들고 있읍니다.
우리 나라 정책 입안 공무원과 심의 위원회..그리고 그 책임위원인 고려대 김oo교사의 수준이 그것뿐이 안되나 답답할 뿐입니다.

장위뉴타운(재정비촉진시범지구)은 타 뉴타운이나 일반 재개발보다보 훨씬 못한 비율로 구성되었읍니다. 저보다 더 많은 자료를 보실수 있을테니 확인하여 보십시오.
구청 담당자들은 뚜렷한 대답이 없읍니다.  주민들 알기를 우습게 아는 모양입니다.  어차피 자기들 이름 걸고 하는 것도 아니고 자기들이 들어와 현재 사는 곳도 아니니.....서울심의 위원회 또한 계속 제동을 건다고 합니다.  그 위원회가 법위에 존재합니까?  

도데체 누구를 위한 뉴타운입니까?  집값 폭등의 이유가 소형 평형이 없어서 였나요?  아니잖습니까?  대형 평형 부족으로 집값폭등이 야기 되고 있고 계속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잖습니까?   용인, 판교 등 강남 대체 지역에 이러한 평형 배정 하나요?

우리나라 1인당 주거면적이 선진국 수준의 50%도 되지 않는 다고 합니다.  그러면 이런 뉴타운사업에 그러한 정책을 반영해야 한다고 봅니다.  뉴타운 정책은 시행하고 나면 50여년의 후유증을 가져야만 하는 커다란 주거정책 사업입니다.  

강북주민에게도 최소한 기회는 주어져야 합니다.  기회는 공평해야 합니다.  대형평형 세대수를 현실화 하지 않으면 아예 입주할 기회조차 없읍니다.  똑같은 집이라도 강남에 비하여 반토막 가격도 안되는 가격으로 상대적 박탈감을 엄청 느끼는데 거기다가  집까지 조그만 소형에서 살아라 하며 정책을 한다면........아~

출산장려 정책도 하시잖읍니까?  그런데 아이를 낳으면 그 만한 주거공간이 필요하게 되는데...그에 대한 주거정책은 그 반대로 가려 하고 있으니....

장위동 주민들이 엄청난 것을 요구하는 것도 아닙니다.  
소 중 대 비율을 지금 계획안이 아닌 법에 있는 소형20% : 중대형80%로 해달라는 것입니다.  
지금의 계획안에서 용적율을 완화하여 세대수를 좀 늘리고 늘어나는 세대수만큼을 대형 평형수 건설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강북, 특히 성북구 거주 환경은 점점 열악해 질 뿐입니다.  강남북 균형발전의 대표로서의 장위뉴타운이 성공되도록 꼭 만들어 주시기를 간청드립니다.

바쁜 와중에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시고 더욱 구정에 매진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꼭 답변부탁드리겠읍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답변 : 장위뉴타운-강남북 차별의 대표?
이전글 답변 : 장위동 주민은 좁은 아파트도 감지덕지해라????
비밀번호입력

비밀번호입력

글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최소8자이상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