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5회(임시회) 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10년2월1일(월) 오전10시 개식
제185회 성북구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의사담당 정정수)
(10시05분 개식)
지금부터 제185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철식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올 한해는 “2010 성북비전”을 마무리하고 “2020 성북비전”을 마련하여 21세기 글로벌 중심도시, 새로운 성북발전의 기틀을 다져야 하는 뜻깊은 해로써 이 자리를 빌려 우리의회 운영방향에 대해 몇가지 다짐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지속되고 있는 국제 금융위기의 여파로 외환위기 이후 최대규모로 취업자가 감소되고 실업률이 증가하는 등 취약한 우리경제의 불안정을 극복하는데 다함께 동참하여 우리 구민에게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는 든든한 버팀목으로서의 의회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일자리창출 노력과 예산의 조기집행 등 서민생활 안정과 주민숙원 사업 추진에 총력을 기울여 실물경기 회복의 온기를 체감할 수 있도록 모든 지혜와 역량을 모을 것입니다. 또한 금년 예산은 투자 가용재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긴축 예산이지만 집행부의 주요시책과 역점사업이 차질 없이 수행되고 있는지 면밀히 검토, 확인하여 우리구민 누구나 풍요로운 삶을 누리는 행복도시 건설을 위해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하는 자세로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지방자치 발전과 21세기 신 사고에 기초한 의회상 정립을 위해 우리의회의 전문성을 더 높이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의 대표기관인 의회는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가 필요하며 견제하면서도 협조자의 자세를 갖추어야 하는 등 대화와 타협으로 행정을 이해하면서 지방자치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을 높여야 한다고 봅니다. 집행부 또한 의회주의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함께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양대 수레바퀴의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의원 세미나, 의정포럼, 의회교류 등 의회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으로 열린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9일간의 일정으로 개의되는 제185회 임시회에서는 작년 연말 예산안 심의시 심사숙고하여 의결한 여러 정책사업들이 적정하게 추진되고 있는지 면밀히 검토, 확인하여 주시고 아울러 집행부에서 추진되고 있는 각종 사업에 대하여는 우리경제가 성장궤도로 복귀할 때까지 조기발주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실물경기 부양에 결실을 얻을 수 있도록 추진에 철저를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 금년 한 해, 남은 임기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더욱 심기일전하여 2010년이 실질적인 선진 일류성북의 “21세기 글로벌 중심도시”로 거듭나도록 새로운 의정역사를 이루는데 합심하여 최선의 노력을 경주합시다.
마지막으로 금번 혹한의 어려운 여건속에서 전 국토를 하얗게 뒤덮은 폭설에 신속히 대응하여 맡은바 소임을 다 함으로써 구민의 불편을 최소화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치하의 말씀을 드리면서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0시18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