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보건복지위원회 회의록

                                           성북구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길음1동주민센터

일  시: 2020년6월23일(화) 오후 14시
장  소: 길음1동주민센터 행정사무감사장

                      (14시10분 감사개시)

○위원장 이인순   의석을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보건복지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신정미 길음1동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이인순입니다.
  오늘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는 동 행정 전반에 대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여 미진한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을 시정토록 함으로써 구민을 위한 효율적인 행정과 주민편익 증진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신정미 길음1동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들께서는 원활한 행정사무감사가 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의 있고 충실한 답변을 부탁드리며 각종 자료요구 시 신속하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부터 제50조 그리고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길음1동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먼저 수감기관의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는 지방자치법 제41조 제4항의 규정에 따라 행정사무감사 시 증언이나 의견진술 요구에 대하여 사실대로 정확히 성실히 답변하겠다는 취지에서 행해지는 것이며 만약 위증이 있을 때는 고발될 수도 있음을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신정미 동장님과 관계공무원께서는 기립하여 선서하여 주시기 바라며 선서가 끝난 후 선서문에 서명 날인하여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장 신정미   선서! 본인은 성북구의회가 실시하는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증언함에 있어 지방자치법 제41조 제4항 및 제5항의 규정에 따라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0년6월23일 길음1동장 신정미

○위원장 이인순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길음1동 주민센터 소관 주요업무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정미 동장님께서는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장 신정미   안녕하십니까? 길음제1동장 신정미입니다.
  성북구 지역사회 발전과 성북구민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불철주야 의정활동으로 수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이인순 보건복지위원장님과 보건복지위원님들께 경의를 표하며 우리 길음1동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 훌륭하신 위원님들을 모시고 행정사무감사를 수감하게 되어 참으로 뜻깊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오늘 여러 위원님들께서 지적해주신 사항에 대해서는 동정에 적극 반영해서 주민이 행복한 길음1동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업무보고에 앞서 우리 동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시간상 팀장님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팀장 소개)
  그럼 길음1동 주요업무 추진현황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는 끝에 실음)

○위원장 이인순   신정미 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감사를 실시하기 전에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오늘 감사기관인 길음1동 주민센터 소관 업무에 대한 자료제출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필요한 자료를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임현주위원   임현주위원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네, 임현주위원님.
임현주위원   주민자치운영 프로그램에 모집인원만 나와 있고요, 이용자 인원은 나와 있지 않네요. 그거 자료 좀 주시고요. 그리고 길음동 북카페 운영현황 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방역약품, 의료비, 식대비 사용도 있나요? 그거 대장 원본 있으면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민원관리대장 원본으로 좀 부탁드릴게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임현주위원님이 자료요청하신 자치프로그램에 관련해서,
○동장 신정미   위원님, 저희는 북카페가 없는데요.
임현주위원   없어요?
○동장 신정미   네.
임현주위원   그러면 그 나머지 주세요.
정혜영위원   새마을문고 도서대출현황.
진선아위원   주민참여예산에 북카페와 관련해서 신청하신 거 있어요.
○동장 신정미   신청은 했는데요. 아직 운영을 못 하고 있습니다.
윤정자위원   새마을문고 도서대출기록부
○동장 신정미   네.
○위원장 이인순   주민자치위원회 프로그램 강사 이력서하고, 강의계획서, 계약서 한꺼번에 다 정리된 거 있으세요? 그거 한번 자료로 주시겠어요?
안향자위원   동장님, 주민자치회로 전환한 거지요?  
○동장 신정미   네, 자치회로 전환했습니다.
안향자위원   주민자치회 명단 현황하고요. 주민자치회 공고, 심사, 평가점수, 회의록 그다음에 주민자치회 끝나고 식당가잖아요. 식당 현황하고 주세요. 그다음에 한 가지 더 할게요. 통반장 현황하고 통반장 선출했을 때 공고, 심사기준, 심사위원, 심사평가 점수 있지요? 그거 주십시오.
○동장 신정미   네.
○위원장 이인순   양순임위원님.
양순임위원   동복지협의체 실제 운영현황하고 지원현황이요. 그다음에 한부모가정 지원내용과 지원했던 상세내역 주세요. 그다음에 일자리 어르신들 노노케어인가, 일자리 지원했던 거 상세내역 주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양순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진선아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이인순   네, 진선아위원님.
진선아위원   이 자료 8페이지에 보시면 19년도에 시민참여예산으로 우리마을가족놀이터 하신 거 있어요. 그 활동내역 그런 사업비 지급현황하고요. 그리고 7번의 마을과 나 이것도 같이 함께 주시고요. 그다음에 기부물품, 기부금 지급현황, 들어온 것은 있는데 지급현황, 그다음에 통장 선정하는데 있어서 심사평가서, 심사서 그런 거 있으시면 좀 주세요. 2019년부터 지금까지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주민센터로 들어오는, 구청에서 지급되는 운영비나 이런 경비 말고 그 외에 이번에 코로나나 아니면 청소하고서 식사할 수 있는 비용들, 그런 것들 있으면 종합적으로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진선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쓰레기봉투 지원해주는 거 있지요? 그거 한번 정리해서 줘보실래요.
○동장 신정미   저소득
○위원장 이인순   네, 저소득 몇 군데 지원하지요?
○동장 신정미   네.
○위원장 이인순   보훈가족도 하고 전체적으로 지원해주는 그 현황 좀 주세요.
  또 다른 위원님 자료요청하실 위원님?
○동장 신정미   마을기획단에서 북카페사업을 하려고 원래 신청을 했는데 그게 작년 12월에 커피 만드는 것을 지원을 받기는 받았는데요. 지금 코로나도 있고 그래서 아직 논의 중에 있고, 자치회로 전환이 됐기 때문에 북카페를 하려고 지금 준비 중에 있습니다. 북카페는 시작은 아직 안 했고요.
진선아위원   아니, 2017년도에 참여예산으로 해서 북카페가 신설이 됐어요. 지금 이 자료에서 보면, 6페이지에.
○동장 신정미   제가 확인해서 이따가 다시
○위원장 이인순   그 자료로 주세요.
○동장 신정미   네.
진선아위원   17년도에 되고 19년도에 물품을 구입하겠다고, 금액은 큰 금액은 아니지만 또 해서 받아놓은 게 있는데 안 한다니까 저희도 당황스럽네요.
○동장 신정미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또 다른 위원님 자료요청하실 위원님?
  안향자위원님.
안향자위원   길음역에 하늘갤러리 조성사업에 관련한 현황 및 전시한 내역 좀 주세요.
○위원장 이인순   그리고 민원접수대장 있지요? 그거 한번 원본으로 그냥 주세요.
  또 자료요청하실 위원님?
   (「없어요」하는 위원 있음)
  동장님, 준비되는 대로 해주시고 또 보완할 거 있으면 같이 서로 소통하면서 하세요.
○동장 신정미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더 이상 자료요청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원만한 감사진행과 길음1동 주민센터의 자료준비를 위해서 약 20분간 감사중지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약 20분간 감사중지를 선언합니다.
                      (14시36분 감사중지)

                      (15시07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인순   의석을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감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길음1동 주민센터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혜영위원   정혜영위원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네, 정혜영위원님.
정혜영위원   동장님, 동정업무보고의 책자 22페이지에 돌봄위기가정 플래너 운영현황에 깜짝 놀랐어요. 우리 길음뉴타운이 위원장님께서 ‘성북의 강남이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세상에, 아동학대가 2000년도에 있었다는 건가요, 18년도에도 있고?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동장 신정미   위원님, 죄송합니다. 22페이지요?
정혜영위원   네.
윤정자위원   동정업무보고 22쪽, 금년에는 없는데 작년도에 있었다고
○위원장 이인순   팀장님들 뒤에 다 오시라고 그러세요.
   (「네」하는 직원 있음)
○동장 신정미   위원님, 죄송합니다. 다시 한번 좀 말씀해주세요.  
정혜영위원   22페이지 하단에 돌봄위기가정 플래너 운영현황에 사업대상이 아동학대 아동 및 가정폭력 피해가구라고 되어있어서, 길음뉴타운에 아동학대 및 가정폭력이 이렇게 있었던 건지, 18년도에도 상담건수 1건, 19년도에 1건 이렇게 있길래 여쭤본 겁니다.
○동장 신정미   이거 관련해서 저희가 상담건수는 물론 있긴 있는데요. 저희가 많지 않기 때문에 여기 실적을, 2018년도는 조손가정이고 2019년도는 아동급식 부자가정인데 아동급식 하다가 그것을 안 하니까 아마 그거 관련해서 한 것이고요. 특별히 저희 동에서 아동학대하고 가정폭력 피해는 거의 신고 된 게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거 관련해서 조사를 한 것이거든요.
정혜영위원   그런데 사업대상에 아동학대 아동 및 가정폭력 피해가구라고 되어있어서, 이게 한 건이라도 발생이 되는 것은 문제가 굉장히 심각한 거잖아요. 요즘에 아동학대 문제로 뉴스에 크게 보도가 되고 대서특필되는 이런 상황에서 성북구에도 이런 일이 있나 싶기도 해서 놀라서  
○동장 신정미   그런데 여기에 보시면 서비스 지원 건에 지역사회연계, 후원, 기타 이런 것과 관련된 거지 이게 무슨, 아직까지 제가 있는 동안에 가정폭력 관련해서 아동학대가 신고 된 게 없거든요.
정혜영위원   제가 생각하기로는 서비스연계가, 이렇게 당한 아이들을 다른 쪽으로 상담서비스라든지 심리안정이라든지 아니면 이런 서비스를 연계해준 건지 그리고 그런 아이들을 후원하는, 왜냐하면 그렇게 되면 분리를 시켜놓잖아요. 그러면 다른 지역아동센터라든지 아니면 그런 데로 그런 서비스연계인 건지 아니면, 그게 제대로 안 나왔기 때문에 제가 놀란 것은 이 상담건수가 아동학대, 가정폭력 이런 건가 아닌가 싶어서 여쭤본 것이거든요.
○동장 신정미   그런 건 아닙니다.
정혜영위원   그렇다면 다행입니다.
○동장 신정미   네.
정혜영위원   그러면 그 위에는 어떻게 된 건가요? 이것도 세 가지의 사업내용이 있는데 ‘돌봄위기 의심가구 발견 시 신고 및 연계’는 거의 없는 거지요?
○동장 신정미   네, 거의 없습니다.
정혜영위원   거의 없는 건가요, 아예 없는 건가요?
○동장 신정미   인원수가 있기 때문에 아예 없다고 그렇게 말씀드리기는 어려운데, 제가 알기로는 아직까지 한 건도 없었습니다, 사실은. 약간 후원 관련해서 이 건에 대해서 저희가 실적으로 넣은 것이지 사실 거의 없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정혜영위원   없어야 되고요. 우리 성북구 관내에서는 절대 이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되는 사항이고요.
○동장 신정미   네.
정혜영위원   만약에 일어난다고 하면 진짜 신속한 대처와 발 빠른 행정으로 이 아이들을 가정폭력 피해에서 구제해줄 수 있도록, 도와주실 수 있도록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동장 신정미   네,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정혜영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진선아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진선아위원   ‘어디서나 민원처리’라는 게 뭐예요? 대학민원?
○동장 신정미   대학민원이요?
진선아위원   네.
