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8회(제2차 정례회) 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15년11월20일(금) 오전10시 개식

제238회 성북구의회(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의사담당 박민택)


                          (10시12분 개식)

○의사담당 박민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38회 성북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임태근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임태근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영배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난달 임시회 이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청양의 해를 맞이하여 새해의 계획을 세운 것이 바로 엊그제 같은데 벌써 올해를 마무리하는 회기인 제238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올 한 해 동안 구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구정 발전을 위해 소임을 다하고 계시는 공무원 여러분께도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12월 14일까지
25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이번 정례회는 내년도 예산심의와 구정질문, 조례심사가 예정되어 있는 매우 중요한 회기입니다. 특히 예산심의는 내년도 구정에 필요한 재원을 심의하고 의결하는 의회의 막중한 책무입니다. 내년에도 우리 경제가 계속되는 저성장 기조 속에서 중국의 경기 둔화와 지난 13일 발생한 파리 테러 사건과 같은 국가 대외적인 영향 등으로 어려움이 많으리라 예상되는 만큼 재정의 어려움을 감안하여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무엇보다도 구민의 혈세인 예산이 비효율과 낭비성 사업에 헛되이 사용되지 않도록 세밀하게 심의하고, 특히 불요불급한 예산이나 전시성 예산이 없는지 예산안 심사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구민복지와 성북구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예산은 충분히 뒷받침 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금년도 이제 한 달 남짓 남았습니다. 추진했던 사업들을 다시 한 번 점검하시고, 특히 동절기를 대비하여 화재예방 제설대책, 각종시설물 안전관리 등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의 건승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박민택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238회 성북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18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