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8회(제2차 정례회) 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24년11월20일(수) 오전 10시 개식

제308회 성북구의회(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의사담당 박종미)


                        (10시03분 개식)

○의사담당 박종미   지금부터 제308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이어서 임태근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임태근   존경하는 성북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또한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이승로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갑진년의 끝을 한 달여 앞두고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먼저, 긴 시간 동안 수능시험 준비와 시험을 치르느라 고생 많으셨던 수험생 여러분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또한 물심양면으로 뒷바라지하신 부모님들도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성북구의회에 애정 어린 관심과 사랑으로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아울러 항상 성북구민의 복지와 행복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뜨거운 열정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오신 동료 의원님들께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열성적으로 구정을 이끌어가고 계시는 이승로 구청장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24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정례회에서는 2025년도 예산안 등을 비롯한 다양한 안건들을 처리하게 됩니다.  
  이번 예산안은 집행부에서 예년보다 더 많은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예산을 적극 투입함에 따라 성북구 역사상 처음으로 일반회계 규모가 1조 원이 넘는 예산 편성안이 제출되었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예산안의 면면을 꼼꼼하게 검토하여 사업의 우선순위가 적절히 반영되었는지, 예산이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편성되었는지 세심하게 살펴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이번 회기에 상정된 안건과 관련된 각종 자료를 철저히 준비하여 의정활동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성북구민 여러분! 이맘때가 되면 김장철을 맞아 곳곳에서 함께 김장을 담그며 나눔을 실천하곤 합니다. 김장은 단순히 음식을 준비하는 일이 아니라 가족과 이웃이 함께 모여 정을 나누고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우리 고유의 문화입니다. 올해도 어려운 이웃을 위한 김장 나눔 행사와 따뜻한 손길을 보내는 모습들이 성북구 곳곳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도 정성 가득한 김치를 만들어 나누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우리 모두 이 따뜻한 마음을 이어받아 서로를 더욱 보듬어주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최근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트럼프 제2기 행정부 출범, 북러조약 체결 등으로 인해 국제정세는 매우 불안정합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으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노약자를 비롯한 취약계층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때일수록 우리 모두는 각자의 자리에서 맡은 바 최선을 다하고 우리 주위에 도움이 필요한 곳은 없는지 살피며 따뜻한 관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특히 바쁜 일상과 어려운 생활 여건 속에서도 잠시 여유를 갖고 가족, 친구와 이웃의 안부를 살피고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등 한마음 한뜻으로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소상공인 지원, 위기가구 발굴 지원 등 우리 구의 다양한 복지 시스템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기상이변 등으로 예측할 수 없는 겨울철 한파와 폭설 등에 대비하여 각종 재난 대비 시스템을 사전에 빈틈없이 점검하여 주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승로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올 한해도 구정 발전과 구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모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힘겨운 민생경제 속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고군분투하신 성북구민 여러분! 감사하고 또 감사드립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감기 환자가 많이 늘었습니다.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길 바라며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박종미   이상으로 제308회 성북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