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1회(임시회) 성북구의회

        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성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2월10일(월) 오전 11시
장   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구정업무계획 청취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0년도 구정업무계획 청취의 건(의회사무국소관)

                         (11시05분 개의)

○위원장 윤정자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회의에 참석해주신 운영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는 박태일 사무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운영위원회 위원장 윤정자의원입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1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20년도 구정업무계획 청취의 건(의회사무국소관)
                               (11시05분)

○위원장 윤정자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구정업무계획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박태일 사무국장님으로부터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도 구정업무추진계획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태일 사무국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박태일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박태일입니다.
  경자년 첫 번째 업무보고를 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금년 한해도 위원님들의 건강과 가정의 평안을 기원드리겠습니다.
  먼저 함께 배석한 의회사무국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팀장소개)
  그러면 금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는 끝에 실음)

  존경하는 윤정자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의회사무국 전 직원은 합심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정자   박태일 사무국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은 일문일답식으로 하되 업무계획서 몇 쪽인지를 말씀하시고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해숙위원   정해숙위원입니다.
  국장님, 의원연구단체 신청 들어온 게 있나요?
○사무국장 박태일   아직 없고요, 저희가 내일부터 17일까지 접수를 받습니다. 신청을 받아서 심사를 해서 다음 운영위원회 때 최종 선정하게 되겠습니다.
정해숙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정자   연구단체 신청하실 위원님들은 날짜 안에 모두들 신청하시고 함께 동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혜영위원   정혜영위원입니다.
  언론매체 같은 데에, 신문에 기사가 나잖아요. 그러면 그 내용하고 사람의 사진이 다르게 실리거나 아니면 구정질의인데 5분발언이 되거나 그런 경우가 좀 있었어요. 홍보팀에서는 그런 게 발행되기 전에 전혀 확인이 안 되는 건가요?
○홍보팀장 문지원   홍보팀장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보도자료 제공을 할 때 저희는 거기에 맞게 해서 제공을 하는데요, 제가 작년에 어떻게 오류가 났는지는 아직 확인은 못 해봤습니다마는 만약에 저희가 낸 보도자료가 아닌 자체자료로 보도를 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런 경우에는 저희가 언론사에 정정할 수 있도록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정혜영위원   배포가 된 다음에 정정이 되는 것은 저는 안 맞다고 생각하거든요. 될 수 있으면 불편하고 힘드시겠지만 신문이 배포되기 전에 한번 점검을 해 주시는 것은 어떨지,
○홍보팀장 문지원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저희가 내는 것에 대해서는 저희가 책임을 지고 하는데요, 저희가 내지 않은 보도자료에 대해서, 다르게 내는 데에 대해서는 저희가 미리 알 수는 없는 상태입니다.
정혜영위원   그러면 모든 책임은 신문사 측이 책임을 져야 된다는 말씀을 하시는 건가요?
○홍보팀장 문지원   만약에 저희가 내지 않은 사진을 낸 것이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언론사에서 책임을 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무국장 박태일   지금 각 지역신문에서 의정활동 관계를 많이 게재하고 있는데 요, 저희가 내는 보도자료를 제공받고 하시는 언론도 있고 직접 기록으로 취재하셔서  취재내용을 보도하는 언론도 있습니다. 그런데 될 수 있으면 저희가 기자들과 원만한 관계를 통해서 사전에 저희 내용들이 보도되게 되면 홍보팀하고 좀 사전에 조율이 돼서, 그런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혜영위원   제가 원하는 답도 그건데요, 물론 그분들이 쓰고 난 다음에 확인하고 그러는 것이 좀 힘드시긴 하겠지만 그래도 당하는 당사자는 굉장히 기분 나쁠 거거든요. 그것을 조금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무국장 박태일   네, 알겠습니다.
