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9회(임시회) 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13년 9월2일(월) 오전10시 개식

제219회 성북구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의사담당 송준석)  


                        (10시14분 개식)

○의사담당 송준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19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신재균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신재균   존경하는 성북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또한 이 자리에 참석하여 주신 김영배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과 우리 의회 의정활동에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반갑습니다.
  한없이 계속될 것만 같던 한여름의 불볕  더위와 기나긴 장마도 지나가고 풍요로운 가을로 이어지는 계절의 변곡점에서 여러분을 다시 만나 뵙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올 여름을 돌이켜 보면 유난히 비 오는 날이 많았으며 40년 만에 찾아온 찌는 듯한 폭염은 사람의 호흡을 옥죄기도 했습니다. 국지성 집중호우로 인한 크고 작은 인명과 재산피해가 있었으며 지구온난화로 인한 무더위로 지구 곳곳에서는 수십 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 구는 구청장을 중심으로 철저한 재난관리 대비와 의원 여러분의 세심한 지역 관리 덕분에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의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모두에게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태풍 등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가 발생될 수 있으니 철저한 대비로 구민들에게 조그마한 피해도 발생되지 않도록 더욱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11일간의 의사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219회 임시회에서는 조례안 등 당면 현안들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지역에서 의정활동을 하시면서 수렴한 민의를 바탕으로 면밀한 검토와 심도 있는 심사를 통하여 구민들의 뜻에 부응하는 바람직한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여 민의가 우선되는 모범적인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올 한해도 얼마 남지 않은 것을 감안하시어 그동안 추진해 온 많은 사업들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꼼꼼히 살펴 미진한 사항에 대해서는 대책을 강구하여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아울러 금번 회기를 계기로 낡고 고답적인 관행이 과감히 청산되고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대안의 청사진이 제시되며 주민과의 공감과 소통, 참신한 아이디어 제시, 의원의 역량강화 등 다방면의 변화를 통해 주민의 복리증진이라는 목적지를 향해 멋진 비행이 실현될 수 있는 단초가 되는 회기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금번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의회개혁의 서막을 내딛은 민병웅 의회개혁특별위원장님을 비롯한 특별위원회 위원님들의 그간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이제 처서를 지나 민족의 대 명절인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혹시 우리 주변에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이 없는지, 관심과 사랑으로 다시한번 살펴서 훈훈한 이웃사랑의 정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성북을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는 구민생활 안정을 위해 물가관리 등 각종 대책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건강관리에 유념하시고 올 가을 알차고 풍성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50만 구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 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풍요와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송준석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219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25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