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9회(제1차 정례회) 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09년 6월10일(수) 오전10시 개식
제179회 성북구의회(제1차 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의사담당 정정수)
(10시02분 개식)
지금부터 제179회 성북구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철식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녹음이 더욱 짙어가는 여름의 문턱에서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제179회 정례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지난 5월 23일 제16대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로 우리 모두는 충격과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고자 우리 구에서도 국민장 기간 동안 분향소를 마련하여 수많은 조문객들이 조문을 하였습니다. 특별히 수고해 주신 의원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언론에 의하면 북한에서는 국민장 기간 중에 핵실험을 하여 남북관계 뿐만 아니라 전세계를 긴장시키고 연이어 미사일 발사준비로 UN의 안보리가 소집되어 대북제재가 검토되는 등 한반도의 긴장 국면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내우외환의 어려운 때일수록 우리 모두는 각자 맡은바 소임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현재의 위기를 타개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20일간의 일정으로 시작되는 제1차 정례회에서는 2008회계연도 결산승인과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구정질문과 같이 아주 중요한 안건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결산은 이미 집행한 행정에 대한 사후평가이기 때문에 다소는 의례적인 승인과정이라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결산자료를 바탕으로 내년도 예산편성에 반영되는 만큼 총 3,725억원에 달하는 우리 구의 결산을 승인함에 있어 한치의 소홀함이 있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지금의 상황은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나라마다 기업 구조조정과 경기 활성화대책 등 국면을 타개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매우 어려운 경제여건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우리의회에서 의결된 예산이 구민을 위하여 당초 목적대로 적정하게 집행되었는지 낭비적 요소는 없었는지 등을 철저히 검증하시어 잘된 부분은 격려와 칭찬을 하여주시고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개선책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예산편성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또한 16일부터 7일간의 일정으로 시작되는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우리구가 한 해 동안 추진한 시책과 각종 사업들이 구민의 뜻에 부응하고 제대로 추진되었는지를 꼼꼼히 살피시어 성북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에 이바지하는 신뢰행정이 정착될 수 있도록 감사에 내실을 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5월 한 달 동안 2008회계연도 성북구 결산검사 대표위원으로 수고해주신 윤만환의원님을 비롯한 결산검사위원님께 그간의 노고에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제1차 정례회가 구민의 편익을 증진하고 구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더욱 알차고 생산적인 정례회로 운영되기를 기대하면서 의원님 여러분과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0시1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