○홍보팀장 문지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정자   작년에 오류가 몇 건 있었어요. 팀장님 오시기 전 일이기는 하나 사무국에서 좀더 철저하게 해서 보도자료 내용에 대해서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네요.
  또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섭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섭위원   성북소리 제작을 홍보전산과가 중심이 돼서 구청에서 제작을 하게 되는 거죠?
○홍보팀장 문지원   네, 그렇습니다.
김우섭위원   성북소리이기 때문에 구청소식뿐만 아니라 의회소식도 잘 담겨야 되는 거죠?  
○홍보팀장 문지원   성북소리에 저희 의회소식이 나가게 되어 있습니다.
김우섭위원   한 면으로 제한이 되어 있습니까? 아니면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겁니까?
○홍보팀장 문지원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거의 한 면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김우섭위원   총 몇 면이나 됩니까? 8면 정도 되나요?  
○홍보팀장 문지원   면수로 하면
김우섭위원    8면정도 될 텐데 1면은 무조건 할애가 되어야 되고 그리고 1면도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고요. 그런 의미에서 지난 12월 정례회가 끝나고 의회 소식이 1월자 성북소리에 담길 텐데 정례회에 있었던 5분 발언이나 구정질문에 대한 소식이 하나도 담기지 않았더라고요. 그것을 확인해 보시고요. 앞서도 얘기했지만 성북의 소리이기 때문에 의회도 구청 못지않은 비중으로 다뤄줘야 한다고 생각이 들고, 적어도 5분 발언이나 구정질문 했던 것은 중요한 것 아니겠습니까?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겠지만 개개인 의원들이 많은 준비를 하고 관심을 갖고 나름 파헤치고 공부한 것을 발언하고 내용이 담기는 것인데 적어도 그 정도는 빠지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왜 빠졌는지 그 내용을 파악해서 저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홍보팀장 문지원   네, 알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은 저희가 빠짐없이 다 실어놓도록 하겠습니다.
김우섭위원   파악을 해서 왜 그것이 빠졌는지도 알려주세요.
○홍보팀장 문지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정자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오식위원님.
김오식위원   의회홈페이지 관련해서 지난번에 개인적으로 말씀드렸던 사항에 대해 진척상황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홍보팀장 문지원   1월중에 김오식위원님께서 저희 홈페이지 운영 관련해서 몇 가지 말씀하신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가 새글이 등록이 되면 자동으로 문자알림서비스가 되도록 기능 추가해 달라는 것 하나하고요.
  그다음에 문서 등록사항에 어떤 사항이 들어가는지 전부 다 싣기에는 범위가 너무 많으니까 일단 기준을 확실히 정해서 누락되거나 지체되는 일이 없도록 해주시라는 것도 있었고요. 공지사항하고 문서등록대장이 포함되겠습니다.
  그다음에 의사일정에서 보면 이제까지 홈페이지에는 날짜별로 가서 다른 날짜를 보려면 끄고 들어가야 되는데 끄지 않고 곧바로 그 날짜에 가서, 끄는 번거로움이 없도록 해 달라는 것도 말씀하셨습니다.
  그다음에 연간 의회일정이 눌러야 다시 들어가는데 첫 화면에 나오도록 해 달라는 말씀도 계셨고요.
  그다음에 회의록에 구정질문과 5분 자유발언 등 구의회 홈페이지에 있는 전체 내용하고 의원 자체적으로 들어가는 홈페이지 내용이 일치하게끔 해달라는 말씀을 해 주셨는데요.
  우선 새글이 등록할 때 전체 의원한테 문자알림서비스 관련해서는 저희가 200건까지는 유지 보수하면서 무료로 확인이 됐고요. 초과하는 것에 대해서는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자세한 비용에 대해서는 아직 업체하고 얘기는 안 나눴습니다. 그래서 2월 중으로 문자알림서비스는 추가할 수 있는데 초과비용에 대해서는 다시 상의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언론보도 사항이 지금 홈페이지에 업데이트를 계속하는 것이 있고요. 의원님들한테 카톡으로 보내드리는 내용이 있는데 사실 홈페이지에 업데이트되는 내용하고 카톡으로 보내드리는 내용은 의원님들 보도자료 뿐만 아니라 참고하실 내용도 나가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조금 더 검토해 보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문서등록대장에 의원님들이 보실 수 있게 내용 관련해서는 저희가 원래는 사실 기간이 일정하지 않아서 불편함이 있으셨는데 저희가 앞으로는 일주일 단위별로 해서 올리려고 예정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의회 의사일정 들어갈 때 하는 것은 이미 변경을 해 놓았습니다. 다시 끄고 다시 안 들어가고, 예를 들어서 강남구의회 같은 경우도 일정을 찍으면 아래 하단에 나오게 되어 있거든요. 그렇게 해서 변경을 해 놓았고요. 그다음에 연간 회의일정도 다시 클릭해서 들어가지 않고 한번 클릭하면 한 번에 화면에 볼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그다음에 의원 개인 홈페이지 같은 경우 에도 학력 및 약력사항 관련해서는 약력으로 해서 통일되게끔 하는 것으로 되어 있고요.
