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6회(제1차 정례회) 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19년6월5일(수) 오전 10시 개식

제266회 성북구의회(제1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의사담당 김대규)


                          (10시05분 개식)

○의사담당 김대규   지금부터 제266회 성북구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임태근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임태근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승로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봄이 오는가 싶더니 어느덧 녹음이 우거진 여름으로 접어들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강한 의욕과 무거운 책임감, 주민의 기대 속에 출범한 우리 8대 의회도 벌써 1년이라는 시간을 숨 가쁘게 걸어왔습니다. 이제 우리는 그동안의 발자취를 성찰하고 내일을 준비하여 일신 우일신의 자세로 매진할 때입니다.
  절기상 보리를 베고 논에 모를 심는 망종이 내일로 성큼 다가왔습니다. 양기가 극에 달하고 확산의 기운이 맹위를 떨치는 이 절기에 농부가 때를 맞춰 논에 모를 심듯, 우리 의원님들도 신발 끈을 단단히 메고 주민과 구정 발전을 위해 다시 한 번 열심히 뛰어야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며칠 전 헝가리 수도 부다페스트에서 우리나라 관광객이 탄 유람선이 침몰하여 많은 희생자가 발생하는 가슴 아픈 사건이 있었습니다. 피해자들은 대부분 가족 단위 여행객이었고 탑승자 중에는 어린이도 있었다고 하니 안타까움을 더 금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정부는 헝가리 정부와 공조하여 실종자 수색을 하고 있습니다. 단 한 사람의 자국민이라도 머나먼 타국 땅에서 방치되는 일이 없도록 구조와 수습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며, 마지막 실종자 한 사람까지 찾을 수 있도록 국민적인 성원을 모아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정부는 금번 사건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동일한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24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제1차 정례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를 비롯하여, 2018회계연도 결산 승인안과 2018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 그리고 각종 조례안 심사와 구정질문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구정 전반의 집행 현황을 파악하여 행정의 불합리한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할 수 있도록 시정을 요구하는 등 행정의 효율성 제고와 주민들의 복리증진을 도모한다는 본래의 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2018회계연도 결산 승인안과 2018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은 의회가 선임한 다섯 분의 결산검사위원이 실시한 결산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되고 제출된 안건입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예산 집행의 합리성과 효율성, 지역발전에 대한 기여도와 효과 등을 꼼꼼히 살피고 정확하게 평가하여 내년도 예산 편성에 있어서 올바른 지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8대 전반기 의회도 어느덧 절반을 지났습니다. 앞으로 남아 있는 1년여의 기간 동안 처음 시작할 때와 같은 마음으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 주시길 부탁드리며, 저도 의장으로서 남은 임기 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기본에 충실한 의정활동을 펼쳐 구민들로부터 신뢰 받는 성북구의회를 만들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본격적인 무더위와 장마에 대비해
구민의 안전에 만전을 다해 주시길 부탁드리며,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참석하신 여러분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하면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김대규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266회 성북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16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