○동장 신정미   그것은 예를 들어서 재학증명서라든지 성적증명서가 필요하면 저희 주민센터에 와서 신청을 하거든요. 그것을 얘기하는 겁니다.
진선아위원   아, 팩스로 받는 민원.
○동장 신정미   네, 팩스로 받는 거요. 사립대학교라든지 그것을 받는 겁니다.
진선아위원   그러면 그거 받아서 학교에다가 지급하는 거예요?
○동장 신정미   예를 들어서 서류가 필요한 경우 와가지고 발급받아서 제출을 하겠지요, 성적증명서나 재학증명서.
진선아위원   그러니까 그런 것들을 여기에서 받는데 금액은 학교로 보내주는 거예요?
○동장 신정미   네, 수수료 제외하고 나머지는 매달 학교로 보내줍니다. 그 금액의 일부가 학교에 들어가고 일부는 수수료로 저희가 따로 통장을 만들어서 합니다.
진선아위원   그런데 이렇게 많아요?
○동장 신정미   저희가 인구가 많으니까 아무래도 많은 것 같습니다.
진선아위원   대학생들이 많다는 얘기네요. 그렇죠?
○동장 신정미   네.
진선아위원   보다가 뭔가 해서 궁금해서 여쭤봤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임현주위원   임현주위원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임현주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임현주위원   동장님, 쓰레기 무단투기 신고처리대장을 봤어요. 그런데 2019년 2월 8일 날 접수 시작해서 2019년 12월 20일 날 신고 돼서 기록되고 끝이에요. 그 전과 그 이후에 기록된 건 없나요?
○동장 신정미   죄송한데 그 기간이 언제인가요?
임현주위원   2019년 2월 8일부터 2019년 12월 20일까지 몇 개 기록되고 말았거든요. 그 전하고 이후. 이후 것 좀 보고 싶거든요. 이게 달랑 하나라. 그리고 민원처리대장도 보면 앞에 기록이 있는데 2020년도 1월 달부터의 상황만 나와 있고 2019년도는 기록지가 하나도 없어요. 그것 좀 부탁드릴게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임현주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순임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순임위원   노인일자리에서 유○○씨라는 분은 몇 개월 하고 있는 거예요? 작년에도 6개월 했고 또 올해 하는데 몇 개월 하나요?
○담당   노노케어인데 계속 하셨는데요. 압류가 들어와서 몇 개월은 본인 통장으로 받으셨는데,
○동장 신정미   1년 하신 거죠.
○담당   예. 계속 1년인데
양순임위원   1년 단위로?
○담당   어느 순간 압류 들어갔다고 해서. 이것은 연금계좌가 아니어서 행복지킴이 통장이 안 돼서 저희 주민센터 계좌로 받고 계십니다. 하시다가 작년도부터.
양순임위원   아, 그래요? 지금 노노케어 하시는 분들은 몇 분이나 계세요?
○담당   노노케어가 아니고 그냥 노인일자리 한 분 계시고 올해 5월 달 같은 경우는 저희가 노인일자리를 선지급 했거든요. 먼저 지급을 했는데 그분이 선지급 안 받으셨다고 올리셔서 했는데 과지급해서 한 분 염○○님 것은 저희가 받고 있고요. 유○○님 한 분 있습니다.
양순임위원   그래서 약간 좀 이상한 것 같아서 물어본 거예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양순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진선아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선아위원   고독사와 관련돼서 자료를 주셨는데요. 고독사 말고 일반 자살 내용도 있나요?
○동장 신정미   네. 동향보고로 자살한 건은 따로 있거든요.
진선아위원   동향보고에 있다고요? 몇 페이지에 있어요?
○동장 신정미   그런데 그것은 일반 노인이 아니고, 여기에 없고요. 저희가 따로 자료를 드릴까요?
진선아위원   그냥 말씀해주세요.
○동장 신정미   거의 1년에 한두 건 정도. 노인분은 아니시고요. 개인 건강이라든지 비관하셔서, 받은 자료는 있거든요. 아직까지 특별히 노인분이 자살하고 이런 것까지는 근래에는 없었습니다.
진선아위원   고독사와 관련돼서 여기도 봉사캠프가 있죠?
○동장 신정미   예.
진선아위원   봉사캠프 운영 중인가요?
○동장 신정미   따로 운영하는 것은 없고 노노케어 아까 말씀드린 노인일자리 그런 분들이 가서 상담을 하고,
진선아위원   각 주민센터에 자원봉사캠프처럼 캠프가 있는데.
○동장 신정미   그래서 그런 분들도 가서, 그리고 그런 것이 있습니다. 마음돌보미가 있어서 그런 분들이 어려우신 분들, 정신적으로 힘드신 분들 찾아뵙는 것이 있고요. 자원봉사캠프도 계시기는 한데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거의 활동을 못하시고 작년 같은 경우에는 자원봉사캠프에서 같이 활동했습니다.
진선아위원   마음돌보미들이 코로나 때문에 찾아갈 수 없으니까 오히려 전화나 이런 것들을 조금 더 세심히 하셔야 될 것 같아요.
○동장 신정미   그래서 간호사 선생님이라든지 전화로 안부를 묻는다든지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야쿠르트 배달도 해드리고 그렇기 때문에 다방면으로 복지에서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진선아위원   여기가 아파트단지들이 많아서 수급자나 홀로 계신 분들이 많지 않아서 그나마 다행이기는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진선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진선아위원   하나 더 해도 될까요?
○위원장 이인순   네. 진신아위원님 계속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진선아위원   제가 강사 현황을 봤어요. 강사님들 서류 정리나 이런 것은 너무 잘해주셨어요. 자격증이나 이런 것들. 가끔 빠진 것도 있기는 한데 잘 봤고요. 그런데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전문적인 아주 훌륭한 강사님들을 요하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그러면 가능하면 지역 분들로 해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거의 80% 이상이 타 지역 분들이에요. 가능하면 지역 분들을 찾아서 한다면 오히려 주민들과 더 화합 되고 그런 것들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있었고요. 그리고 재능기부라고 하죠. 그런 것으로 하시는 분들이 있나요?
○동장 신정미   한글교실이나 그런 분이 계시기는 하는데요. 요즘에는 저희가 많이 부탁은 드리는데 계시기는 한데 거의 없습니다.
진선아위원   다른 주민센터 같은 경우에는 한 건 정도는 재능기부를 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더라고요. 주변에 찾아보시면 아마도 훌륭하신 분들이 있을 텐데 이왕이면 그런 것도 같이 해서 해주시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동장 신정미   위원님 말씀 충분히 공감하고요. 저희가 최대한 재능기부 하실 수 있는 분을 설득을 해서라도 모시도록 하겠습니다.
진선아위원   자료를 보면 꼼꼼히 참 잘하셨어요. 딱 보면 일목요연하게 해놓으신 것이 너무 좋아서 감사하고 잘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동장 신정미   감사합니다.
진선아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진선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향자위원님.
안향자위원   코로나 방역활동보고를 봤는데요. 길음1동은 아파트단지여서 출퇴근 유동인구도 많고 주민다중이용시설이 많은데 방역을 잘하고 있는지? 보면 아주 잘하고 있는데 코로나 지원 관련 입원ㆍ격리자 생활비 지원 보면 격리해제통보 대상이 있고 지원대상자가 있거든요. 혹시 길음1동은 확진자가 있나요?
○동장 신정미   아직까지 확진자는 없었습니다.
안향자위원   그러면 격리됐다가 해제가 됐는데 격리하신 분들은 어떤 분들이에요?
○동장 신정미   격리하신 분들은 각 단지별로 제가 알기로는 두세 분 정도 있고요.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안향자위원   그러면 격리했다가 나중에는 해제가 됐나요?
○동장 신정미   예. 격리가 해제 되시면 본인이 생활이 어렵다고 하시면 저희가 명단을 구에 보내서 지원받고 그러시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2020년도에 격리해제통보 대상이 117명 정도 되는데요. 거기에 지원대상은 30명 되십니다. 나머지는 해외 입국으로 해서 제외되셨고요. 저희가 지원한 분은 30명 됩니다.
안향자위원   길음뉴타운은 성북구 20개 동에서 명품 강남권이다 이렇게 얘기하고 있는데 방역 실시라든지 다중시설이 많잖아요. 그리고 여기가 평면지역이라 상가가 많아요. 어제도 여기 왔는데 맥줏집 이런 데는 손님이 꽉 차있더라고요. 그래서 상가 주변, 상가 이런 데 홍보를 하셔서 방역을 철저히 해주시고 그리고 길음역이 있는데 출퇴근길에 마스크 꼭 착용하고, 거기도 많이 이용하더라고요. 아침에 출근할 때 2만 명 정도 출퇴근한다고 들었거든요. 그래서 코로나를 예방할 수 있는 방역 홍보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동장 신정미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안향자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 마이크가 성능이 안 좋거든요. 그리고 뒤에서는 기록을 하셔야 돼요. 목소리를 좀 크게 해주시겠어요?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임현주위원   임현주위원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네, 임현주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현주위원   행정사무감사 자료 24페이지입니다. 방문건강관리사업 현황에서 2019년도에 실적이 낮아요. 그리고 전화상담이 좀 많네요? 방문해야 될 부분에서 방문이 더 많아야 됨에도 불구하고 전화상담을 많이 하셨어요. 그 이유가 뭔가요?
○동장 신정미   그렇지 않아도 저희가 직접 방문을 하려고 저희 찾동 간호사님도 계시고 하는데 노인분들이 집에 오시는 것을 꺼려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점점 코로나 때문에,
임현주위원   그때는 코로나가 아니었는데요?
○동장 신정미   2020년도요.
임현주위원   2019년도.
○동장 신정미   하여튼 그래서 점점 사실은 줄어들었습니다. 오시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으시더라고요.
임현주위원   전화로 상담을 하시면 아무래도 직접적으로 얘기하는 것과 간접적으로 얘기하시는 것하고 상담의 질이 떨어지지 않을까요?
○동장 신정미   그래서 집에 오는 것을 싫어하시는데 굳이, 그렇지 않아도 저도 찾동 간호사님하고 여러 번 얘기를 했는데 싫어하시니까 가기가 좀 그렇다고 그러시더라고요. 그래서 방문해주시면 안 되겠냐고 해서 그런 것을 지금 많이 유도를 하시는 것 같아요. 오실 수 있으면 주민센터에 오셨으면 좋겠다, 한다고 하더라고요.
임현주위원   그래도 건강을 원하시는 분들이고,
○동장 신정미   문을 안 열어주시니까.
임현주위원   아무래도 취약에 노출되신 분들이신데 전화로 상담하실 거라고 저는 생각하지 않거든요. 제가 볼 때는 아무래도 의지가 부족하지 않으셨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한 번이라도 더 문을 두드리는 것이 저희의 할 일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동장 신정미   위원님 말씀이 맞습니다. 저희가 어떻게 보면 의지가 부족한 것 같고요. 저희가 반성해서 노인분들을 조금 더 방문해서 방문건강관리 실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임현주위원   너무 많이 차이가 나니까요. 방문하고 전화상담하고 거의 3분의 1 이상을 넘게 차지하다 보니까 그러면 제가 볼 때는 방문이 아니잖아요? 전화상담으로 나가셔야지. 다음에는 좀 신경을 많이 쓰셔서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동장 신정미   네, 알겠습니다.