  그다음에 구정질문하고 5분발언 같이 의원 홈페이지에 들어가는 것하고 성북구의회 공식적인 홈페이지에 들어가는 것하고 일치는 시켜놨습니다. 그리고 8대 것까지는 정리했고요. 7대 빈 칸으로 되어 있는 것은 나중에 더 상의해서 집어넣겠습니다.
김오식위원   많이 하셨네요. 관련해서 저도 다 기억 못하는데 지금 들으니까 기억나는데 문자통보 같은 경우는 지금도 보니까 문서등록대장은 어차피 주1회 기계적으로 올릴 것 같으면 따로 문자통보는 안 해도 규칙을 알고 있기 때문에 굳이 문자통보를 안 해도 될 것 같고, 언론보도 같은 경우도 주기적으로 올리시는 거니까 굳이 통보를 안 해도 될 것 같은데 공지사항 같은 경우는 여러 가지 성격의 성립전예산이나 의사일정이나 등등 규칙적으로 올라오는 것이 아니라 발생 건이 있을 때 올라오는 것이기 때문에 저도 지금 보니까 공지사항 정도만 올리면 200건도 훨씬 많이 남을 것 같아요. 공지사항 정도만 문자통보를 해주시면 지금도 카톡으로 보내주시고 메일로도 보내주시고 여기도 올리시고 굳이 그렇게 안 해도 문자통보가 가면, 여기 올리시고 자동으로 문자통보 가면 공지사항에 올라온 것을 인지할 수 있고 문서등록대장이나 언론보도 사항은 어차피 규칙적으로 올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정도만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고요.
  문서등록대장을 관리를 규칙적으로 해 주십사 해서 주1회가 적정하지 않겠나 말씀을 드렸는데 지금도 보면 1월30일부터 2월7일까지가 가장 최근 것이고 그 직전 것이 11월21일부터 1월6일이에요. 중간에 붕 떴죠?  
○홍보팀장 문지원   네.
김오식위원   그러니까 이것이 1월7일부터 1월29일 것까지는 현재까지 없는 거예요.  누락된 것인지 아니면, 이것을 기계적으로 무조건 주1회 날짜 시간 정해서 무조건 올리면 이렇게 누락되는 일은 없지 않을까 싶고, 어쨌든 그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홍보팀장 문지원   알겠습니다.
김오식위원   이상입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윤정자   홈페이지 관련해서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 계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지금 현재 우리 문서등록대장은 규칙적으로 올리고 있지 않나요?  
○홍보팀장 문지원   문서등록대장 올리는 기간이 규칙적이지 않았습니다. 그 전에는 규칙적으로 일주일 단위로 올라가 있지 않았고요. 보통 한 달인 경우도 있었고요. 앞으로 는 일주일 단위로 규칙적으로 하겠습니다.
○위원장 윤정자   정해지지는 않아서 지금까지는 그렇게 운영했다는 거고, 앞으로 일주일마다 올리면 누락이 없어지기는 하겠네요.
○홍보팀장 문지원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윤정자   한건희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건희위원   우리 연구단체 연구용역비가 있는데 지금 예산책이 없어서, 항목이 명시돼서 나온 건가요?  
○사무국장 박태일   그렇습니다. 용역비용으로만 집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한건희위원   이번에 올해 선거도 있고   원구성도 있고 성과가 없어서 집행이 안 됐을 때는 그냥 불용되는 건가요?
○사무국장 박태일   그렇습니다. 원래 행안부에서 나온 예산편성 기준에는 의원님 1인당 500만원씩 해서 저희는 스물두 분이기 때문에 1억 1,000만원을 편성할 수 있었어요. 올해는 한건희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원구성과 총선 그런 것들이 있어서 1억 1,000만원이라는 비용을 갖다가 예산 편성해놓고 불용을 시키는 것보다는 일단 조금 조정을 하자 해서 6,000만원이 편성이 되어 있고요. 의원님들이 연구단체 활동하는 것에 따라서 집행을 하고 혹시 남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불용되고 또 내년 같은 경우에는 원래 예산편성 기준에 따라서 1억 1,000만원을 갖다가 편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건희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정자   또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국장님을 비롯한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들께서는 계획하신 대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시기를 바라면서,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도 구정업무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운영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 논의가 모두 끝났으므로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3분 산회)


[부록]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의회사무국)

○출석위원(8인)
  김오식    김우섭    노원정    윤정자
  정해숙    정혜영    최근용    한건희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조민숙
○출석공무원
  사무국장박태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