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7회(임시회) 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09년4월6일(월) 오전10시 개식
제177회 성북구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의사담당 정정수)
(10시06분 개식)
지금부터 제177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철식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엊그제만 해도 꽃샘추위로 모두의 몸을 움츠리게 했습니다만 어느새 눈부시게 내리쬐는 따스한 봄 햇살이 화창한 봄날과 함께 활기찬 모습으로 다가오는 이때에 제177회 성북구의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최근의 언론보도에 의하면 사회지도층 인사에서부터 하위직에 이르기까지 각종 비리와 횡령 등에 대한 보도는 경기침체로 실의에 빠진 온 국민에게 허탈감과 분노를 야기 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때 일수록 청렴한 공직자의 자세를 더욱 가다듬어야 할 것이며 또한 공직기강 확립과 부정부패 척결을 위한 감사기능 강화 등 자정노력에도 가일층 노력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런 반면에 지난달 WBC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 대회 준우승과 세계 피겨스케이팅 선수권 대회에서의 우승으로 대한민국을 전 세계에 알리는 국위선양과 우리 국민에게 기쁨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준 쾌거야말로 경기침체와 더불어 낙담한 그간의 시름을 조금이나마 치유할 수 있었던 것에 이 자리를 빌려 선전한 모든 분들께 50만 구민을 대표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우리 구민의 욕구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을 줄로 믿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이제 우리 모두는 구민의 욕구를 정확히 이해하고 구민의 행복지수 향상을 위하여 구민에게 좀 더 다가가는 의정활동과 양질의 행정을 펼치는데 더욱더 노력하여야 하겠습니다.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5일간의 일정으로 개회되는 제177회 임시회는 성북구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과 7건의 조례안 및 1건의 의견 청취안을 처리하게 되겠습니다.
특히,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번 회기 중에 2008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을 위하여 결산검사 대표위원을 선임하게 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결산검사는 작년 한 해 동안의 구 예산집행에 대하여 적정성 여부 등 내실 있는 검사를 실시하여 예산운영에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의회 사무 중 중요한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여러 의원님께서는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하시고 결산검사위원 선임에 깊은 사려가 있으시기를 당부드리며 또한 선임되신 의원님께서는 우리 성북구의 살림이 알뜰하고 적정하게 집행되었는지 조목조목 살피시어 결산검사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구민의 복리증진과 살기 좋은 뉴성북 건설에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의원님 여러분과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우리 모두 힘차게 전진합시다.
새로운 생각이 성북을 바꿉니다.
감사합니다.
(10시16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