임현주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수고하셨습니다.
  동장님, 상담 부분에 대해서 저도 말씀 드릴게요. 제가 1층에 내려가서 봤는데 상담하는 상담실이 너무 허술해요. 방문상담 하는 것도 상담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은 집으로 오는 것을 불편해해요. 그러면 이분들이 주민센터에 와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그런 공간이 구비가 돼있으면 오시지 않을까 싶어요. 거기에서 상담을 한다는 것은 개인적인 프라이버시를 보호해야 되는데 그렇게 노출돼있으면 여기 와서 누가 선뜻 상담하겠어요? 그런데 다행히 여기는 활용할 수 있는 공간들을 짜임새 있게 활용이 안 되나 싶고, 아시다시피 아무래도 계속적으로 주민센터 업무가 사회복지 업무 쪽으로 많이 가고 있잖아요? 그러면 가장 기본적인 것이 상담실이에요. 상담실이면 어려우신 분들도 올 수 있고 또 어떤 분이든 오셔서 상담을 하는데 상담실 자체가 편안하고 나를 충분히 상담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돼야 되는데 일단 여기가 환경제공이 안 돼 있어요.
  그리고 가정방문하는 것은 상담 받고자 하는 사람도 별로 좋아하지 않고. 그렇다면 주민센터가 개선해야 될 부분이 있지 않나 싶어요. 그리고 다른 데 같으면 공간이 없어서 그렇다고 할 수 있는데 여기는 공간을 확보해서 예쁘게 해놓으면 몸만 불편하시지 않으면 충분히 방문하실 것 같아요. 그러니까 방문하셔서 상담하실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것을 점차적으로 모색을 해야 되지 않을까 싶고.
  또 제가 보니까 자료에서 저희한테 보고할 때는 기초수급자하고 쓰레기봉투 제공하는 기초수급자하고 숫자가 다른데 그 이유가 뭘까요? 자료에서 기초생활수급자가 현재 363명으로 나왔거든요. 그런데 쓰레기봉투 기초수급자 지원현황을 보니까 거기에는 392명으로 돼있어요. 숫자가 다른 이유가 뭔지?
○동장 신정미   지금 자료 찾으러 내려갔다고 하는데요.
○위원장 이인순   대상 수급자가 달라서 이유가 뭔지 궁금해서 여쭙고, 자료 철은 잘해놓으셨어요. 그런데 우리가 와서 행정감사를 할 때는 감사자가 보기 편하게 자료를 만들어주셔야 되거든요. 제가 원본을 가져오라고 했더니 원본을 가져오긴 가져왔는데 서류는 잘 해왔는데 제가 보기에 조금 어려움이 있는 거예요. 제가 통계를 빼서 해주세요, 했는데 그냥 저보고 다 찾아서 보라고 갖고 오셨네요.
  그리고 음식물쓰레기봉투하고 일반봉투, 누가 답변하세요?
○동장 신정미   지금 자료를 가져오셨네요.
○위원장 이인순   쓰레기봉투가 우리가 안 볼 수 없는 것이 수급 받으신 분들이 계속 쓰레기봉투를 요청을 해서 나름대로 지역에서 안 좋은 소리를 들었기 때문에 제가 쓰레기봉투를 동마다 확인을 하고 있어요.
  동장님, 쓰레기봉투가 일단 수급 대상자가 보고해주시는 것하고 쓰레기봉투 제공 받는 분하고 수급 대상자 명수가 다르다는 것, 거기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고.
○동장 신정미   알겠습니다. 수급자하고 유공자가 같이 나간다고 합니다.
○위원장 이인순   유공자 빼고. 유공자하고 수급자하고 합하면 405명이에요, 2020년도 5월 것. 그런데 오늘 동장님이 저한테 보고해주는 것은 수급자가 358명이에요.  
  (담당자가 위원장 옆자리에서 설명)
  우리 담당자님이 4월하고 5월하고 시점에서 차이가 난다고 말씀해주시네요.
  그리고 쓰레기봉투 지급을 할 때, 음식물쓰레기봉투하고 일반쓰레기봉투하고 지급할 때 몇 리터짜리 하고 계세요, 음식물쓰레기봉투는?  
○담당   지급 기준이요?
○위원장 이인순   네, 지금 몇 리터 제공해드리고 있어요?
○담당   5리터하고 10리터 나눠드리고 있습니다.
윤정자위원   음식물쓰레기봉투로 너무 크지요.
○동장 신정미   음식물은 5리터고요. 일반쓰레기는 10리터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동장님, 우리 구에 음식물쓰레기봉투가 몇 리터 있는지 아세요, 몇 가지 종류가 있는지?
○동장 신정미   5, 10, 20, 30, 50리터.
○위원장 이인순   아니, 음식물쓰레기봉투요.
○동장 신정미   음식물은 5리터, 10리터 두 가지만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아니에요. 저기 뒤에 담당자님한테 물어보세요.
○담당   일반적인 종류 말씀하시는 거지요?
○위원장 이인순   음식물쓰레기봉투요.  
○동장 신정미   음식물은 가정용으로 1리터, 2리터, 3리터, 5리터 있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그렇죠?
○동장 신정미   네.
○위원장 이인순   그런데 그렇게 다양하게 있는데, 보통 가족수가 적거든요. 한두 명 사시는데 5리터짜리 음식물봉투를 드리면 그게 그렇게 효율성이 있을까요?
○동장 신정미   그런데 한 5리터는 돼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5리터도 그렇게 크지는  
○위원장 이인순   음식물쓰레기통에 5리터를 채우려면 며칠간을 가야 돼요, 동장님.
윤정자위원   냄새나서 못 견디지요.
○위원장 이인순   네, 다양한 종류가 있으니까 1리터나 2리터나 이렇게 제공을 해드려도 될 건데.
○동장 신정미   네, 알겠습니다. 다양한 종류로 해서 저희가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그리고 쓰레기봉투를 일괄적으로 매월 몇 장씩 드리나요, 아니면 본인들이 필요한 것만 제공해드리나요?
○동장 신정미   이건 매월 나갑니다.
○위원장 이인순   매월 그러니까 어떻게요? 일괄적으로 몇 개씩 딱딱 정해서 드리고 있어요?.
○동장 신정미   네, 식구 수에 따라서.
○위원장 이인순   그래서 사실 동장님, 이런저런 말이 있어요. 그렇게 드리다보니까 쓰레기가 그렇게 많이 발생하지 않는데 쓰레기봉투를 의례적으로 주니까 이걸 다른 용도로 하시는 분들이 있다는 거예요.
  아까 우리가 정릉에서 할 때는 필요한 것에 따라 드린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 그게 훨씬 더 효율적이고 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거든요. 그러니까 그분들의 필요에 의해서 요청에 의해서 드릴 수 있고, 우리가 지급한다면 그만큼만 드릴 수도 있고 그러거든요. 그런 것들을 잘해서 쓰레기봉투 지급하는데 효율적으로 하셨으면 좋겠다는 것을 제가 말씀드리려고 이야기드린 것이거든요.
○동장 신정미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또 다른 위원님?
  진선아위원님.
진선아위원   동장님, 주민자치회 운영비 집행내역에 보면 기타보상금이라고 있어요. 이게 어떤 내용인가요?
○동장 신정미   원래 구에서 내려올 때 기타보상금은 전체적인 운영비 식으로 내려오는 돈이거든요. 원래 그게 예산의 목적에는 맞지 않는데 자치과에서 그렇게 돈이 내려오기 때문에 저희가 그동안 전체적으로 운영비로도 쓰고 식사도 하고 저희가 그렇게 했습니다.
진선아위원   식사하는 것은 간담회비라고 또 하셨고요. 그다음에 간단하게 하는 것은 다과비라고 했어요.
○동장 신정미   네, 전체 운영비로 해서 저희가 포괄적으로 썼습니다.
진선아위원   그런데 또 기타보상금이라고 되어있고요.
○동장 신정미   네.
진선아위원   그리고 제가 지출결의서를 보니 직원들 급량비 나가는 게 있어요. 급량비 당연히 나가야겠지요. 그런데 영수증은요, 무슨 빵집에서 654,000원 그리고 한 식당에서 858,000원, 또 식비가 486,000원, 급량비로 직원들이 이 세 군데만 갔을까요? 아, 세 군데는 아니군요. 다른 것도 있기는 한데, 그때그때 10,000원이든 20,000원이든 영수증이 있을 것 아닙니까, 식사를 하셨다면? 그 영수증을 붙이는 게 맞는 거지요. 한꺼번에 몰아가지고 이건 누가 봐도 이상한 거예요. 빵집에서 654,000원어치를 누가 빵을 이렇게 먹어요, 그것도 한 번에?  
○동장 신정미   그런데 위원님, 저희가 장부를 달아놓고 한 번에 일괄적으로 계산을 하다 보니까
진선아위원   그렇다고 빵을 이렇게 먹어요?
○동장 신정미   죄송합니다.
진선아위원   식사 제대로 시키세요. 왜 빵을 드시게 해요?  
  그리고 이게 한 번에 다 하시지 말고 조금 나누세요. 영수증 이렇게 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보거든요. 그리고 식사하는데 일반 음식점 같으면 한꺼번에 그렇게 할 수 있다지만 이런 빵집이나 이런 데는 이렇게 하시면 안 돼요.
○동장 신정미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진선아위원   그런 것들은 조금 조심해주시고요.
○동장 신정미   네.
진선아위원   급량비 지급하고서는 왜 사인 다 안 받으세요? 이분들은 안 받아가셨나요?
○동장 신정미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진선아위원   서류 아까 잘했다고 막 칭찬드렸는데, 이런 것은 조금 시정해주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진선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양순임위원   양순임위원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네, 양순임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순임위원   동장님,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현황을 제가 받았거든요. 대부분 보니까 여기는 사업가분들이 다 회원이시고 거의 그렇게 하긴 하지만 일반인은 없으신 것 같아요.
○동장 신정미   아니, 일반인 있습니다.
양순임위원   구성현황이 종교인 2명, 사업가 13분, 봉사단체 두 군데, 공공단체 하나 그러면 총 몇 명이에요? 25명인데요? 위원이 21명.
  그러니까 거의 보면 복지협의체는 사업가들이 많이 하세요. 그런데 홀몸어르신 생신날 행복만들기 같은 경우 보면 이 단체에서 다 지원한 거예요, 성북제일새마을금고하고 뚜레쥬르?
○동장 신정미   제일새마을금고에서 매달 정기적으로 후원을 해서 그달에 생일을 맞는 독거노인이 계시면 생일상 차리러 저희 직원하고 복지협의체 위원장님이나 아니면 회원하고 같이 갑니다.
양순임위원   여기서 다 후원하신 거지요?
○동장 신정미   네, 가구 방문해서.
양순임위원   그래서 여기는 길음동이라 그런지 몰라도 되게 잘되어 있어서.
○동장 신정미   위원장님이 열심히 하셔서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 계십니다.
양순임위원   다 지원하네요. 길음중앙새마을금고에서도 야쿠르트 지원하고, 그런데 세 번째 보니까 ‘협의체 위원 봉사 및 월 50,000원 후원이 2020년 2월로 종료’됐다는 게 무슨 말이에요?
○동장 신정미   여기서 국수데이 해가지고 몇 달 후원해주셨는데요. 그것을 그만하시겠다고 그렇게 하신 걸 여기에 적어 놓은 것 같습니다. 오래 하신 건 아니고요.
