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9회(임시회) 성북구의회
운영복지위원회(연석회의) 회의록
제6호
성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 1999년4월10일(토) 오전10시
장 소 :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노인의집(장위1동·안암동)현장방문의건
심사된안건
1. 노인의집(장위1동·안암동)현장방문의건
(10시06분 개의)
운영복지위원장 윤만환위원입니다. 여러 동료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도 연석회의에 참석하여 주신 모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어제 현장 방문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9회 성북구의회 임시회제2차 연석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노인의집(장위1동·안암동)현장방문의건
그러면 집행부로부터 간략하게 현황설명을 듣고 자세한 사항은 현장에서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동수생활국장님,
오늘 위원님들께서 방문해 주실 장위동과 안암동의 노인의 집 운영에 대해서 우선 실태를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혹시 양해를 해 주신다면 현장을 잘 알고 있는 담당 과장으로부터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희가 노인의 집은 세군데가 있습니다. 먼저 안암동 노인의 집은 복합건물로 되어 있습니다. 위치는 안암동 상가 41-1이며 규모는 대지가 151.7㎡에 건물은 지하1층, 지상 3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노인의 집이 차지하는 면적은 총면적 331.7㎡중에서 149.9㎡입니다.
여기 복합건물에 들어간 총 예산은 3억 8,115만 4,000원입니다. 용도별로는 지하1층과 지상1층은 경로당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지상2층과 3층은 노인의 집으로 건축되어 있습니다. 이곳에 들어갈 노인은 방이 4개에 8명이 됩니다. 98년 9월 10일에 준공되었으며 이곳에 들어가는 입주금은 500만원입니다. 지금 현재 신청한 사람은 네분이었었는데 세분이 여러 가지 돈 관계 때문에 입주를 취소했고 현재 한명이 입주대기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분도 아마 돈 준비가 못되었기 때문에 입주날짜는 아직 결정 안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정릉동 노인의 집은 노인의 집 전용시설입니다. 위치를 정릉3동 716-175이며 대지는 207㎡에 건물은 지하1층, 지상3층으로 251㎡가 총면적입니다. 이 곳에 건축예산은 3억 5,009만 8,000원이 소요되었습니다. 용도별로는 지하 1층과 지상 3층이 노인의 집으로 원룸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곳에 입주예상인원은 11실에 11인으로 부부입주가 가능합니다. 이곳은 98년 11월 20일에 준공되었으며 이 곳에 들어가는 1,000만원으로 현재 5명이 입주해 있고 한명이 신청중에 있습니다.
다음에 장위동 노인의 집은 복합건물로써 위치는 장위1동 218-27이며 대지는 307㎡에 건물은 지하1층, 지상3층으로 총면적 561㎡중에서 노인의 집은 121.14㎡입니다. 이 곳에 총 건축소요예산은 6억 3,500만원이 소요되었습니다. 용도별로는 지하1층과 지상1층은 어린이 집으로 쓰고 있으며 지상2층은 경로당, 3층은 노인의 집으로 건축되었습니다. 이 곳에 들어갈 입주 예정인원은 3실에 6인입니다. 준공은 98년 12월 15일에 되어 있고 여기 입주금은 500만원으로 현재 세명이 입주해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 노인의 집에 들어갈 수 있는 입주대상은 성북구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65세 이상에 저소득 노인중에서 희망하면 가능합니다. 저희가 그동안 입주자 모집공고를 냈고 또 안내홍보를 각 일간신문이나 특히 성북, 강북, 동북 신문등 반상회보에 계속 게재했고 북부케이블에서 계속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지금 현재 입주가 저조한 실정이기 때문에 그 이사철인 4,5월을 기다려봤다가 너무 입주율이 저조하면 입주대상을 조금 확대하고 그 노인들의 부담율을 감안해서 입주금을 좀 하향조정할 예정입니다.
간단하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생략하고 토론을 하고자 합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석위원님,
그런데 이렇게 우리 성북구에는 세군데에 만들어 놓았습니다만 입주가 저조한 것은 노인들의 생리에 맞지않는 부속시설이라든지 운동시설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되지않아서 입주하지않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 이렇게 세군데나 만드는 것 보다는 조금더 앞으로 긴 안목을 가지고 더 심원한 생각 끝에 이루어져야 되었어야 한다고 본위원은 생각하면서 만약에 입주가 안되면 앞으로 입주금을 인하검토한다 하는데 이것도 즉 말하자면 물론 보조금이라든지 교부금으로만 만들었겠습니다만 이런 일은 앞으로 철저한 검토후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위원은 생각합니다.
본위원이 이것을 볼 때 오늘 가보면 알겠습니다만 무엇인가 여건이 맞지않아서 들어오지않는 것인가 이런 예상을 해 보고 그래서 본위원이 어째서 이렇게 입주가 안되는가 해서 본위원이 오늘 내방을 한번 해 보자해서 말씀을 드렸고 오늘 철저하게 가는 위원들도 뭐가 정말 잘못된 것인가 우리가 잘 알아가지고 앞으로 큰 본보기가 되어서 이런 일 할 때에는 심도있는 구상이 필요하다고 본위원은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다른 위원님 계십니까? 류성열위원님,
그래서 아무래도 동절기에 분양을 하다보니까 이사철이 맞지않아서 4,5월이 이사철 시즌이기 때문에 그때까지 기다려봤다가 저희가 입주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것도 아까 말씀드렸습니다만 긴 안목을 가지고 심도있게 선진국가형 실버타운도 갔다 오시고 지금 일산에 가시면 멋있는 실버타운이 있습니다. 얼마나 잘 되었는지 보실 것입니다. 이러한 후회하는 사업들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세운운 절대 하지마십시오. 부탁드립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노인의 집 장위1동, 안암동 현장방문을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회 광장에 주차된 차량에 탑승하시어 노인의 집에 가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1분 산회)
김영석 윤만환 이용섭 임태근
김동은 문경주 박래승 이승로
김남효 류성열 유흥선 윤갑수
한낙규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최석근
○출석공무원
생활복지국장박동수
가정복지과장권영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