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6회(임시회) 성북구의회

운영복지위원회 회의록

      제2호
성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0년11월22일(수) 오전09시30분
장   소 : 운영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김천시음식물쓰레기처리업체샤론통상현장방문및대구시동부여성문화회관방문의건

   심사된안건
1. 김천시음식물쓰레기처리업체샤론통상현장방문및대구시동부여성문화회관방문의건(위원회 제안)

                           (10시58분 개회)  

○위원장 구재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운영복지위원회 위원장 구재영위원입니다. 여러 가지 의정활동을 위해 바쁘신 가운데도 불구하시고 오늘 현장방문을 위하여 참석해 주신 운영복지위원회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방문하게 될 시범지구인 김천시 음식물쓰레기 재활용업체 샤론통상과 대구시의 여성문화회관 등 두 곳을 방문하여 우리 구 실정에 맞게 참고ㆍ반영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오늘 첫날은 김천시 소재 샤론통상 음식물쓰레기 재활용시설 업체를 방문하고, 내일 23일에는 대구시 동부여성문화회관을 방문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심각한 음식물쓰레기 처리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계기와 여성의 질높은 문화생활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우리 구 발전에 적극 기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6회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임시회 제2차 운영복지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김천시음식물쓰레기처리업체샤론통상현장방문및대구시동부여성문화회관방문의건(위원회 제안)
                              (11시00분)