양순임위원   그래요?
○동장 신정미   네.
양순임위원   어쨌든 보니까 여기는 특성이 다 이런 단체들이 주로 많이 하고 계시고요. 길음동은 특성상 보니까 그런 부분이 있는 것 같고, 그래도 잘하고 계신 것 같아서요. 어쨌든 어려우신 분들이나 저소득층 어르신분들이 혜택을 골고루 받을 수 있게 애 많이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고하십니다.
○동장 신정미   네.
○위원장 이인순   양순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진선아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진선아위원   제가 아까 성품, 성금 지급내역을 달라고 했었는데요. 기부하신 분 것은 있고 성품을 지급한 내용은 주셨어요. 그런데 성금은 없네요.
○동장 신정미   2페이지에 성금 기타 내역에 있습니다.
진선아위원   이쪽으로 줬다는 얘기예요? 이것은 기부한 거잖아요.
○동장 신정미   네, 이분이 기부하신 거요.
진선아위원   기부하신 거 말고 지급한 내역.
○동장 신정미   위원님, 그 자료를 좀 더 준비할까요? 급해서 여기에 배분한 것만, 금액만 썼거든요.
진선아위원   그러면 하시고는 계시지요?
○동장 신정미   네.
진선아위원   어느 정도 지급했는지를, 그러면 2019년도에 성금 받은 금액에서 이것도 다 공동모금회에 들어갔다 오는 거지요?
○동장 신정미   네.
진선아위원   그러면 지급한 금액은 어느 정도 되나요, 19년도에?
○동장 신정미   위원님, 19년도 것은 안 하고 2018년도 것만 하고요. 2019년도 것은
진선아위원   아직 정리 안 됐어요?
○동장 신정미   아니, 19년도 것은 있습니다.  
진선아위원   배분된 게 788만원이란 얘기예요?
○동장 신정미   네, 2020년도 거요.
진선아위원   20년도 거예요?
○동장 신정미   네, 19년도는 다시 해서 자료드리겠습니다.
진선아위원   저는 어떤 말씀을 드리고 싶냐 하면 이렇게 기탁해오거나 기부해주신 부분을 주민들한테 어느 정도 다시 환원했는지 그걸 보고 싶어서 말씀드린 것이고요. 그러면 지금 2020년도에는 성금이 상당히 많이 들어왔는데 기 배분한 것은 788만원밖에 안 했다는 건가요?
○동장 신정미   아니, 공동모금회로 들어가서 거기서 다 배분되는 것이거든요.  
진선아위원   공통사업비라는 것은 뭔가요?
○담당   위원님,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진선아위원   네, 마이크 없어요?
○담당   여기 성금품에 대해서는 저희가 따뜻한 겨울보내기 사업을 공동모금회와 협력사업을 하고 있어서요. 예를 들어서 2020년도 성금은 1,649만원 3,000원이 후원되었고요. 그런데 1,649만 3,000원 전액 저희 동 주민에게 배분이 되는 게 아니라 일정비율이 공동모금회 경비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거기에 있는 공동모금회 공통사업비 229만 8,000원을 제외하고 저희 동에서 사용할 수가 있고요. 저희가 연초에 이미 배분 요청한 것은 788만원이고, 남아서 저희가 쓸 수 있는 돈이 한 630만원이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이 돈은 한꺼번에 쓰는 것은 아니고요. 연도 중에 저희가 긴급구호라든가 다른 지원을 할 수 없는 분들이 있으세요. 저희가 뉴타운이다 보니까 최저 120%도 안 되는 정말 어려운 분들이 있으세요. 일반주택인데 임대주택이기도 하고 월세가 많이 밀렸다든가 그럴 때 갑자기 어려운 사항들이 있는데, 이게 서울형기부금으로도 안 되는 가구들이 있어서 이런 가구들 같은 경우에는 저희 성금 갖고 하고 있어서요.
  이번에 일단 저희가 계획에 남아있는 것은 밑에 보시면 집수리 150만원 있잖아요. 그런데 구청에서 집수리를 할 때 저희 돈으로 하고 있습니다. 구청에서 봉사자들은 구청 자원봉사센터나 희망복지 연계팀에 있는 청년일자리에서 하고 있는데 재료비를 저희 공동모금회 모금한 것으로 하고 있어요. 작년에도 한 3가구 정도 했었기 때문에 올해도 혹시 만약에 집수리를 한다면 세 가구라고 생각했으니까 150만원을 이렇게 별도로 넣었고요. 지금 현재 한 17가구 한 480만원 정도 올해 예산을 지원하려고 하고 있고요. 이건 4월달 현황이고, 지금은 한 2가구 정도 100만원 정도 또 나갔습니다.
진선아위원   그러면 공동모금회로 들어갔던 이 길음1동의 1,600에 대한 금액을 다 길음1동에서 해야 되는 거예요?
○담당   네, 저희 1동으로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길음1동 주민들이 후원을 하셨고요. 저희 같은 경우에는 후원자분들의 한 50% 이상이 아파트입주자대표회에서 주시고 계신데, 아파트입주회에서 우리 단지 쪽으로 아니면 우리 단지 근처에 있는 어려운 사람들을 돕겠다고 얘기해서 일단 기본적으로는 동에서 후원을 받은 부분은 지역의 자기 동 주민을 위해서 쓰고 있습니다.
진선아위원   그런데 어려운 분들 보면 일시적으로 일회성으로 한 번 하는 것보다 꾸준히 이렇게 지원을 해야 될 분들이 있거든요. 그런 분들은 몇 분이나 되세요?
○담당   그런 분들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또 정기후원 가구들이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 지역 같은 경우에는 정기후원단들도 있고 그래서 그렇게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저희는 나눔가게가 활성화가 되어있어서요. 지역에 어려우신 분들한테 예를 들면 이상갈비에서 돼지갈비 같은 거 한 4가구 정도 지원하고 있고,
진선아위원   네, 예전에 하는 거 한 번 봤습니다.
○담당   그런 식으로 어려우신 분들은 그렇게 매칭으로 해서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웃돕기 겨울에 들어온 돈들은 그렇게 연도 중에 사용하고 있고요. 그리고 성품은 저희가 들어오자마자 다 배분을 해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성품은 100% 다 지원이 됐습니다.
진선아위원   어쨌든 다른 동보다도 이런 성금이나 후원품 같은 게 좀 많아요. 또 대신에 어려운 분들은 다른 동보다 적은 편이거든요. 그런 부분을 알고 싶어서 여쭤봤었고요.
○담당   저희는 일단 임대단지가 9개 단지에 1,100세대 정도 있으세요. 기초수급자는 363가구라고 해도 차상위 대상자도 있고 독거어르신들도 많이 있어서요. 일단은 주변에서 위기가구라고 얘기가 들어오면 그런 분들도 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진선아위원   그런 부분에서는 그렇게 열악하지 않으니까 다행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진선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한 5분만 감사중지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원만한 감사진행을 위해서 약 5분간 감사중지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5분간 감사중지를 선언합니다.
                      (15시51분 감사중지)

                      (16시14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인순   의석을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감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길음1동 주민센터 업무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계속해서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정혜영위원   위원장님, 정혜영위원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정혜영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정혜영위원   제가 지금 일상경비 지급결의서를 2019년 1월부터 3월 것을 좀 봤어요. 그런데 잘되어 있긴 되어있어요. 그런데 몇 가지 미비한 게 있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플래카드 제작에 타견적이 ‘도시환경애드’ 말고 ‘예원’이라는 업체가 들어왔어요. 그런데 이 타견적에 도장이 안 찍혀있네요. 이 도장이 안 찍혀있으면 이건 유효하지 않은 견적이기 때문에 아무리 여기서 수의견적을 낮은 가격으로 했다고 한들 이것은 제대로 증빙할 수 있는 자료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견적에는 도장을 꼭 받아주시길 부탁드리고요.
○동장 신정미   네, 도장 꼭 받겠습니다.
정혜영위원   그리고 신문구독에 대해서 여기 나와 있네요. 그런데 서울신문 통반장 구독자명단에 ‘1통장의 강○○님이 18년 11월 20일 해촉’되었다고 그렇게 해놓고 ‘해촉 통장 신문구독료 지급’, 이것은 무엇일까요?
○동장 신정미   일단 해촉이 됐으면 사실은 구독 대상에서 제외를 시켜야 되는데
정혜영위원   그렇지요.
○동장 신정미   네, 직원들이 바쁘다 보니까 이게 계속 나간 것 같습니다.
정혜영위원   이런 부분은 지금 보니까 1월뿐만 아니라 2월달 계속해서 그렇게 되어있어요. 그러면 이 부분은 예산이, 돈이 들어가는 문제이기 때문에 이것은 지금 담당자도 문제이지만 동장님께서도 한 번 체크를 안 하셨다는 거 굉장히 문제라고 생각이 듭니다.
○동장 신정미   네, 죄송합니다.
정혜영위원   지금 1월부터 3월분이 이런 데 다른 것들은 어떨지 조금 걱정이 되네요.
○동장 신정미   1년에 한 번씩 저희가 홍보전산과에 명단을 보내는데 그러다 보니까 수시로 저희가 그것을 챙겼어야 되는데, 저희 직원 인사이동도 있고 하다 보니까 좀 빠졌고 제가 챙기지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정혜영위원   한 달도 많은데 몇 달간 그랬다는 것은 조금 문제가 있으니까 이것도 시정해주시기 부탁드릴게요.
○동장 신정미   네.
정혜영위원   그리고 물품구입비에 한성철물에서 공구를 사셨어요. 간이영수증이 들어와 있네요, 160,500원짜리. 간이영수증은 30,000원 이하만 되는 거 아시죠?
○동장 신정미   그때 계좌이체 했을 텐데
정혜영위원   계좌이체를 했는데 영수증에 회계처리를 할 때는 간이영수증으로 30,000원 이상을 넘기면 안 되거든요.
○동장 신정미   네, 알고 있습니다.
정혜영위원   그런데 지금 2건이 발생이 됐어요.
○동장 신정미   그런데 그게 역세권에 있는 업체여서 그러다 보니까 아마 간이영수증을 사용한 것 같습니다. 저희가 단골이어서 계속 거래하시던 분이기 때문에 아마 우리 서무주임이 그렇게 한 것 같고요.  
정혜영위원   그러면 아시는 분이라고 이런 식으로 행정을 하셔도 됩니까?
○동장 신정미   네, 지금은 거래하지 않고 있습니다.
정혜영위원   안 되지요?
○동장 신정미   아닙니다, 네.
정혜영위원   동장님 말씀 그렇게 하시면 안 돼요!
○동장 신정미   네.
정혜영위원   2건이 지금 발생이 됐기 때문에 이것도 시정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동장 신정미   네.
정혜영위원   또 한 가지 지출결의서입니다. 자치회관 화장실 방향제 등 교체비용 지급, 자치회관 프로그램 관련 물품구매비 지급, 이거 동장님 결재 안 떨어졌는데 왜 사셨어요?
○동장 신정미   그게 언제 것입니까?
정혜영위원   날짜도 안 나와 있네요. 19년 2월 7일입니다. 카드는 19년 2월 7일에 찍혔는데 동장님 결재 안 떨어진 것 막 쓰셔도 됩니까?
