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2회(제1차 정례회) 성북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성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0년6월13일(화) 오전9시30분
장   소 : 도시건설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간사선임의건

   심사된안건
1.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간사선임의건

    (09시41분 개회)

○위원장직무대행 김영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영석위원입니다.
  오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여러분과 자리를 함께 하게 됨을 진심으로 뜻 깊게 생각하는 바입니다.
  오늘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는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기 위한 회의입니다.
  성북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12조 규정을 보면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는 위원 중 연장자가 그 직무를 대행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 위원이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직무를 대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 진행과정에서 다소 미숙한 점이 있더라도 여러 위원님들께서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2회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정례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1.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간사선임의건
                        (09시43분)

○위원장직무대행 김영석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간사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99년도 결산심사만 하게 되었습니다만 결산심사는 편성된 예산이 당초 계획에 따라 합리적으로 집행되었는가를 확인하는 것으로 예산 못지 않게 결산도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시어 내실 있는 결산심사가 되도록 위원님들의 활약이 어느 때보다 중대하다 하겠습니다. 그러한 만큼 이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이끌어 갈 위원장과 간사는 위원회를 대표하고 결산분야에 해박한 지식을 가진 분을 선출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 먼저 위원장을 선출하고 이어서 간사를 선출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출 관련규정을 보면 성북구 위원회 조례 제12조 제1항에 특별위원회에 위원장 1인을 두되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서 보고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위원장 선임방법은 구두호천으로 하되 구두호천 된 위원이 1인일 경우 이의유무를 물어 의결하고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선임방법에 대하여 위원님들의 의견을 들은 후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직무대행 김영석   이의가 없으므로 이와 같은 방법으로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원장 후보추천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김영식위원   위원장님!
○위원장직무대행 김영석   김영식위원님 말씀하십시오.
김영식위원   우리 한낙규 위원을 추천합니다.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용섭위원   거기에다가 첨부를 할까요, 간사는?
○위원장직무대행 김영석   간사는 선임된 위원장이 사회가 되셔서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 때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식위원님께서 한낙규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한낙규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한낙규위원님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위원장직무대행으로서 저의 임무는 끝났으므로 사회를 교대하겠습니다. 새로운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한낙규위원님께 이 자리를 물려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회의진행에 협조하여 주신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회교대)

○위원장 한낙규   여러 가지로 부족한 본 위원을 ‘99년도 결산을 심사하는 중대한 임무를 띠고 있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에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결산심사는 여러 위원님께서 합심하여 재정자립도가 낮은 우리구의 예산이 짜임새 있고 효율적으로 사용되었는가를 심사하는 것으로 적극적인 활동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아무튼 여러 가지로 부족한 게 많습니다만 이번 예결위 활동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위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우리 위원회의 손발이 되는 간사를 선임하여야 되는데 선임방법에 대하여 논의하겠습니다.
  먼저 위원회 간사 선임에 관한 규정을 살펴보면 위원회 조례 제14조 제1항에 의하면 간사는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한다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간사 선임방법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합니다.
  호선에 의한 선임방법은 통상적으로 소속위원이 대상자를 구두로 호천하고 호천된 위원에 대하여 이의유무로 간사를 선임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간사업무의 성격상 위원장 직무를 대리하고 모든 위원들의 위원회 활동을 보좌하는 직책이고 또한 위원장과 호흡이 일치되어서 위원회를 운영하여야 하기 때문에 위원장이 지명하고 이에 대하여 이의유무로 선임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선임방법은 구두호천과 위원장 지명이 있습니다.
이용섭위원   위원장님이 지명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김영석위원   위원장님이 지명을 해 주십시오.
이용섭위원   위원장님이 지명을 하십시오.
○위원장 한낙규   이용섭위원으로부터 위원장 지명방법으로 간사를 선임하자는 동의가 있었습니다. 재청이 있으십니까?
   (「재청있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재청이 있었으므로 동의는 성립되었습니다.
  또 다른 의견이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선임방법은 위원장 지명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간사선임을 본 위원장에게 일임하셨기 때문에 지명하겠습니다. 나주형위원님을 지명합니다. 여러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나주형위원님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여러 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논의가 끝났으므로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제2차 회의는 6월 24일 오전 10시에 개회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50분 산회)


○출석위원(8인)
  김영석    김영식    나주형    박래승
  박연수    윤갑수    이용섭    한낙규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최석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