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6회(제2차 정례회) 성북구의회

       행정기획위원회 회의록

  제6호
성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11월30일(화) 오전 2시
장   소 : 행정기획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2.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계속)(계수조정)(성북구청장 제출)
2.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계수조정)(성북구청장 제출)

                         (02시13분 개의)

○위원장 정해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6회 성북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6차 행정기획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22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계속)(계수조정)(성북구청장 제출)
2.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계수조정)(성북구청장 제출)
                              (02시13분)

○위원장 정해숙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과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계속하여 일괄상정합니다.
  그러면 정회 중에 논의한 바와 같이, 과장님! 주민참여예산이 저희가 염려하고 지적했던 부분들이 어김없이 올라왔어요. 그래서 주민참여예산에 걸맞지 않은 것 때문에 저희가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다음에는 이렇게 예산 올라오면 저희는 통과해 드릴 수 없습니다. 그리고 주민참여예산이 처음 취지처럼 주민들이 정말 참여해서 할 수 있는 그런 예산으로 올라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주민들이 생각했을 때 이게 정말 주민참여예산이라고 하는 예산들이 올라와야 된다는 겁니다.
  예산이 많으면 예산을 삭감하세요. 예산을 줄여서 올라오시라고요, 그 예산 다 채우려고 하지 마세요.
  과장님 답변 해 보세요.
○자치행정과장 신신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해숙   그러면 다음에는 이렇게 올라오지 않을 것으로 알고 의결하겠습니다.
  2022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및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계수조정 사항을 정혜영 부위원장님께서 낭독하시겠습니다.
  정혜영 부위원장님 낭독해 주세요.
○부위원장 정혜영   안녕하십니까? 행정기획위원회 부위원장 정혜영입니다.
  제286회 성북구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행정기획위원회에서 심사한 2022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및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중 감사담당관, 기획재정국, 안전생활국, 행정국 소관 예산안 계수조정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정회 중 간담회에서 조정한 대로 세입 예산안 및 기금에 대하여는 성북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하고, 세출 예산안에 대해서는 배부해 드린 계수조정안과 같이 계수조정된 부분은 수정한 대로, 수정되지 않은 부분은 성북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계수조정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계수조정 사항을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해숙   정혜영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방금 들으신 바와 같이 수정심사한 부분에 대하여 토론하실 위원님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및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중 감사담당관, 기획재정국, 안전생활국, 행정국 소관에 대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수정하지 않은 부분은 성북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행정기획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끝내기 전에 저희 이병곤 전문위원님께서 이번 회기를 마지막으로 공로연수를 가시게 됩니다. 인사말씀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이병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일하다보니까 세 번 변할 정도로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생각해 보니 성북구에서 태어나서 성북구청에서 30년 이상 근무하게 됐네요. 그동안 성북구 관내가 변하는 것도 많이 봤는데요, 성북구의회 역시 엄청 변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위원님 여러분들, 내년에도 모두 다 좋은 일들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저는 퇴직해서 잘살겠습니다.
   (박수)
○위원장 정해숙   이것으로 오늘의 의사일정 논의가 모두 끝났으므로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2시18분 산회)


○출석위원(7인)
  김세운    김우섭    양순임    오중균
  정해숙    정혜영    진선아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이병곤
○출석공무원
  자치행정과장신신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