○동장 신정미   결재가 안 된 것이 아니고 도장이 빠진 것 같습니다.
정혜영위원   저희가 볼 때는 지출결의서가 가장 중요한데 동장님, 맞지 않습니까?
○동장 신정미   예, 맞습니다.
정혜영위원   지출결의서상에서 동장님의 확인이 떨어져야지만 이것을 살 수 있는 것인데,
○동장 신정미   내부결재를 받았는데 서무주임이 너무 바쁘다 보니까 지출결의서가 빠졌습니다.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정혜영위원   너무나 바쁘셨으면 다 도장을 받지 말았어야죠. 두 가지만 눈에 보이네요. 심지어 이것은 자치회관 프로그램 물품구매비잖아요? 바쁘다고 말씀하시지 마세요. 저도 바쁜 것 다 압니다. 일 많은 것 아는데 잘못된 것은 잘못된 거잖아요, 동장님? 그렇죠?
○동장 신정미   네.
정혜영위원   심지어 산출기초조사서에 동장님 도장이 없어요. 이것은 굉장히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그렇죠? 관에서 일할 때는 서류 하나, 도장 하나 빠지고 이러는 거 굉장히 민감하고 예민하게 받아들이시죠?
○동장 신정미   네, 맞습니다.
정혜영위원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했다는 것은 잘못된 거잖아요. 그렇죠?
○동장 신정미   네, 죄송합니다.
정혜영위원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정혜영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현주위원   임현주위원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네, 임현주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현주위원   저도 한 말씀만 드릴게요. 민원대장을 봤어요. 그런데 너무 처리가 잘돼있기는 하더라고요. 민원도 신속하게 처리해주셨고요. 기록도 세세하게 잘 돼있고요. 그런데 단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그 전년도 대장은 그래도 정리가 돼있어야 되지 않나. 그냥 가지고 있어서 우리가 필요할 때 대장을 언제든지 볼 수 있는 상황이 돼있어야 되지 않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너무 처리가 잘돼있고 정리도 잘 돼있어서 감사드리고요. 어쨌든 저희가 원할 때 항상 볼 수 있게끔, 이것은 기본이라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이런 것 하나 세세하게 신경써주시면 감사드리겠고요.
  그리고 아까 쓰레기무단투기 신고접수도 사실 띄어쓰기가 많이 됐어요. 다른 데도 정리가 돼있어서 그렇다고는 직원분이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저도 이런 것 하나하나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런 것 세심한 점 하나 하나까지 꼼꼼하게 챙겨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동장 신정미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임현주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임현주위원님 말씀에 보충해서요. 민원을 받으시잖아요. 동장님 순찰일지까지 잘 처리를 하셨더라고요. 그래서 동장님이 활동을 열심히 잘 하시는 것도 볼 수 있고. 그런데 만약에 민원이 들어오잖아요. 그러면 민원인한테 어떤 식으로 통보가 되나요? 내가 그 문제를 해결하면 끝나나요, 아니면 민원인한테 그 이후의 결과에 대해서 민원 해결에 대한 보고를 하나요? 어떻게 하나요?
○동장 신정미   민원인이 바로 연락이 오는 경우도 있고 저희가 한 것에 대해서 했다고 저희가 전화를 드린다든지 앱으로 하신 것은 답변도 드리고 그런 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사실 제가 그것을 요구하려고 말씀을 드렸는데 잘하고 계시네요. 저희도 주민을 대표해서 민원을 구청이나 동 주민센터에 했을 경우에 어떤 직원은 최종 마무리까지 저희한테 보고를 해줘요. 그러면 진행되고 있구나, 마무리가 됐구나, 이렇게 알잖아요. 그런데 우리가 전화해서 그거 지금 어떻게 되고 있어요, 마무리 됐어요? 이렇게 확인할 때도 있고 직원마다 차이점이 있는 것 같은데 동장님이 잘 관리를 하셔서 직원분들이 그렇게 진행을 하고 있다는 것은 굉장히 좋은 모습입니다. 칭찬해드리고 싶네요.
○동장 신정미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인순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향자위원님.
안향자위원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자치회로 전환하면서 모집기간이 2019년 3월 12일부터 6월 14일까지 상당히 긴 기간을 두고 모집인원이 57명인데 주민자치위원회 선정위원회 구성을 보면 구성인원 5명 이내에 동장 2명 추천, 관내 주요기관이나 단체 추천 3명 해서 주민자치위원 위촉 완료 시까지 선정위원을 구성했잖아요? 그런데 뒷면에 보면 선정위원이 57명인데 여기가 인구가 많잖아요. 그래서 3만 7,600명 중에 7명 증원해서 57명 이내로 했는데 57명보다 더 많이 들어와서 추첨방식으로 했다고 하는데 선정심사위원 기준을 말씀해주실래요?
○동장 신정미   선정심사위원이요?
안향자위원   네.
○동장 신정미   저희는 추첨으로 했습니다.
안향자위원   그러면 동장 추천 2명하고 관내 주요기관 단체장 3명이 주민자치위원 위촉부터 완료 시까지 위원회를 열어서 했는데 위원회 원칙이 다 추천이에요?
○동장 신정미   다 추천으로 받았습니다.
안향자위원   그러면 직능단체장 몫도 없고,
○동장 신정미   그런 것을 안내를 드렸는데 자치단체장 입장에서는 주민자치회에 들어오고 싶은 분이 몇 분 계셨기 때문에 이 사람을 추천하기도 어렵고 저 사람도 추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분만 추천으로 받았고요. 다른 분들은 다 개인으로 신청을 한 겁니다.
안향자위원   그러면 추첨방식이 무작위로 추첨했다는 거예요?
○동장 신정미   나중에는 인원에 맞춰서 성별 비율을 맞춰서 공을 뽑는 식으로 추첨을 해서 선정을 했습니다.
안향자위원   그래도 지역에서 봉사하시고 직능단체라든지 이런 데서 지역을 위해서 봉사할 수 있는 분들 위주로 하신 것 아니에요?
○동장 신정미   그래서 주민자치위원회는 그대로 다시 오셨고요.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자치회원으로 오셨고 단체추천 받으신 분들도 거의 다 오셨고요.
안향자위원   57명을 뽑았는데 주민자치위원회 신청하신 분은 총 몇 분이었어요?
○동장 신정미   80명 이상은 됐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안향자위원   그러면 추첨으로 해서 불만사항은 없었겠네요? 자기가 직접 뽑았나요?
○동장 신정미   경찰관도 오셨고요. 동네 유지분도 참관인으로 오셔서 저희가 추첨을 했습니다.
안향자위원   뽑아서 주민자치 분과위원회를 구성했는데 분과위원회가 5개 분과위원회로 구성했네요. 행정운영분과, 보건복지분과, 마을안전분과, 아동청소년분과, 공동체활성화분과. 그러면 이분들이 지금 열심히 활동을 하고 있겠네요?
○동장 신정미   작년 10월에 시작을 해서 어느 정도 분과는 만들어놓으셨는데 지금 거의 임원회의 위주로 하는 것이 코로나 때문에 제대로 할 수가 없어서 한 달 평균해서 각 임원회의를 하고 시간 되시면 분과 하고. 처음이라 그런지 열심히들 하고 계시더라고요.
안향자위원   주민자치회로 돌리면서 주민들의 목소리도 더 많이 듣고 길음1동 주민센터가 지역주민들을 위해서 프로그램이라든지 운영이라든지 해야 되잖아요? 그래서 길음1동은 또 워낙 다양한 사람이, 젊은 세대도 오고 이러니까 프로그램도 가장 많은 인원이 참여하고 있잖아요. 그래서 아무튼 길음1동이 모범이 돼서 주민자치회가 잘 확대 운영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동장 신정미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안향자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양순임위원   추가질의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네, 양순임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순임위원   3페이지에 주민자치회 프로그램 현황을 봤어요. 36개의 프로그램이 있네요. 그런데 여기에 정원이 30명, 50명, 90명, 노래교실이 있거든요. 정원이 다 찼나요?
○동장 신정미   다는 아니고요.
양순임위원   만약에 현재 90명 정원인데 노래교실은 몇 명이나 돼요?
○위원장 이인순   현원하고 정원하고 해서 갖다 주실래요?
양순임위원   제가 보니까 정원은 있는데 현원이 없어서.
○위원장 이인순   그것을 정리를 해서 주세요.
양순임위원   자료를 따로 주시면 좋겠고요.
  그리고 보니까 무료가 하나 있더라고요. 어르신 한글교실 있잖아요? 다른 동은 보면 정원은 있지만 몇 분 안 돼요. 현재 몇 분이나 있나요?
○동장 신정미   저희는 20명입니다.
양순임위원   현재 20명이요?
○동장 신정미   네.
양순임위원   되게 많으시네요. 어쨌든 이런 프로그램들이 굉장히 많은데 모집 정원과 현원이 차이가 없어서 제가 여쭤봤고요. 자료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동장 신정미   네.
○위원장 이인순   자료가 오면 양순임위원님이 다시 이야기를 하실 건데, 제가 자치회관 강사에 관한 이력서랑 서류를 봤어요. 보통 강사들하고 6개월 단위로 해서 계약을 하는데 왜 계약서가 하나도 없어요?
○동장 신정미   그 부분은 저도 챙기면서 봤더니 없더라고요.
○위원장 이인순   여태껏 계약서를 한 건도 안 했던 것 같아요.
○동장 신정미   한 건도 하지 않은 것은 아니고 아마 18년도부터 담당이 자꾸 바뀌면서 챙기지 못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또 이력서에 사진을 안 붙이고 내시는 강사님들도 계시더라고요. 기본이 아닌 것 같아요. 그런 것을 할 때 면밀하게 검토해서 사진까지 다 확보할 수 있도록 하시고, 보통 5가지 종류를 받아야 돼요. 통장 사본, 강의계획서, 자격증, 이력서, 계약서까지 해서 강사당 서류를 찾아가지고 제가 보기 좋게 자료로 만드시고 관리하시는 분도 그렇게 관리를 하셔야지 편하지 않을까 싶어요. 이렇게 해놓으시면 볼 것만 보고 말라는 건데. 어찌됐든 간에 행정적으로는 편리하게 하신 것 같은데 저희가 행정감사 왔을 때는 불편한 것이 있어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들이 빠지지 않게 하시고. 제가 팁을 드리자면 투명화일 있잖아요? 투명화일을 하나 만들어서 개개인별로 정리를 하세요. 이렇게 한꺼번에 철해놓으면 보기 힘들거든요. 개개인별로 철해놓으면 다음 후임자도 할 때 일이 굉장히 편리할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저희 앞 동에 갔을 때는 그렇게 철을 잘 해놓으셨더라고요. 구비서류도 명확하게 준비하시고.
  그러면 자치프로그램 운영을 하면서 수강료 같은 것은 어떻게 수납을 하고 있어요?
○동장 신정미   현금이나 체크카드, 신용카드 해서 다 현금도 받고 어르신들은 카드보다 현금을 많이 내셔서 오시는 분 편리하게 다 받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주로 어르신들은 현금수납을 많이 하시죠?
○동장 신정미   네.
○위원장 이인순   카드수납 하는 것이 불편하신가?
○동장 신정미   안내를 드려도 아무래도 카드를 잘 쓰지 않으시니까. 안내는 드렸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서로 신뢰를 하지만 현금이 오가는 것은 별로 좋은 모습이 아닐 수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카드 사용을 많이 해주시고.
