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 조민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회의에 참석해 주신 운영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위원님들의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주시는 김화복 사무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운영위원회 위원장 조민국의원입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4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18년도 구정업무계획 청취의 건(의회사무국소관)
(11시10분)
○위원장 조민국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구정업무계획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김화복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업무계획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화복 사무국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김화복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김화복입니다. 무술년 첫 임시회에서 첫 번째로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금년 한 해도 위원님의 건강과 가정에 평안을 기원드리겠습니다. 그러면 금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는 끝에 실음)
존경하는 조민국 운영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의회사무국 전 직원은 합심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이상으로 의회사무국소관 2018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민국 김화복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은 일문일답식으로 하되 질의하실 때는 업무보고서를 참고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계획과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춘례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춘례위원 의정홍보에 대해서 성북구의회에 제가 12년째 하고 있는데 거의가 행사장 사진도 의장 위주로 하시고요, 사실 각 지역마다 의원님들이 계시는데 그분들한테도 할애를 해줘야 된다고 저는 봅니다. 어디를 가나 의장 위주로 현재 다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렇죠? 답변 한번 해 주세요. ○사무국장 김화복 예전에는 의장님 행사 참여 등등이 많아서 그런 부분으로 간 적이 있었는데요. 지난 17년도부터는 의원님들 연구단체 활동도 활발하게 하셨고, 상임위원회별로 현장방문도 열심히 하셔서 ○김춘례위원 물론 의정활동이 다 공식적이지만 예를 들어서 A라는 의원이 지역에서 중요한 민원을 해결하고 중요한 현장에서 일을 하고 있을 때 의회사무국에 요청을 하면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봐요. 그런데 지금 그런 것이 전무하잖아요, 우리 사무국이. 그것을 바꿔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강력하게 요구하는 것입니다. ○사무국장 김화복 저희가 의원님들 의정활동에 관한 홍보활동에 관한 부분을 적극 홍보하기 위해서 노력은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요청하시면 그런 부분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춘례위원 그렇게 해주세요. 물론 의장이 의회의 대표지만 의장님도 물론 해 줘야 되죠. 그런데 우리 22명의 의원이 없으면 의장님도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될 수 있으면 의장님 위주로 많이 해주되, 22명의 의원들도 각 지역에서 굉장히 어려운 민원상황으로 지역에서 하루를 죽치고 있고 그럴 정도인데 의회사무국에서는 그것을 전혀 신경 안 써주잖아요. 그래서 우리 역시 요청을 하지도 않아요. 하지만 2018년도에는 이런 부분에 신경을 쓰셔서 각 의원님들 의정활동 하는데 배려를 해 주셨으면, 하여튼 지금 말씀이 하겠다는 말씀이죠? ○사무국장 김화복 네, 의원님들께서 자료를 주시면 저희들도 적극적으로 지원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춘례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민국 김춘례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시면 국장님을 비롯한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께서는 계획하신 대로 사업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면서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구정업무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김춘례위원 잠깐요, 아까 간담회에서 남은 4, 5개월 동안에 조기나 축기 같은 것을 다시 하느냐, 안 하느냐 얘기가 있었는데 간담회에서는 이번 7대에서는 모든 것을 지금 상황에서 거의 이대로 가는 것으로 이야기가 된 것 같습니다. ○위원장 조민국 그래서 지금 의장님 공석에 의한 조기나 축기는 만들지 않는 것으로 하도록 했습니다. 7대 후반기까지. ○김춘례위원 그것을 못을 박지 말고 의회에 여러 가지 포함된 사항을, ○사무국장 김화복 전부 다 ○송영옥위원 조기 같은 거 의원님들이 말씀하시면, 의장님 공석으로 없다고 말씀하시면 되잖아요. ○김춘례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민국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안 계시면 운영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 논의가 모두 끝났으므로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