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3회(임시회) 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1998년9월9일(수) 오전10시 개식

제73회성북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 : 의사계장 표석구)


                   (10시00분 개식)

○의사계장 표석구   지금부터 제73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대한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대한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는 전주곡에 따라 1절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묵념은 묵념곡에 따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묵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나광수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자리를 함께 하신 옥유영부구청장을 비롯한 집행부공무원 여러분, 지루한 장마속에 무덥고 길었던 여름도 물러가고 희망과 풍요의 가을을 맞이하는 문턱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이렇게 자리를 같이 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여름은 그 어느 해 여름보다도 우리 모두가 어렵게 지내온 시간이었으며 더욱 더 많은 준비와 능력을 시험받아야 하는 그런 날들이었다고 생각하는 것도 무리는 아닐 것입니다. 지난번 서울, 중부지방의 집중우호로 인하여 우리 구에서도 가옥이 침수되고 산사태와 축대붕괴 사고가 이어지는등 많은 재산피해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재해의 발생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아직도 그 여파로 평온을 되찾지 못하신 구민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번 장마에 우리 구에서는 50만 구민여러분과 지역의 의원님들 그리고 1,600여 성북구 공무원 여러분이 혼연일체가 되어 지혜롭고 현명한 판단과 대처로써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던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하겠습니다. 지난번 수해시에 많은 노고를 아끼지 않았던 여러 의원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구민 여러분을 대신하여 치하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아울러 이번 재해를 계기로 우리 지역의 획기적이고 완벽한 치수대책을 수립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지난 7월 임시회를 폐회한 이후 의원 여러분께서는 많은 의정활동을 하여 주셨습니다. 지난 수해시에는 작으나마 여러 의원님들의 정성을 모아 수해 이재민을 위로 격려하여 그들과 괴로움을 함께 나누었으며 8월 14일에는 집중침수지역인 장위, 석관지역을 방문하여 방역봉사활동도 하여 주시는등 주민과 함께 고통을 분담하겠다는 정신자세속에 너무도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최근에는 우리 의원님들께서 국가적인 경제의 어려움을 인식하여 의회비 예산을 절약하는 노력과 더불어 우리 성북구내의 어려운 결식아동을 위해 관내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작은 정성을 보태고 자라나는 꿈나무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한편 우리의회의 3개 위원회에서는 의정활동을 통한 수해현장방문과 수재민 지원대책 그리고 복구대책등에 관한 활발한 위원회 활동도 하여 주셨습니다.
  그리고 지난 7월 16일부터 35일간에 걸쳐 실시한 97회계년도 결산검사에 노고가 많으셨던 김남효의원님께 감사드리며 의원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아울러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처럼 우리 의원님들의 역할과 활동이 구민 여러분에게 이익이 되고 우리의 지방자치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한몫을 하리라고 의심치 않으면서 폐회기간중의 의정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지금 우리에게는 새로운 도전과 인식을 필요로 할 때입니다. 국가적 범정부적으로 주창되고 있는 제2건국운동은 우리에게 작고 가까운 일에서부터 크고 어려운 일들까지 실천하고 감내하는 노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제2건국 운동을 성북구청의 개혁과 성북지역사회의 변혁을 가속화 하기 위한 실천운동으로 연계하여 구민의 복리를 생각하는 대국적 견지로써 의정활동의 기본이념을 정립해야 할 것입니다. 내가 먼저 솔선하고 우리가 먼저 실천하는 희생과 모범의 성북구 의원상을 세워 나갑시다.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제73회 임시회가 시작됩니다. 이번 임시회의 주된 안건은 집행부의 조직개편과 인력조정에 관한 내용이 될 것입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미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사회 각 분야의 구조조정이나 개혁작업이 민간부문 뿐만 아니라 공공부문에서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논의하게 될 조직 안건은 합리적이며 효율적인 개편을 통하여 21세기 성북구의 기틀을 더욱 굳게 다지는 장기적 안목으로 검토하여 구민에게 더욱 향상된 행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계기로 삼아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에게 희망을 주는 그러한 조직개편안을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어려움 속에서도 열심히 맡은 바 책임을 다하고 계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 여러 의원님을 대신하여 감사를 드리면서 오늘 자리를 함께 하신 모든 분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표석구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