  그러면 현금수납을 했을 경우에는 담당자가 그대로 통장에 입금하고?
○동장 신정미   새마을금고가 옆에 있기 때문에 바로 그날 매일 가서 입금을 합니다.
○위원장 이인순   알겠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자료요청 했으니까 오면 다시 한 번 질의하겠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안향자위원님.
안향자위원   33페이지 보면 동 현황사업에 7단지 길음 커뮤니티센터 예정부지 활용방안 해서 2014년, 2015년 주말농장을 운영했고 2019년 9월 19일 현장구청장실에서 주민들의 건의사항을 받아들여서 여러 가지 얘기가 나왔는데 커뮤니티 공간은 어떤 부지로 활용하려고 계획 중인가요?
○동장 신정미   이것은 저희 구 땅이거든요. 그래서 청장님께서 주민들한테 말씀하시기는 아동청소년 복합시설을 만드시겠다고 했는데 그것은 구청장님 생각이시고, 김영배 국회의원님께서 또 다른 생각이 있으신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정확하게 아직 저희한테 말씀은 안 하셨는데 저희는 구청장님께서 주민들한테 하시겠다고 하신 것으로만 알고 있고요. 지금 여러 가지 안이 논의는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안향자위원   2008년부터 거의 십 몇 년간 주민센터에서 공청회도 하고 국공립 어린이집이냐 여러 가지 방안들이 많이 나왔었어요. 매번 목소리가 크다 보니까 무산됐잖아요? 그런데 저희도 아까 넘어오면서 그 땅을 봤는데 어떤 시설이 들어와서 지역주민들, 아이들 공간이든 어른 공간이든 신축해서 지역주민들의 보편적 복지를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해야 되는데 계속적으로 지연되고 있잖아요. 이제는 더 이상 지지부진하게 하지 마시고 주민센터에서 공청회를 열어서 길음1동에 어떤 부지가 들어와야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그런 방안들을 고민하고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동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동장 신정미   옳으신 말씀인데요. 그런데 이것 자체가 문화체육과 소관이기 때문에 저희가 일방적으로 하기보다는 문화체육과와 얘기해서 위원님 말씀처럼 공청회를 한 번 열든가 아니면 더 좋은 방안이 있는지 모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향자위원   그다음 장 34페이지 보면 길음문화복합미디어센터 준공하면서 지하2층부터 4층, 6층짜리 있는데 시청자미디어센터도 들어오고 도서관, 마을미디어지원센터, 지하1층에는 수영장 이런 문화시설이 들어오잖아요. 문화시설이 있는데 굳이 거기에 문화체육시설을 한다는 것도 겹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고요. 그다음에 준공이 2020년 5월 떨어졌는데,
○동장 신정미   9월 예정입니다.
안향자위원   9월에 개관하려고 예상하고 있는데 코로나로 인해서 계속 연기가 됐잖아요? 지금 거기는 누가 관리하고 있나요?
○동장 신정미   아직도 공사 중에 있습니다.
안향자위원   그런데 5월 달에 어떻게,
○동장 신정미   5월에 하려고 했는데,
안향자위원   준공은 떨어졌잖아요?
○동장 신정미   아니요. 아직 안 떨어졌습니다. 아직도 공사 중에 있습니다.
안향자위원   아무튼 길음뉴타운이 인구는 두 번째로 많잖아요. 그런데 문화복합시설이 없어서 개운산스포츠센터나 또 다른 구를 이용했는데 수영장이라든지 미디어센터, 도서관이 들어와서 이 지역에서 문화의 갈증은 해소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마 길음문화복합미디어센터가 개관을 하면 성북구나 타 지역에서 많이 이용할 것 같은데 준비를 잘하셔서 어쨌든 코로나가 아니면 6월 달에 개관했을 텐데 9월에 개관할 수 있도록, 이번 해에 개관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동장 신정미   문화체육과와 잘 얘기해서 위원님 말씀대로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주민센터에서 동장님이 할 수 있는 역량은 아니고,
○동장 신정미   건의만.
○위원장 이인순   건의를 해주세요. 주민들을 대변해서 조속히 완공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건의 올리시면 될 것 같아요.
  또 다른 위원님.
  진선아위원님.
진선아위원   시민참여예산 우리마을 가족놀이터 자료를 보니까 거의 6개월을 하셨네요?
○동장 신정미   네. 작년에 엄청 고생 많이 했습니다.
진선아위원   처음에 계획서 낼 때도 이렇게 내셨어요?
○동장 신정미   이렇게 내지는 않았는데요. 저희가 마을계획단에서 이 사업이 너무 많이 몰려와가지고 이것을 봄부터 차근차근 했어야 되는데 여러 가지 여건이 안 돼서, 그렇다고 이것을 반납을 할 수 없으니까 우리가 할 수 있는 데까지 하자, 그렇게 추진해서 체계적으로 했습니다.
진선아위원   처음에 이 계획서는 마을계획단에서 낸 거예요?
○동장 신정미   네. 마을계획단에서 했습니다.
진선아위원   처음 신청서 있어요?
○동장 신정미   예.
진선아위원   그것 좀 주시고요.
  지금 이것을 보면서 참 머리가 좋구나, 라는 생각을 가졌어요. 참여예산과 관련돼서는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되는 예산인데요. 6개월 치 행사 진행을 하고 할 것을 이렇게 시민참여예산으로 한꺼번에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참 대단한 것 같습니다. 만약에 처음에 신청하는 내용들이 이렇게 왔다면 아마도 채택되지 않았을 거라고 보여요. 그런데 예산을 받아서 이렇게 쪼개서 6개월간 주민들하고 이런 계획을 세웠다는 것이 칭찬을 드려야 될지, 너무 꼼수 같다는 생각도 들고 여러 가지 생각이 듭니다.
○동장 신정미   저희가 이것을 마을계획단에서 한 것이기 때문에 동장 입장에서는 안 된다고 하기가 좀 그래서 저도 그냥 좋은 게 좋은 거다 해서 이렇게 했는데, 막상 사업을 하려다 보니 너무 힘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이게 과연 필요한 사업인가? 그런 생각도 많이 들었기 때문에, 이것을 반영해서 올해는 가장 필요한 것만 하자 해서 계속 반영은 되지 않았습니다.
  위원님 좋은 지적해주셨는데요. 저도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제가 담당한테도 이야기를 많이 했지만 이건 아니다 하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요. 이런 불필요한 사업 같은 것은 거의 반영을 안 했습니다, 2020년도에는요.
진선아위원   여기 안에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강사비가 생각보다 많이 들어갔어요. 강사비는 정해져 있는 지급대로 한 거예요?
○동장 신정미   네, 범위 내에서.
진선아위원   그러면 강사를 많이 채용을 했나 봐요?
○동장 신정미   네, 여러 가지 놀이체험하면 놀이 그런, 저희가 섭외한 그런 데서 여러분들이 오시다 보니까 아마 많이 지급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진선아위원   그리고 독서놀이터 하는데 운영물품 구입비가 세 번이나 나눠서 또 하셨고요.
○동장 신정미   네, 2회에 걸쳐서 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진선아위원   공연사례금이라는 게 참가자들한테 준 거예요?
○동장 신정미   네.
진선아위원   그러면 행사위탁은 또 뭐예요?
○동장 신정미   행사위탁은 예를 들어서 텐트라든지 행사에 필요한 물건을 저희가
진선아위원   물품.
○동장 신정미   네, 물품을 전체에 위탁해서 계약을 합니다. 왜냐하면 저희가 직원이 없기 때문에 일일이 텐트를 빌려서 피고 이럴 수가 없어서 그런 것을 전부 다 위탁을 해서 계약을 해가지고 이렇게 저희가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진선아위원   이 모든 걸 이렇게 6개월간에 할 게 아니라 한 두세 번에 나눠서 제대로 알차게 했다면 참 좋았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 강사비도 그렇게 지급하는 것에 비해서는 제가 이 행사에 참석을 안 해봐서 모르긴 하지만, 그렇게 예산들인 것에 비해서 가성비는 크게 있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직원은 직원대로 힘들고 주민들도 이런 행사한다고 그냥 나오지 않아요. 그러면 동원하느라고 또 힘드셨을 것이고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있었을 텐데, 시민참여예산을 가지고 이렇게 하는 것은 지금 처음 봐요. 이렇게 하는 것은 처음 봐서 어쨌든 항간에는 ‘구 예산이 아니고 시 예산이기 때문에 괜찮지 않느냐’라고 얘기를 하는데, 제가 누누이 하는 얘기지만 시비도 우리 세금이에요. 국비도 우리가 낸 세금이에요.
○동장 신정미   네, 그렇습니다.
진선아위원   그거 절대 헛되이 쓰면 안 된다는 생각이 있고요. 앞으로 주민참여예산이나 시민참여예산을 가지고 할 경우에 이런 부분은 자제해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동장 신정미   네, 그래서 아까도 말씀드린 것처럼 2020년도에는 이런 것 다 뺐습니다.
진선아위원   어쨌든 그래도 여기 보니까 문화축제가 또 있는데요.
○동장 신정미   이것은 저희가 아파트 전체 통합을 위해서 3,000만원, 그거 하나만 남겨놓고요. 다른 것은 저희가 여러 가지로 행정낭비가 아닐까 싶었기 때문에 제가 판단해서 이런 것은 하지 말자고 했습니다.
진선아위원   제가 이 참석자들 대충 어느 정도의 주민들이 참석했는지까지 자료를 받고 싶은데 그것까지는 받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더 알차게 준비를 하셔서 이런 것들이 진행됐으면 좋겠습니다.
○동장 신정미   네, 감사합니다.
진선아위원   아까 마을과 나, 자료를 봤는데요. 이것 역시 강사비만 200이에요. 어떤 강사인가요?
○동장 신정미   마을과 나는 초등학생들이라든지 아이들을 데리고 마을을 다니면서 아이들 강의도 하고 선생님이 두 달 정도, 그러니까 8주 정도 해서 아이들한테 교육도 시키시고, 우리 동네 길음1동의 유래라든지 아니면 아이들이 관심 있는 분야를 선생님을 초빙해서 강의한다든지, 그런 프로그램이거든요. 그래서 그것을 상반기, 하반기 해서 강사료가 나간 겁니다.
진선아위원    8주요? 지금 보조강사비도 있고,
○동장 신정미   네, 혼자 하시기 힘드니까
진선아위원   강사비가 2건이 있어요, 8월에 12월에. 몇 시간을 하길래 이렇게 많이 나가요?
○동장 신정미   제가 알기로는 2시간입니다.
진선아위원   2시간을 했는데 200, 280, 2건이나 나가요? 2시간씩 했는데?
○동장 신정미   그게 한두 번 하는 게 아니고,
진선아위원   8회라면서요, 8주?
○동장 신정미   월 그러니까 일주일에 두 번.  
진선아위원   일주일에 두 번?
○동장 신정미   네.
진선아위원   그러면 16회 했다는 거예요?
○동장 신정미   네, 그런 정도로 정확하게 담당이 없어서 지금 자료를,
  그렇게 합니다. 그리고 보조강사도 나가고 그러다 보니까 강사비가 많이 나갔습니다.
진선아위원   그리고 물품구입을 뭘 하시나요?
