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3회(임시회) 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25년9월2일(화) 오전 10시 개식
제313회 성북구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 의사담당 전상희)
(10시04분 개식)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이어서 임태근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올해 여름, 우리는 그 어느 해보다도 혹독한 계절을 견뎌내고 있습니다. 계속 이어지는 폭염과 밤에도 식지 않는 열대야는 일상생활을 위협했고 이어진 집중호우와 침수 피해는 우리 지역 곳곳에 깊은 상처를 남겼습니다.
이러한 재난 속에서도 지역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매진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 어린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폭염 대응과 수방 활동에 밤낮없이 힘써주신 이승로 구청장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 중동 분쟁, 아시아 지역의 군사적 긴장 등 세계 곳곳에서 안보 위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국가와 지역의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일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지난 8월 실시된 을지연습은 이러한 안보 위협에 대비하기 위한 중요한 훈련이었습니다. 이번 훈련을 통해 드러난 미비점은 철저히 보완하여 어떠한 위기에도 흔들림 없는 대응체계를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밤낮없이 훈련에 임해 주신 군ㆍ경ㆍ소방 등 공무원 여러분과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주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에 열리는 임시회에서는 추가경정예산안을 포함하여 각종 조례안, 동의안 등의 안건들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는 구민의 실질적인 경제적 어려움 해소와 더불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세밀하고 꼼꼼하게 예산안 심사에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 또한 상정된 안건에 대한 자료를 철저히 준비하여 의원님들이 안건을 심사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최근 우리 사회는 고물가와 경기침체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청년 일자리와 주거문제, 기후위기, 지역 안전 등 다양한 현안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우리 구가 시행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업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골목상권에 큰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실제로 소비쿠폰을 통해 지역 상권 매출이 회복되는 등 구민 여러분이 일상에서 혜택을 체감하고 있다는 여러 좋은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집행부와 의회가 긴밀히 협력하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주민 여러분의 생생한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소통의 창구를 넓히고 실행력 있는 대응이 이루어지길 기대합니다.
사랑하는 성북구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의원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어느덧 가을의 문턱에 들어서며 우리 민족의 따뜻한 명절인 추석이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 외롭거나 도움이 필요한 이웃은 없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는 마음이 필요할 때입니다. 모두가 함께 웃을 수 있는 넉넉하고 정겨운 한가위가 될 수 있도록 따뜻한 관심과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집행부에서는 연휴기간 동안 교통, 의료, 환경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대해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 주시어 구민들께서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내실 수 있도록 힘써주시길 바랍니다.
올해도 어느덧 끝자락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연초에 계획했던 사업들을 되돌아보며 부족했던 부분은 내년 계획과 예산에 반영하여 더 나은 성북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환절기 건강 관리에도 각별히 유의하시고 여러분의 가정마다 웃음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0시1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