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0회(제1차 정례회)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03년6월10일(화) 오전10시 개식

제120회성북구의회(제1차 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렬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의사담당 김재엽)


                      (10시02분 개식)

○의사담당 김재엽   지금부터 제120회 성북구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대한경례가 있겠습니다. 전면의 국기를 향하여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대한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덕기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덕기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서찬교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신록의 계절이 짙어지고 호국보훈의 달에 개회되는 금년도 제1차 정례회에서 밝고 건강하신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되어서 반갑습니다.
  6월은 여러분이 잘 아시다시피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조국과 민족을 위해서 고귀한 생명을 바치신 호국 영령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길이 이어받아 오늘을 살고있는 우리는 다시 한번 마음가짐과 자세를 새롭게 가다듬어 원호가족들의 아픔과 바램을 더불어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여러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서찬교 구청장께서 지난달 행정대상을 수상하시는 등 우리 성북구가 다른 구청에 비해서 열심히 주민을 위한 구정을 펼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모두가 여러 의원님들의 성북구 발전을 위한 부단한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달은 한해 구정업무의 절반을 결산하는 달이기도 합니다. 여러 의원님께서는 집행부가 금년도에 의욕적으로 계획했던 모든 사업들이 예정대로 추진되고 있는지를 검토하고 분석하여 부진하거나 문제가 있는 일들에 대하여는 정책적 대안의 제시를 통하여 본래의 계획대로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살피고 지원하는 노력이 필요한 때인 것입니다.
  또한 해마다 이때쯤 되면 주민들이 많은 근심과 우려를 가지게 되는 것이 자연재해와 안전에 대한 문제입니다. 이 달 하순부터 시작될 장마와 무더위가 예년보다 길어질 것이 예상됨에 따라 재해로부터 구민의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차원의 각종 주의의무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현실성 있는 재해예방 종합대책이나 사전조치들이 잘 준비되고 있는지 집행부에서는 다시 한번 점검하여 줄 것을 당부 드립니다.
  때마침 오늘부터 개회되는 이번 제1차 정례회는 여러 의원님들께서 이러한 의정활동의 기회를 가지시기에 아주 적절한 정례회의 운영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아시다시피 이번 정례회는 2002년도 세입·세출에 대한 결산심의와 7일간에 걸쳐 실시되는 집행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구정에 관한 질문 등 심도 있게 처리하고 시행해야 할 비중 있는 안건들로 그 일정이 잡혀 있습니다. 예산심의 못지 않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결산의 심사를 통하여 예산집행의 적정성과 낭비적 집행여부에 대한 세밀한 확인과 점검이 필요할 것이며, 행정사무감사와 구정질문을 통하여 집행부의 행정집행에 대해 건전하고 발전적인 비판은 물론 현안문제와 쟁점적 정책개발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하여
민의 수렴결과를 반영하고 대변하는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의정활동의 장이 되리라고 기대하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지방화의 분권과 자율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시책이나 정책의 결정은 아무리 당위성이 인정된다 할지라도 구정의 주인인 구민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한다면 주민들로부터 외면당하리라는 것은 명백한 현실입니다. 변모하는 21세기의 전략화, 정보화 시대에 구민의 이익과 지역의 안정된 발전의 추구는 의회와 집행부가 상호 존중하며 구민을 위한 차원 높은 행정을 함께 펴 나갈 때만이 가능하리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제1차 정례회를 시작으로 더욱 연구하고 발전하는 의회로서 자치의정의 이념아래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더욱 힘써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정례회 기간중에도 늘 해오신 것처럼 적극적이고 성공적인 의정활동을 통하여 구민에게 봉사하고 구민들로부터 신뢰와 애정을 함께 받는 주민 속의 의원이 되리라는 다짐을 함께 드리며 개회 인사말씀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김재엽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0시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