○동장 신정미   행사에 필요한 애들 소품재료 이런 거, 그림을 그린다든지 할 때는 크레파스 같은 재료를 사서 했습니다.
진선아위원   물론 알차게 하셨겠지요. 물론 알차게 하셨을 텐데,
○동장 신정미   우리 마을코디가 너무 열심히 해서,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진선아위원   지금 마을코디가 이거 신청한 건가요?
○동장 신정미   네, 신청은 마을코디가 했고요. 상반기까지는 마을코디가 했고, 하반기 12월달은 저희가 따로 했습니다. 왜냐하면 마을코디가 주민자치회 코디로 넘어갔기 때문에 하반기는 저희가 따로 했고요. 상반기만 마을코디가 했습니다.
진선아위원   참여예산과 관련해서는 물론 아까 마을계획단이나 코디나 이런 분들이 신경 써서 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그거 하지는 않지만, 주민들이 필요로 한 그런 사업을 좀 제안을 했으면 좋겠어요. 사실은 그러라고 있는 게 참여예산이고, 어떠한 업무와 관련돼있는 사람들이 그걸 하고자 만드는 사업은 아니거든요. 그러니까 주민들이 요청해서 그런 사업들이 진행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거 하면서 주민들이 얼마나 반응이 좋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앞으로는 그렇게 해주실 거라고 믿겠습니다.
○동장 신정미   네, 제가 최선을 다해서 챙기겠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진선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양순임위원   양순임위원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네, 양순임위원님.
양순임위원   제가 자치회프로그램 자료를 지금 받아봤는데요. 현원하고 정원하고 비교해보니까 국선도 같은 경우는 30명이 정원인데 13명밖에 안 되네요. 일주일에 3번을 해서 그런가요?
○동장 신정미   그런 것도 있고요. 여기에 어르신들이 많이 계셔서 이게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양순임위원   수강료는 분기별로 60,000원 내고 하시는 거예요?
○동장 신정미   네.
양순임위원   그런데 30명 정원에서 9명은 너무 적은 것 같은데요. 이런 부분은 왜 이렇게 적을까요?
○동장 신정미   민속체조가 물론 그뿐이 아니라 저희가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자치회로 지금 바뀌었는데요. 거기서 자치회관분과라고 있는데 이 건에 대해서 프로그램 인원이 인기가 없는 프로그램은 정리를 해야 되지 않냐, 지금 그것 때문에 여러 가지 논의를 하고 있는데 코로나 때문에 잘 모이지 못하니까 아마 그런 것 같은데요. 이게 조만간 저희가 정리할 예정입니다.
양순임위원   아니, 프로그램 개수는 되게 많아요. 많은데 보면 라임댄스 이런 것은 그래도 잘돼 가는 것 같고요.
○동장 신정미   네, 이것은 인기가 많습니다.
양순임위원   그런데 방송댄스 같은 경우는 30명인데 7명밖에 안 나오면, 만약에 7명인데 그날 2명만 안 나와도 5명인데, 굉장히 분위기가 잘 안 되거든요. 이런 부분은 제가 볼 때 정리해야 될 것 같은데요.
  또 아까 동장님이 말씀하신 한글, 서예가 무료라고 했잖아요. 한글교실이 무료라고 했거든요. 그런데 여기는 지금 한글, 서예가 무료예요. 저 주신 자료에는 한글, 서예가 무료로 되어있어요. 30명에 13명, 이것도 무료예요? 자료가 다르잖아요. 한글교실하고 한글서예하고
○동장 신정미   자료가 잘못됐다고 하는데요. 어르신 한글이 무료고요.
양순임위원   아까 동장님이 20명이라고 했잖아요, 어르신 한글이. 여기는 지금 20명 되어있는 데 보니까 무료가 아니어서,
○동장 신정미   이거 수정해서 다시 갖다 드리겠습니다.  
양순임위원   90,000원이라고 써있어가지고.
○동장 신정미   아닙니다, 이것은.
양순임위원   그렇죠?
○동장 신정미   네.
양순임위원   또 하나는 하모니카 합주가 있는데 되게 저조하네요. 이것도 굉장히 세네.
○동장 신정미   어린이 하모니카는 하나 없앴거든요. 그런데 합주는 하여튼 저희가 자치회관 프로그램 분과에서 아예 분과 이름을 자체회관분과로 이름을 변경을 했고요. 거기서 이거 관련해서 계속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양순임위원   어쨌든 지금 프로그램이 되게 많은데 많은 게 좋은 건 아닌 것 같아요. 강사료도 만만치 않은데 이런 부분은 괜히 강사료만 나가잖아요, 이렇게 하면 강사료만. 강사료가 그냥 해주는 것도 아니고 많이 나가기 때문에, 뭐 7명, 8명 이런 부분은 30명 정원에서 그래도 과반수는 돼야 하지 않을까요? 그렇죠?
○동장 신정미   네.
양순임위원   이 부분은 시정해야 될 게 많은 것 같아요.
○동장 신정미   자치회관분과에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저희가 이야기를 해서 빨리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양순임위원   이런 부분은 지금 안 하고 있잖아요. 거의 코로나로 인해서 안 하기 때문에,
○동장 신정미   네, 코로나 때문에.  
양순임위원   강사료나 이런 것은 안 나가잖아요?
○동장 신정미   네, 안 나가고 있습니다.
양순임위원   어쨌든 이런 부분은 분과별로 모임하지 않아요, 위원장님들이?
○동장 신정미   자치회관분과가 있기 때문에 이거 가지고 계속 자기네들끼리 모여서 이야기도 하고 하는데요. 이것에 대해서 좀 강력하게 이야기하겠습니다.
양순임위원   어쨌든 과감하게 정리할 것은 정리해야 되고, 가지수가 많아 좋은 것은 아니고, 그런 부분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동장 신정미   네.
○위원장 이인순   그와 관련해서 동장님, 10명 이하는 서로 이야기해서 나눠가지고, 폐 뭐라 하지요?
○동장 신정미   폐강.
○위원장 이인순   해도 될 것 같아요.
○동장 신정미   네.
○위원장 이인순   그리고 문제는 또 뭐냐 하면, 제가 강사 이력을 봤어요. A반, B반 해서 할 수도 있지만 타지역 간호사님들이 몇 분 있네요.
○동장 신정미   네.
○위원장 이인순    충분히 우리 구에 공고를 하고 했는데 뭐 지원을 안 해서 그러신 거예요? 아니면 어떤 능력이 출중해서 그러셨는지?
○동장 신정미   위원님들도 잘 아시겠지만 기존에 있던 선생님을 바꾸는 건 사실 쉽지 않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네?
○동장 신정미   기존에 있던 선생님들은 쭉 몇 년간 하시면 바꾸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그러잖아도 이번에 자치회관 프로그램이 자치회관분과가 생겨서 그거 관련해서 저희가 같이 정리하게끔 계속 토론을 하고 있습니다, 자기네들끼리
○위원장 이인순   계속 그 강사를 해야만 되는 그런 프로그램이 있긴 있어요.
○동장 신정미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전달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네, 그런 경우는 발전적이지 못하고, 새로 강사를 초빙하게 된다든가 이럴 경우에는 기왕이면 우리 관내에 있는 분 활용을 하셨으면 좋을 것 같고, 그래서 계약서가 필요하다는 거예요. 계약서가 있으면 6개월 단위로 계약을 하기 때문에 그분들도 거기에 대해서 말을 못 하거든요. 재계약을 할 때면 공고를 의무적으로 해야 되고 하니까 계약서가 꼭 필요하니까 채용을 하실 때는 항상 계약서를 쓰셔야 된다는 거예요.
○동장 신정미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정혜영위원   정혜영위원입니다.
  동장님, 19년도에 수의계약을 2건을 하셨어요. 공사를 2개를 하셨는데, 하나가 우리 라운딩하면서 봤던 옥상 방수공사하고,
○동장 신정미   네, 주민자치회 사무실.
정혜영위원   네, 맞습니다. 그래서 2개에 대한 원본을 봤는데요. 서류가 잘되어 있는데, 지금 그린나래는 왜 세금계산서가 안 들어와 있을까요?
○담당   있는데 챙겨드리겠습니다.
정혜영위원   있는데 지금, 여기에 끼워져 있어야 되는 거 아닌가요, 세금계산서?
○동장 신정미   지금 원본이잖아요?
정혜영위원   이거 원본이에요.  
○담당   다시 챙겨드리겠습니다.
정혜영위원   네, 챙겨서 다시 주시고요.
  그리고 명진건철 청렴계약이행서약서가 노원구청으로 되어있는 것은 뭐지요? 노원구청으로 되어있는 것은 뭘까요?
  (담당자가 옆에 와서 설명)
  청렴계약이행서약서에 실수란 이게 말이 됩니까?
  그러면 그렇다 칩시다. 자, 그러면 제일 중요한 것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인감증명서를 받았어요. 인감증명서하고 계약서 도장하고 다릅니다. 그래서 사용인감을 받는 겁니다. 사용인감을 이것을 쓰겠다고 했으면 이곳에는 인감도장이 찍혀야 되는데 이게 어떻게 됩니까? 계약 어떻게 하신 거예요, 이거? 도장 보여드릴까요, 동장님!
○동장 신정미   아닙니다.
정혜영위원   이것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인감증명서를 개인은 모르겠지만 모든 법인들이 인감도장이 하나이기 때문에 1번 도장, 2번 도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사용인감계를 내는 겁니다. 사용인감계를 냈을 시에는 본 인감도장, 여기에 점이 박혀있는 인감도장이 찍혀야 하는데 왜 이게 안 찍혀있느냐고요. 설명 부탁드릴게요.
○동장 신정미   제가 그것까지는 못 챙긴 것 같습니다.
정혜영위원   이건 가장 중요한데 어떻게 이것을 못 챙기십니까, 동장님? 그렇게 말씀하시지 마세요.
  그러면 이거 담당하시는 분 누구세요? 팀장님이세요?
○담당   담당입니다.
정혜영위원   왜 이거 제대로 안 챙겨서 이렇게 동장님을 난감하게 만드십니까? 이게 제일 기본 중의 기본인데!
○위원장 이인순   정혜영위원님!
정혜영위원   제가 무슨 말씀을 더 드려야 될까요? 이건 제가 말을 해야 되는 게 아니라 동장님께서 답변을 하셔야 될 문제인 것 같은데요.
○동장 신정미   일단 저희가 잘못한 거니까 최대한 보완을 해놓겠습니다. 직접 업자를 부르든가 아니면 저희가 가서 그거 관련해서 서류를 정리해놓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수정 보완해주시고, 앞으로는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동장 신정미   죄송합니다.
○위원장 이인순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임현주위원   임현주위원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임현주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임현주위원   동장님, 우리 방역소독기 대여대장을 봤는데요. 대여하실 때 소독기 대여만 하시는 거예요, 아니면 안에 약품을 타서 대여를 해주시는 거예요?
○동장 신정미   본인이 원하면 거의 대여로 같이 해드리는데, 아파트에서 자체적으로 구입하신 분들은 약을 좀 달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약을 좀 드리는 경우도 있거든요.
임현주위원   제가 알기로는 거의 약품을 타서 대여를 해드리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동장 신정미   네.
임현주위원   그러면 그 약품 대장이 있나요, 지급 대장이? 그것 좀 부탁드릴게요. 하도 안 주셔가지고, 조금 이따 다시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동장 신정미   네.