○위원장 구재영   의사일정 제1항 김천시음식물쓰레기처리업체샤론통상현장방문및대구시동부여성문화회관방문의건을 상정합니다.
  시간관계상 현황설명과 질의답변은 현장에 나가셔서 관계관에게 질의하여 청취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되므로 위원 여러분께서는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배부한 유인물을 참고하식 바랍니다.
  토론도 생략하죠?
김영석위원   한 말씀 드리겠습 니다. 토론도 생략하고 확실하게 일정을 잡읍시다. 김영석위원입니다. 내일 23일날 성북구 여성회관 개관의 일정관계가 있습니다. 이것은 이왕에 쏘아진 화살이요 엎질러진 물입니다. 탓하기 전에 이왕에 24일로 잡았기 때문에 권영애 가정복지과장은 빨리 오늘 오셔야 되니까 대구 여성회관부터 방문하고 내일모레 2시이기 때문에 먼저 보내드리고 일정을 잡아서 김천 쓰레기 현장방문을 하도록 이렇게 순서를 정해서 순차적으로 일사불난하게 이렇게 하도록 해야 되겠습니다.
  다른 예기는 사인이 안 맞았는지 일정을 잡았는지 아까도 말씀드린 것처럼 쏘아진 화살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우리 권영애 과장님 가실 수 있겠죠. 국장님, 괜찮겠습니까? 오늘 생각하면 먼저 대구를 들르고 권영애 과장님은 빨리 고속버스로 오시도록 하고 김영수 과장님은 내일 행보를 같이 하시도록, 그렇지 않습니까? 옛날부터 잘하시는 과장님이시니까 이렇게 일정 잡아서 했으면 좋겠습니다. 거두절미합시다.
○위원장 구재영   김영석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석위원님께서 일정의 변동을 말씀하셨는데 위원님들께서는 동의하시죠?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최재룡위원   일정을 잡는 것이 아니고 다시 말해서 순서를 바꿔서 여성회관을 먼저 방문하고 그 이후에 김천 쓰레기장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일정은 똑같습니다.
○위원장 구재영   그러면 본 위원장이 위원님들께 말씀을 잘못 드린 것 같은데,
윤이순위원   위원장님, 윤이순입니다. 원래 우리가 대구 동부여성회관을 방문하기 위한 목적은 성북구 여성회관이 어떻게 되었는가를 견학해서 추가할 점은 추가하고 시정할 점은 시정하는 것을 고려하기 위해서 솔직히 방문하는 것인데 이미 날짜가 정해졌다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애초에 우리가 대구 동부여성회관 방문한다는 일정이 있을 때는 우리 성북구 구민회관에 있는 여성회관을 언제 날짜를 조정할 것인지 개관할 날짜가 정해져있지 않은 상태에서 우리는 날짜를 이미 정했고 그 과정에서 맞물려서 이 날짜를 정한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것이죠.
○위원장 구재영   네, 윤이순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 사안에 대해서는 회의 개회하기 전에 우리 위원님들하고 또 관계공무원들하고 협의한 바가 있습니다. 그것은 이미 잘못된 사안에 대해서는 윤이순위원님 오시기 전에 말씀드렸기 때문에 더 이상 말씀을 안 해주셨으면 하는  위원장의 생각입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석위원   그래서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상세한 말씀을 드리지 않았지만 청장님한테 전화하고 24일날 잡은 것에 대해서 많은 얘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국과장도 구민회관을 개보수해서 쓰는 것이니까 만약에 참고가 된다면 프로그램이나 어떻게 하는 것을 알아 와서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와서 일정도 안 되고 12월달에 하더라도 뭐 여러 가지 잘못이 되었으니까 이것 말고 조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이왕 쏘아놓은 화살이라고 그랬습니다, 아까 서두에. 여러 가지 이런 이유가 있어서 위원장님도 대노하시고 윤만환위원님 오시기 전에 많은 말들이 많았습니다. 이해를 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윤만환위원   본위원이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구재영   김영석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만환위원님 말씀하셔야 됩니까?
윤만환위원   네, 한 말씀만 드리겠습니다. 원천적인 말씀은 윤이순위원님 말씀에 저도 처음부터 말씀하신 대로 저도 동감을 합니다. 가는 날짜가 22일 가자고 생각했는데 어떻게 24일날 날짜를 잡을 수 있습니까? 분명히 그 문제가 나왔을 때 12월 1일까지 김영식위원께서 직접 얘기를 했습니다. 그 말씀은. 했는데 22일, 23일 간다고 하고 24일날 개원 날짜를 잡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잘못되었지 않느냐 말씀드리고, 어차피 잡아서 구청 차까지 다 댔습니다. 윤이순위원님 말씀대로 가 볼 필요가 없지만 이왕에 일정이 이렇게 잡힌 것이니까 여러분들은 여러분들대로 개관을 하고 우리는 우리대로 견학을 하고 현장방문을 한 다음에 잘못된 것이 있으면 시정한다고 말씀을 드리고 이 행선변경은 안 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이런 것까지 변경을 자꾸 한다고 하면, 즉 말해서 오늘 하루에 다 볼 수가 있어요. 우리가 주 목적이 김천음식물쓰레기장이지 여기가 아니에요, 주 목적은. 이왕에 하는 김에 거기를 가려고 하기 때문에 김천 거기 가서 보고 난 뒤에 대구로 갔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김영석위원   말씀드리면 사인이 안 맞아서 그랬는데 오늘 김천 보고내일 대구에 가면, 즉 말해서 아까 많은 얘기가 있었습니다. 지금 거론하면 시간만 낭비할 것 같습니다.
윤만환위원   그러니까 일정 잡힌 대로 하세요.
최재룡위원   긴급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숙박지가 대구로 되어 있습니다. 대구 갔다가 김천 올라왔다가 또 대구 내려갈 수는 없는 문제가 나오거든요. 그러니까 시간을 최소한 단축해가지고 김천에서부터 내려가야 될 것 같습니다. 윤위원 말씀하신 대로. 왜냐하면 대구 갔다가 김천 올라왔다가 또 내려간다는 것은 이런 문제가 있습니다. 그 숙박을 취소할 수가 있다면 오면서 마무리가 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으로 하려면 대구에 한 5시까지 내려가면 올라갈 수 있죠? 빠른 속도로 내려가서 김천 들렀다가 대구로 내려가죠.
김영석위원   왜 내려갑니까? 숙박 예약 안 되었으면 호텔이 없으면 장이라도 가서 자면 되죠. 왜 대구로 내려갑니까?
김영식위원   위원장님, 회의를 이렇게 중구난방으로 하면
○위원장 구재영   본 위원장이 가닥을 잡으려고 말씀을 드리는 것이에요. 제가 말씀을 드릴게요. 위원님들 제가 말씀드리는 것이 미흡하더라도 오늘은 우선 현장방문의 건이 서울 근처는 아니고 타 지방이고 멀기 때문에 방문을 하시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위원님들이 같이 오늘 일정에 대해서는 차 안에서라도 내려가면서 다시 논의를 할 수 있으니까 차 안에서 내려가면서 다시 논의를 하시는 것으로 위원님들 양해를 해주시면 되겠는데 위원님들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방문의 건은 여러 위원님들이 차 안에서 일정을 논의하는 것으로 하고,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도 안 계시고 질의하실 위원님도 안 계시기 때문에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김천시 소재 음식물쓰레기 처리업체 샤론통상과 대구시 소재 동부여성문화회관 현장방문의 건을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바로 의회광장에 대기중인 차량에 승차하시어 현장으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1분 산회)


○출석위원(7인)
  김영석    김영식    구재영    윤만환
  윤이순    최계락    최재룡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혁
○출석공무원
  생활복지국장 박동수
  가정복지과장 권영애
  청소환경과장 김영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