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9회(임시회) 성북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성북구의회사무국
1999년4월3일(토) 오전11시
의사일정
1. 서울특별시성북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간사선임의건
심사된안건
1. 서울특별시성북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간사선임의건(의장제의)
(11시25분 개의)
존경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박연수위원입니다.
오늘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는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기 위한 회의입니다. 성북구의회 위원회조례 제12조 규정을 보면, 특별위원장이 선임될때까지 위원중 연장자가 그 직무를 대행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위원회 위원장이 선임될때까지 제가 직무를 대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9회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서울특별시성북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간사선임의건(의장제의)
재정자립도가 낮은 우리 구 예산이 보다 내실있고 알뜰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들의 활약이 어느때보다 중대하다 하겠습니다. 그러한 만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이끌어갈 위원장과 간사는 위원회를 대표하고 예산분야에 해박한 지식을 가진 분을 선출해야할 것입니다.
그러면 먼저 위원장을 선출하고 이어서 간사를 선출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출관련 규정을 보면, 위원회조례 제12조 1항에 특별위원회 위원장 1인을 두되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위원장 선임방법에 대하여 논의하겠습니다.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십시오. 네, 최재룡위원님.
최재룡위원님으로부터 구두호천 방법으로 선임하자는 안이 제기되었습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선임방법은 구두호천으로 하겠습니다.
추천하실 위원님 추천하여 주십시오. 네, 박경석위원님.
또다른,
(「찬성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재청입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최동환위원님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직무대행으로써 저의 임무는 끝났습니다. 이 자리를 새로 선출된 최동환 위원장님께 물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교대)
원래 예결위원회 임기를 1년으로 해서 좀더 평상시에도 효율적으로 예산관련된 위원님들의 전문지식을 배양하려고 계획을 했었습니다만 현실적인 제도의 미비로 인해가지고 다시 반복되는 그런 현실속에 있습니다. 제가 지난번 정기회 예산심의 하면서 몇가지를 공약했었는데 그 부분이 아직 이루어지지 못해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지금 시민단체라든지 대학쪽에서 아마 지방의회 예산관련한 각종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런 프로그램들에 우리 예결특위가 상설화되어있다면 예결특위 차원에서 참여를 해서 적어도 예결특위 활동을 하시는 위원님들은 그 부분에 대한 전문성을 좀더 배양시킬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마련되기를 희망했었는데 현실적으로 특위의 상설화가 아직까지 안되기 때문에 안타까운 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다시한번 저에게 이런 자리를 맡겨주신 이상 그런 부분에 대해서 다시한번 노력하겠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다음에 우리 위원회 간사선임에 대한 문제를 짚고넘어가야 되는데요, 선임방법에 대해서 일단 의견이 있으시면, 기존의 방식은 위원장이 추천해서 동의해주시는 것으로 했는데 그와 다른 어떤 의견이 계시면 추천방법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때도 윤건영위원님 특별한 일이 있다고 했는데도 받아들이셨는데,
여러 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논의가 끝났으므로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2차 회의는 4월9일 오전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6분 산회)
고윤근 구재영 김갑제 박경석
박덕기 박순기 박연수 윤건영
윤이순 최동환 최재룡 황의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