○위원장 이인순   임현주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향자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안향자위원   동장님, 좋은 미담사례가 아름다운 이웃과의 만남, 함께 그리고 나눔 이렇게 하고, 또 한 가지는 길음역에 하늘갤러리 조성사업 이게 잘되어 있네요.
  보니까 아름다운 이웃과의 만남 ‘함께 그리고 나눔’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자료를 보니까 계속 가게들이 나눔과 같이 하고 있네요. 그런데 수혜 인원이 320명에서 갑자기 왜 2018년도는 464명, 2019년도는 441명, 2020년도는 121명으로 좀 줄었네요? 코로나 때문에 그런가요?
○동장 신정미   나눔가게가 역세권이 이사를 가시면서 많이 줄어서 그렇습니다.
안향자위원   주로 가게하시는 분들은 어떤 나눔을 하는 건가요?
○동장 신정미   김밥하시는 분은 오시는 분이 있으면 김밥도 드리고요. 헤어 해주시는 분은 무료로 해주시고요.
안향자위원   어려운 사람을 위해서 전달해주는 건가요?
○동장 신정미   예. 결연식으로 해서.
안향자위원   몇 년부터 시작하셨나요?
○동장 신정미   제가 알기로는 2017년부터 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오래된 것은 아니고요.
안향자위원   꾸준히 하고 있는데 어려운 이웃을 위해서는 참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하고요.
  그다음에 역세권이 재개발로 인해서 없어졌잖아요. 여기는 임대아파트가 있죠? 그래서 임대아파트나 독거 어르신들이나 나눔가게하고 일대일로 연계를 해주셔서 이런 나눔과 봉사, 사랑이 계속 길음1동에 지속돼서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사랑을 전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길음뉴타운 하늘갤러리전시 조성사업이 자료를 보면 굉장히 다양한 계층들이 갤러리 공간에 전시를 많이 했네요. 출품작 전시명을 보면 개성미술동아리, 소리마을미술교실, 옛날 우리동네 사진전 해서 길음1동 길음역 공간을 문화예술 공간으로 하는데 지역주민들이 참 좋아하실 것 같아요. 반응이 어때요?
○동장 신정미   많이들 좋아하시더라고요. 지금은 길음1동, 길음동 옛날 사진들이 붙어있어서 특히 어르신들이 지나가다가 “아, 여기네. 여기 쌀가게 있고 옆으로는 정육점 있고 이러는데 여기네.” 하고 좋아하시더라고요. 옛날 생각들을 하시고.
안향자위원   저도 예전에 20대 후반에 결혼해서 여기서 살았거든요. 그래서 길음시장을 봤는데 옛 사진을 보니까 추억이 새롭더라고요. 그래서 그때 당시에 이 골목이 길음시장 뒤쪽은 기름진 골목이라고 해서 걸어 다니면 운동화도 젖고 그랬었거든요. 그래서 그때 당시에는 길음시장을 주변사람들이 많이 이용했어요. 뉴타운이 생기면서 길음시장이 전통시장으로 바뀌면서 좀 그렇게 됐는데요. 아무튼 길음전철역 공간에 주민들이 예술품이라든지 수예작품도 있고 여러 가지 다양하게 환경, 에너지 절약 그런 작품도 전시를 했네요. 다양한 지역주민들이 하늘갤러리 전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주민센터에서도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진선아위원   5분간이라도 정회 좀 하시죠.
○위원장 이인순   정회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원만한 감사 진행을 위해서 약 10분간 감사중지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10분간 감사중지를 선언합니다.
                      (17시04분 감사중지)

                      (17시29분 계속감사)

○위원장 이인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감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길음1동 주민센터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현주위원   임현주위원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네, 임현주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현주위원   코로나 때문에 신경 많이 쓰셨어요. 2020년 들어서 방역이나 이런 것 세심하게 신경 써주셔서 그나마 이렇게까지 오신 것 감사드리고요.
  방역일지 보니까 나름대로 뭐라고 말씀드릴 것은 없어요. 그래도 세심하게, 사인이나 이런 것 빠지고 그럴 수 있다고 생각은 해요. 바쁘시고 주위 살피시고 그러시느라고 그랬을 거라고 생각하고요. 그래도 꼼꼼히, 사인 이런 것 많이 빠지고 했네요. 앞으로 좀 더 철저하게 부탁드리겠습니다.
○동장 신정미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임현주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임현주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혜영위원   아까 서류상으로 봤을 때 몇 가지 미비한 사항들 될 수 있으면 다 보완해주셨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인감 같은 경우는 계약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인감증명서하고 사용인감계하고 잘 받으셔서 계약할 때도 제대로 신중하게 잘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임현주위원님 말씀대로 코로나 때문에 힘드신 것 아는데 이렇게 자료 많이 준비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요. 다음 행감에서는 이런 지적 더 이상 받지 않기를 바라겠습니다.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마무리 인사하는 분위기로 가나요?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진선아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이인순   네, 진선아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선아위원   아까 말했던 강사료와 관련돼서는 뒤에 계신 담당자분이 말씀하셨으니까 그 부분은 더 이상 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강사 기준은 시간만 똑같이 했다고 금액이 똑같으면 누가 강사 자격증을 따서 하겠습니까? 그렇게 강사 지급한 것에 비해서는 학생들의 부모님이 따라 가서 같이 해줘도 훨씬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싶을 정도의 프로그램 내용이었어요. 그래서 강사료가 제대로 지급이 됐는지 확인했던 거였고.
  그리고 주민참여예산에 대해서 아까도 제가 문제점을 말씀드렸다시피 주민센터에 북카페를 하겠다고 해서 2,000만 원이 넘는 예산을 드렸어요. 드렸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활용이 안 되고 있어요. 2,000만 원 적은 금액은 아닙니다. 주민참여예산 저희가 의회에서도 심의를 하면서 사실 참여예산에 대해서 굉장히 심도 있게 해요. 처음에 이 제도가 시작이 됐을 때는 주민들이 요청하니 어쨌든 저희는 선출직이다 보니 그것을 건드리지 않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태반이었어요.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그런 것들을 이용을 해서 지급하면 안 되는 내용들이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라오더라고요. 그러면서 정리가 조금씩, 조금씩 됐던 거였어요. 이렇게 2,000만 원이 넘는 예산을 들여서 해줬는데 무용지물이 되는 예산은 하면 안 되는 거죠.
  어쨌든 잘하게 하고 주민들이 스스로가 뭔가를 하겠다고 올려서 했던 건데 이렇게 사양이 돼버리면 저희가 예산편성을 잘못한 게 되는 거잖아요? 주민참여예산이라는 것은 그래도 주민들이 열의를 가지고 지역에서 해보겠다고 해서 올리는 예산인데 사양되지 않게끔 하는 것도 주민센터에서 해야 될 일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잘 좀 부탁드리고요. 다른 직원 분들도 똑같다고 생각을 해요. 참여예산 올릴 때에는 조금 더 신중하게 생각을 하시고 꼼꼼히 봐주셔서 저희가 심의를 하지 않아도 될 만큼 그렇게 해주시면 좋겠다는 말씀 드리고요.
  제가 처음부터 칭찬을 하고 시작을 했는데 다른 부분은 정말 잘해주신 부분도 있고요. 아까 지적해주신 내용들처럼 미비한 것들도 있습니다. 다 완벽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지적한 내용들 시정해서 다음에는 더 꼼꼼한, 아마도 3, 4년 지나면 또 감사를 받아야 되는 그런 상황이 될 거거든요. 그때는 저희가 지적했던 것들이 다시 지적 안 되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동장 신정미   위원님 말씀 명심해서 더 꼼꼼하게 잘 챙기겠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진선아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마무리하시면서 당부말씀 하시고 싶으신 위원님 따로 안 계신가요?
  제가 마무리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동장 신정미   위원님들 힘드신데 오셔서 정말 어려운 일 해주셨는데 감사하고요.
  제가 꼭 위원님들 계실 때 어떻게 규정을 바꿔야 되는 건지 모르겠지만 길음1동이 인구가 두 번째로 많은 동입니다. 그런데 여기 정원을 보셔서 알겠지만 직원이 3명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동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물론 윤정자위원님께서도 많이 도와주시기는 하지만 동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정말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그래서 위원님들께서 이것을 좀 반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인순   제가 업무추진 현황에서 보니까 통합민원 직원 수도 보통 2명인데 다른 데 비해서 1명이 더 있더라고요.
○동장 신정미   네. 저희 공공팀도 너무 고생들을 하고 있어서 동장으로서 정말 마음이 무겁습니다. 그런데 조직도에 정원이 있으니까 어떻게 가서, 다른 동도 다 부족하다고 하니까 그렇긴 한데 인구가 너무 많다 보니까 직원들이 정말 고생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야 그렇다고 치더라도 직원들이 너무 고생을 많이 해서 위원님들한테 이런 기회에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장 이인순   꼭 그 부분을 저희가 채택해서 반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희한테 숙제를 주시네요.
  마무리하면서 전반적으로 조금 미흡한 부분은 있지만 서류 같은 것도 잘 갖추어 놓으시고 세부적으로 약간씩 미비한 부분은 지적하신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보완수정 해놓으시리라 기대하고.
  저는 개인적으로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상담실이 하나 설치가 되어야 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리고 아까 말 그대로 우리 위원님이 그랬잖아요. 방문을 싫어하신다. 그러면 그분들이 내방을 해서 상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놓는 것이 행정서비스라고 생각하거든요. 또 여기는 공간을 잘 활용하면 공간 확보도 될 수 있는 길음1동 환경이에요. 그런 부분을 신경 쓰셔서 하셔야 할 것 같고요.
  그동안 행정감사 준비하시느라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오늘 가서 푹 쉬시고 전반적으로 잘 하셨다는 것 그리고 특별히 특화사업 해서 저희가 칭찬해줄만한 내용은 특별히 없는 것 같아요. 전반적으로 서류 준비를 잘 하셨다는 것을 칭찬을 드리고 싶어요.
  여러 위원님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칭찬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고요.
  안향자위원님 덧붙여서 하실 말씀 있으면 계속해서 하세요.
안향자위원   길음1동 수범사업에 보니까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까지 하는데 2017년도 고독사 현황을 보면 한 사람도 없고 18년에 1명, 19년에 1명, 2020년에 1명도 없거든요. 자료를 보니까 1인 가구 실태조사 위험발굴 해서 욕구에 맞는 공공서비스를 잘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복지협의체하고 마음돌보미, 지역사회협의체들이 독거어르신들을 잘 보살피고 있기 때문에 20개 동에서 두 번째 많은 인구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자살률이 낮다는 것은 정말 최선을 다해서 돌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굉장히 칭찬해주고 싶고요.
  그다음에 그 부분이 있기까지는 우리 직원들이 가장 많이 열심히 했다는 증거거든요. 그래서 앞으로도 길음동에 고독사 노인이 없고 자살 예방을 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인순   이상으로 길음1동 주민센터 소관 업무에 대하여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복지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신정미 길음1동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것으로 길음1동 주민센터 소관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7시40분 감사종료)


[부록]
2020년 주요업무보고(길음1동)

○출석위원(7인)
  안향자    양순임    윤정자    이인순
  임현주    정혜영    진선아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김도형
○출석공무원
  길음1동장신정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