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1회(임시회)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03년8월27일(수) 오전10시 개식
제121회성북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의사담당 김재엽)
(10시04분 개식)
먼저 국기에대한경례가 있겠습니다. 전면의 국기를 향하여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대한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덕기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지난 제1차 정례회 이후 2개월만에 개회되는 제121회 임시회에서 다시 만나 뵙게되어 반갑습니다.
이제 아침저녁으로 제법 선선해져 계절이 바뀌고 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여름은 우리 주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수해대비등 활동으로 고생이 많으셨던 여러 의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이 자리를 빌어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의 열과 성을 다한 활동 덕분으로 우리구에서는 이번 여름철을 별다른 재해 없이 잘 보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난주에 실시한 을지연습훈련에서 주·야를 가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신 공무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제121회 임시회에서는 2003회계년도 제1회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비롯한 많은 안건을 심사하게 되겠습니다. 촉박한 의사일정 속에서 많은 안건을 다루게 됨에 따라 이번 임시회는 어느 회기보다도 바쁜 임시회가 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 여러분께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의정활동에 임하셔서 구민에게 신뢰받는 의원상을 정립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이번 회기에서 심사하는 추가경정예산안은 그 어느 해의 추경예산안보다 많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예산안의 규모는 경상적경비를 제외한 사업비만을 비교할 때 본 예산에 버금갈 정도의 많은 예산이 편성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추경예산안의 심사는 주민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었는지, 사업의 내용은 타당한지, 그리고 낭비적 요인은 없는지 등을 면밀히 검토하셔서 주민을 위한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심의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이번 회기가 끝나면 바로 우리 민족의 가장 큰 명절인 추석입니다. 안타깝게도 국민소득 만불시대인 요즘도 우리 주위에는 아직도 어려운 주민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추석을 맞이하여 어려운 주민을 돌보는 기회를 가져야 하겠습니다.
끝으로 환절기에 여러분의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시기를 바라면서 간략하나마 개회 인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10시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