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9회(임시회)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02년3월26일(화) 오전10시 개식
제109회성북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의사담당 장세택)
(10시04분 개식)
먼저 국기에대한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서 전면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대한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금 우리나라 경제는 봄기운이 완연한 것 같습니다. 환율, 금리가 안정되고 국가 신용도가 회복되고 있습니다. 또한 외환보유고가 사상최대를 기록하고 있으며 내수시장의 활성화와 함께 경기회복이 가시화 되고 있습니다. 실물경제에 대한 민간 신뢰 수준을 나타내는 종합주가지수도 연중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경기가 되살아나 요즈음의 봄 날씨처럼 우리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는 등 부작용도 속출하여 갈수록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어, 소외계층의 살림살이는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우리 모두가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고 보살피는 행정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올해는 중요한 국가적 대사가 많이 있습니다만 그중 에서도 6월 13일 실시되는 지방자치 선거를 들 수가 있습니다. 이번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어려운 경제난을 극복하고 지방자치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선거입니다. 이제 우리 국민들은 지방자치의 필요성을 점점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이번 선거에서는 우리의 지방자치가 한층 성숙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구민과 함께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 풍토 조성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선거와 관련하여 공무원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여 구정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또한 올해는 겨울 가뭄이 특히 심했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어 그 어느때보다 산불이 많이 발생할 때입니다.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산불예방에 대한 대책과 현장확인 행정에 전력을 다하여 구민의 재산과 안전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제108회 임시회 상임위원회 활동에서 여러 현장을 방문하셨지마는 이번 제109회 임시회에서도 재난 위험시설물 등 여러 현장을 방문하시어 문제점 및 대책을 강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조석으로 기온차가 심한 날씨에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