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4회(제2차 정례회) 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03년12월1일(월) 오전10시 개식

제124회성북구의회제2차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의사담당 김재엽)


                        (10시04분 개식)

○의사담당 김재엽   지금부터 제124회 성북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대한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대한경례)
  다음은 애국가를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덕기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덕기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서찬교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금년 한해의 의정활동을 결산하는 이번 제2차 정례회가 개최되는 오늘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설레임과 희망속에 맞이했던 계미년 한해도 이제 마지막 달력 한 장만을 남겨둔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금년 한해 성북구의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해 노력하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구청장님과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격려와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제2차 정례회는 구정에 대한 질문과 내년도 예산안을 심사하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따라서 다른 회기에서도 열성적으로 의정활동에 임하셨지만 이번 회기에서는 보다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의정활동에 임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몇가지 당부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구정질문을 함에 있어 구민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인식하시고 구민이 궁금한 부분이 어느 분야인지를 평소 의원님들이 지역에서 활동하시면서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충분히 파악하시어 불합리한 제도나 잘못된 행정처리관행 등을 많이 지적하시고 더 나아가 이를 시정 개선할 수 있는 대안까지 제시하시어 행정집행 절차의 투명성을 제고하여 주실 것과 아울러 진정한 구민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새해 예산안 심사에 임함에 있어 무엇보다 먼저 예산은 구민의 세금으로 편성 집행된다는 점과 의원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우리 성북구는 재정규모 면이나 자립도 면에서 열악한 실정임을 명심하시어 예산안이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은 갖추고 있는지, 낭비적 요인이나 일과성 선심성 예산의 편성은 없는지 그리고 구민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었는지 등을 면밀히 검토하시어 구민의 부담으로 편성되는 예산이 진정으로 구민을 위하여 쓰일 수 있도록 하여 지역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이라는 지방자치의 본래 취지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도록 냉철하고도 심도있는 심사를 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구청 공무원 여러분에게도 몇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구정질문과 예산안 심사에 답변함에 있어 구의회에서의 답변이 구민 모두에게 답변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성실한 자세로 답변에 응해 주시고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함에 있어 지방자치의 진정한 주인인 주민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구정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의원 여러분! 이번 회기에는 주민 이익의 대변자로서 소임을 충실히 하기 위한 최선의 의정활동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일교차가 심한 초겨울에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시기를 바라며 개회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김재엽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고 바로 이어서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