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1회(임시회) 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04년 7월12일(월) 오전10시 개식
제131회성북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의사담당 김재엽)
(10시02분 개식)
먼저 국기에대한경례가 있겠습니다. 전면의 국기를 향하여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대한경례)
다음은 애국가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윤갑수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먼저 여러모로 부족한 저를 4대후반기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여러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께 다시한번 머리 숙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저의 솔직한 심정은 의장이 되었다는 기쁨보다는 앞으로 2년 동안 저를 의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선배동료의원님의 기대에 부응하고 우리 의회를 새롭고 알찬 의회로 이끌어 가야 할 책임감으로 걱정이 앞서는 심정입니다. 그렇지만 저는 의장이라는 막중한 직분을 맡겨주신 선배동료의원님들의 뜻을 겸허하게 받아들여 대내적으로는 대화와 타협으로 조화롭게 의회를 운영하고, 대외적으로는 의회의 위상과 역할을 높이는데 최대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드리면서 몇 가지 앞으로의 구상을 밝히고자 합니다.
첫째, 초당적으로 상생의 의회 운영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회에서는 의장이 되면 정당을 탈탕합니다만 저는 소수당소속으로 비록 탈탕은 않겠지만 탈당한 마음으로 편향적이거나 정당, 지역, 연고등에 결코 치우치지 않겠습니다.
둘째, 의회의 위상과 시스템을 진일보하게 한단계 업그레이드시키겠습니다.
셋째, 스물여덟분 의원 모두를 똑같이 존경하고 이해해서 의원님 상호간에 화합을 다지는데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의원님 한분 한분과의 관계를 맺음에 있어 먼저 저 자신을 낮추어 아래에 내려서서 다시보고 또 보고 자주 보고싶은 그리하여 상호 존경하는 관계가 되도록 열과 성을 다 하겠습니다.
지방자치체의 권력구조를 살펴보면 구청장님도 구민이 직접 선출하는데 이것을 정치용어로 권력의 이중정통성이라 합니다.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존중하고 견제와 감시를 바탕으로 조화를 이루어 충돌이 일어나지 않기를 진정으로 원하고 희망합니다. 이러한 바탕위에 집행부하고의 관계를 토론과 설득을 통한 정치력을 발휘하여 어느 일방의 역할이 편중되는 일이 없도록 협조할 사항은 적극 협조하고 법과 상식에 어긋나는 일에는 적극 반대하는 등 소신을 가지고 2년간 의장직을 수행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현행 체제의 보완으로 새로운 몇 가지의 구상을 밝히고자 합니다.
첫째, 의회 내의 민원 협력실을 활성화하고 구청과 적극 협의하여 구청에 의회 협력실을 복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구청장님과 저와의 정례모임을 갖도록 구청장님과 협의하여 구청과 의회에서 번갈아 모임을 주선하여 모임 때마다 의원님 한 두분씩을 모시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행정사무감사시 위원회 구성을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구정질문의 경우 소관상임위원회 이의사안에 대하여 문제제기가 가능하듯 행정사무 감사시 위원회 정수의 1/3 즉 3인 이내에서 위원회간 합의하에 교류를 하여 타위원회소관이나 각 동의 주요민원에 의회협력실이 복원되는 기간동안 의회 민원에 대하여 감사할 수 있도록 여러 의원님들의 중지를 모아 가능성을 검토한 후 관련 규정을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구정질문에 관련된 회의규칙을 개정토록 하겠습니다. 일문일답 방식의 구정질문이 일괄질문 일괄답변보다는 효율적이지만 의원님들의 준비도 필요하므로 의원님들의 중지를 모아 결정하되 절충식도 고려하겠습니다.
넷째, 본회의장에 전자투표장치 설치를 적극 검토하여 현행의 약간 산만한 의사진행을 개선하여 의회가 엄숙하고 투명한 모습으로 바뀔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5분발언제도와 관련한 규정을 개정하겠습니다. 현행 회의규칙의 5분 발언은 본회의가 개의되는 1차 본회의에서만 하도록 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 규정을 정비하여 개회 때부터 폐회까지 모든 본회의석상에서 그때그때 발생하는 현안문제를 풀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앞으로 저의 구상을 밝혔습니다. 이 모두는 저 혼자의 힘으로는 할 수가 없고 여러 선배동료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 하에서만 가능할 것 인만큼 여러 선배동료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협조를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 제131회 임시회는 2004회계년도 제1회 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을 비롯한 기타 안건을 심사하게 되겠습니다.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함에 있어 의원님께서는 추경예산의 편성에 있어 주민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었는지 사업의 내용은 타당한지 그리고 낭비적인 요소는 없는지 등을 면밀히 검토하시어 주민을 위한 예산편성이 되도록 심사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분, 지난 5월 말부터 시작된 제128회 임시회와 오늘부터 시작되는 131회임시회까지 두 달 동안 무려 33일간의 의사일정으로 무척 노고가 많으십니다. 그리고 이번 임시회는 촉박한 회기로 어느 임시회보다도 바쁜 임시회가 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모두 적극적으로 의정활동에 임하셔서 구민에게 신뢰받는 의원 상을 정립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다가오는 혹서의 계절에 여러분의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시기를 바라며 간략하나마 개회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10시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