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2회(제2차 정례회) 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18년 11월20일(화) 오전10시 개식

제262회 성북구의회(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의사담당 김흥규)


                         (10시05분 개식)

○의사담당 김흥규   지금부터 제262회 성북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임태근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임태근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승로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난 정례회 이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제8대 성북구의회가 개원한 것이 바로 엊그제 같은데 벌써 2018년도를 마무리하는 제262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7월 제8대 성북구의회가 개원한 이후 추경예산안 심사와 결산, 행정사무감사 등 성북구의회는 숨가쁘게 달려왔습니다. 바쁜 일정 속에서도 최선을 다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불철주야 맡은바 소임을 다하고 계시는 이승로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12월 14일까지 25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정례회는 내년도 예산안을 비롯하여 각종 조례안 심사와 구정질문이 예정되어 있는 매우 중요한 회기입니다.
  특히 예산안 심사는 내년도 우리구의 살림살이를 계획하고 심의하는 의회의 막중한 책무입니다. 그러므로 예산안 심사에 대해서는 의원님들께서 그동안의 의정활동과 현장에서의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우리구의 재정여건 등을 감안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심사하여 구민의 세금이 적정하게 집행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집행부에서는 예산안을 비롯하여 여러 안건에 대하여 45만 성북구민의 심사를 받는다는 마음가짐으로 자료 준비와 답변에
성실한 자세로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승로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구민을 위해 일하고 구민을 대표하여 일하는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우리 구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입동이 지나면서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당장 이번 주부터 영하의 날씨가 이어질 거라는 일기예보도 있습니다.
  우리는 매년 겨울이면 추위와 배고픔에 시달리는 이웃들의 안타까운 소식을 접하곤 합니다. 찾아가는 복지플래너사업 등으로 위기 가정을 발굴하여 도움을 나누고자 하는 분들과 연계해 주는 등 어려움에 처한 이웃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구민과 공무원여러분께서 많은 노력을 해주시고 계시지만 아직도 우리 주변에는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이웃이 많습니다. 그리고 도움을 나누고자 하는 아름다운 뜻을 지닌 분들도 많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단 한 분도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웃과 도움을 나누고자 하는 복지자원 발굴에 조금 더 최선을 다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의원님 여러분도 우리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한 번 더 주위를 살펴봐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안전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과유불급이란 없다는 것을 명심하여, 겨울철 안전 예방 대책 마련에도 최선을 다해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김흥규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262회 성북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18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