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4회(임시회) 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1998년9월25일(금) 오전10시 개식

제74회성북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의사담당 표석구)


                (10시02분 개식)

○의사담당 표석구   지금부터 제74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대한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대한경례)
  다음은 애국가를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는 전주곡에 따라 1절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이 있겠습니다. 묵념은 묵념곡에 따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묵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나광수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자리를 함께 하신 옥유영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공무원 여러분 가는 세월이 너무도 빠른 것 같습니다. 그렇게도 무덥고 지리한 여름철이 지나가고 오곡백과가 무르익고 마음을 채워주는 결실의 계절을 맞이하여 이렇게 여러분의 건강한 모습을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지난 73회 임시회 때 집행부의 조직개편과 인력조정에 관한 안건들에 대해 우리 의원님들의 세밀한 지적과 관심 덕분에 무난히 의결하여 집행부에서 직제개편 및 전보를 별 무리없이 할 수 있게 된 것에 대하여 여러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는 한편 적극적인 개혁의지로 동참해 주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와 인내에 치하의 말씀을 드리는 바입니다.
  이제 우리 모두는 복잡하고도 어려운 조직개편을 무사히 마무리하였고 일하기 좋고 자기계발에 좋은 때를 맞이하여 완벽한 지방자치의 실현을 위하여 구정의 기본계획을 가다듬고 내년도 사업계획을 예산과 연계시켜 검토, 수립하는 등 우리 의원님들께서는 매우 분주하게 일하여야 할 시기입니다.
  또한 정책을 입안하고 구정업무를 수행하는 집행부의 간부에서부터 창구에서 대민봉사를 하는 직원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의식의 행태, 분위기 속에서 새모습의 공직자상을 정립해 나가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회기는 의원여러분께서도 잘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98년도 제1회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등 안건심사를 위하여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예산안 심사는 의회의 기능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기능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집행부에서 행하고자 하는 각종 사업들이 수치로 표시되어 예산이라는 형태로 표출되기 때문에 구민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이번 추가경정예산안 심의는 지금까지의 의정활동경험과 사전에 충분한 준비와 계획으로 내실있게 심사하여 주민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여 구정에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사업의 내용은 타당한지를 면밀히 검토,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예산편성이 되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회기동안 상정된 모든 안건들이 격의없이 논의되고 때로는 타협과 양보의 정신을 발휘하여 효율적인 의회 운영이 되도록 동료의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개회사를 마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표석구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07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