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3회(제2차 정례회) 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12년 11월26일(월) 오전10시 개식
제213회 성북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의사담당 송준석)
(10시16분 개식)
지금부터 제213회 성북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신재균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2012년 임진년 새해의 원대한 꿈을 안고서 희망찬 새 출발을 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한해를 마무리하고 2013년이라는 다가오는 새해를 새롭게 설계해야할 귀중한 이 시점에서 제213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올 한해를 돌이켜 보면 금년 한 해는 미국과 유럽의 재정위기 한파 속에 경제성장 둔화와 고용시장 악화, 물가상승 등으로 서민경제가 매우 어려움이 가중되었던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국내·외 여건 속에서도 중심을 잃지 않고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현안문제 해결을 위하여 분주한 의정활동을 펼쳐 오신 동료의원 여러분에게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아울러 금년도에도 구민이 행복한 희망도시 성북을 일구어 나가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신 김영배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18일간의 일정으로 개회되는 제2차 정례회는 구정질문과 2013년도 예산안 등 안건들을 심사하고 한해의 의정활동을 총 결산하며 새해의 청사진을 설계하는 중요한 회의인 만큼 여러 의원님들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클 것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금년도 예산안은 어려운 경제여건으로 인한 재원부족과 증가하는 재정수요 충족이라는 상충된 여건 속에서 편성되는 예산인 만큼 예산안을 심사함에 있어 구민의 입장에서 예산안이 합리적으로 편성되었는지, 주요사업의 우선순위는 적절한지, 한정된 재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 동안 의원 세미나와 역량강화 교육 등 여러 채널을 통해 습득하신 예산안 심사기법등을 십분 활용하여 구민의 소중한 세금이 짜임새 있게 편성되어 효율적으로 집행됨으로서 지역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이라는 지방자치의 본래 취지를 달성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심사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각종 중요한 의안들이 상정되어 있는 만큼 그동안의 의정 경험과 탁월한 식견으로 심사에 만전을 기해 주실 것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도 의원님들이 안건을 심사하는데 있어 충분한 검토와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예산안과 조례안 심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이번 정례회를 통해 의회와 집행부가 힘겨운 삶을 살아가는 구민 모두에게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는 생산적인 회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이제 금년 한 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추진해 왔던 사업들이 연초에 계획했던 대로 잘 마무리 되어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곧 세찬 겨울이 시작됩니다. 특히 올해는 20년만에 처음으로 매서운 한파가 찾아올 것이라는 기상예보가 있습니다. 이런 혹한의 동절기에 주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화재예방, 제설대책 등 월동준비에도 철저를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소년ㆍ소녀 가장, 실직자, 독거노인,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와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정례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여 2013년 계사년 새해를 더욱 희망차고 힘차게 열어갈 수 있기를 기대하며, 50만 성북 구민과 자리를 함께 하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서 제213회 성북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2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