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5회(제2차 정례회) 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25년11월20일(목) 오전 10시 개식

제315회 성북구의회(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 의사담당 전상희)


                        (10시03분 개식)

○의사담당 전상희   지금부터 제315회 성북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이어서 임태근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임태근   존경하는 성북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또한 이 자리에 함께해주신 이승로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2025년의 끝을 한 달여 앞두고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먼저,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성북구의회에 아낌없는 관심과 사랑으로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항상 구민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각 지역을 위해 의정활동을 펼쳐 주신 동료 의원님들께도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살기 좋은 성북을 만들기 위해 현장에서 묵묵히 구정을 이끌어 오신 이승로 구청장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12월 12일까지 23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정례회에서는 2026년도 예산안을 비롯한 여러 안건을 심의하게 됩니다.
  특히 예산안 심사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구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한 해의 살림살이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지금껏 쌓아 온 현장의 경험과 안목을 바탕으로 예산이 꼭 필요한 곳에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편성되었는지 꼼꼼히 살펴봐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철저한 자료 준비와 사전설명을 통해 의원님들의 안건심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며칠 앞으로 다가온 스무 번째 절기인 소설을 맞아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이 없도록 세심히 살피고 화재 및 폭설 등 겨울철 재난 예방과 시설물 안전관리 등 우리 구민들이 겨울나기에 어려움이 없도록 동절기 종합대책 수립에 만전을 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성북구민 여러분! 지난 10월 경주에서 우리나라가 개최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번영을 이끄는 APEC 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APEC에서 강조한 포용적 성장과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의 가치가 우리 지역사회에도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 성북구의회는 이러한 흐름 속에서 지역의 균형발전과 생활 속 혁신을 통해 구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공동 번영의 성북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구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세계의 변화 속에서도 지역이 중심이 되는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길을 함께 걸어가겠습니다.
  이승로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서도 우리 성북구의회와 함께 발맞춰 우리 구의 다양한 복지시스템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힘써주시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그리고 구민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들을 강구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길에 기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성북구민 여러분! 힘겨운 민생경제 속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곧 다가올 연말은 지난 의정활동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희망을 다짐하는 중요한 시점입니다.
  추운 날씨 속에서도 묵묵히 맡은 바 소임을 다하고 계신 모든 공직자들과 함께 마지막 순간까지 구민의 삶을 살피고 구민에게 힘이 되는 의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한 해 동안 성북구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성북구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다가오는 희망찬 새해에도 구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며 이상으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전상희   이상으로 제315회 성북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