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0회(임시회) 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22년7월7일(목) 오전 10시 개식
제9대의회 제290회 성북구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의원 선서
1. 의장 개회사
1. 구청장 축사
1. 폐 식
(사회:의사담당 정동일)
(10시02분 개식)
지금부터 제290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은 코로나19 관련으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이어서 의원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원선서문을 두 부씩 배부해 드렸습니다. 선서문에 자필서명하신 후에 한 부는 의원님께서 보관하시고, 한 부는 의석에 놓아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의원님들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선서는 선서문을 왼손에 드시고 오른손을 올린 후 의장님이 낭독하시면 성명 부분에서 의장님과 동시에 의원님 본인의 성명을 큰소리로 말씀하시면서 손을 내리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의장님께서 선서하시겠습니다.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구민의 권익과 복리를 증진하며 구정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구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22년 7월 7일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의원
오중균 임현주
강수진 경수현 고영옥 권영애
김경이 김육영 박영섭 소형준
양순임 이관우 이용진 이인순
이일준 이호건 임태근 정기혁
정병기 정윤주 정해숙 진선아
(일동 착석)
이어서 오중균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의 영예로운 등원과 이승로 구청장님의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오늘 우리는 구민의 행복이라는 원대한 꿈과 희망을 가슴에 품고 제9대 성북구의회를 개원하기 위하여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이런 뜻깊은 자리에서 개회사를 하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이 자리에 설 수 있게 해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저는 성북구의회 의장으로서 앞서가는 의장이 아니라 뒤따르는 의장, 멀리서 바라보는 의장이 아니라 가까이에서 동행하는 의장, 늘 낮은 자세로 현장에서 함께하는 의장이 되겠습니다. 또한 구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이승로 구청장님께서 구정운영 3대 원칙으로 현장에서 답을 찾는 현장 중심,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 중심, 기본에 충실한 실속 행정을 내세우셨습니다. 성북구민의 행복을 위하는 이승로 구청장님의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구정 운영을 기대하겠습니다.
우리 의원들도 구정 운영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풍요로운 성북! 살기좋은 성북으로 가는 길에 함께 하겠습니다. 그러나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도 소홀히 하지 않는 바른 의정의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방금 전 우리는 의원선서를 통해 구민 앞에 구민의 권익과 복리를 증진하며 의원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약속하였습니다. 우리 의원들은
지난 지방선거를 치르면서 각자의 지역을 위해 크고 작은 공약들을 내세웠습니다. 45만 구민 여러분이 한 표 한 표 행사해주신 그 소중한 믿음에 보답하여 행복한 우리 동네, 행복한 성북구가 될 수 있도록 우리 의원님들의 열띤 의정활동을 기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저는 제9대 전반기 성북구의회의 목표 두 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성북구의회 전문성 제고를 통한 선진 의회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올해는 지방자치법이 전면 개정되어 시행되는 지방자치 발전의 원년이기도 합니다. 주민의 대표기관인 지방의회의 자율성과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의 요구를 정책에 정확히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현장중심의 소통하는 의회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현장 곳곳을 누비며 구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듣고, 대화와 토론을 통해 해결방안을 마련해가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장인 저부터 앞장서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우리 의원들에게 구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주셔서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한 표 한 표에 담겨 있는 구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을 가슴에 새기며 4년간의 의정활동으로 보답해 드리겠습니다. 우리 동료 의원님들과 이승로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들과 함께 오늘보다 나은 성북, 오늘보다 행복한 성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구민 여러분의 끊임없는 격려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항상 성북구의 발전과 성북구민의 행복을 위하여 연일 애써주시는 1,400여 명의 성북구청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연일 계속되는 폭염 속에 성북구민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더욱 애써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존경하는 45만 성북구민과 이승로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우리 동료 의원님들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먼저 제9대 성북구의회가 우리 45만 성북구민의 지지와 축복 속에서 힘찬 첫걸음을 내딛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아울러서 우리 성북구민의 대표자로 당선되신 의원님들과 앞으로 제9대 성북구의회를 이끌어갈 전반기 의장단에 선출되신 오중균 의장님과 임현주 부의장님 그리고 각 상임위원장님께도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 또한 이곳 성북구의회 구청장으로 다시 인사드릴 수 있게 되어서 무척 영광스럽고 여러 의원님들과 그 기쁨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그동안 성북구의회는 ‘주민의 삶의 곁에서 민의의 대변자로서 우리 주민들의 풀뿌리 민주주의를 성숙시킴과 동시에 성북구의 발전과 우리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중추적인 역할을 충분히 해오셨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당을 뛰어넘어 주민의 복리라는 하나의 방향성을 가지고 조화로운 견제와 균형에 바탕한 모범적인 지방의회의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이러한 상생과 협력 안에서 맞이하는 제9대 우리 성북구의회의 출발은 주민의 삶의 안전과 행복을 추구하는 성북의 희망찬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저는 확신을 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저는 민선 7기에 이어서 민선 8기에도 성북구청장으로서 우리 주민의 삶의 현장에서 함께하며 주민과 직접 소통하고 공감하는 현장중심, 민생중심의 구정을 이끌어갈 것입니다. 어느 누구도 소외됨이 없는 함께나눔 복지도시 그리고 더불어 잘사는 균형발전 스마트도시, 누구나 행복한 사람중심 친환경도시, 도전하고 상상하는 민생경제 재도약도시, 문화예술의 품격이 흐르는 일상의 여유 문화도시 그리고 주민이 주인인 자치도시 성북을 만들기 위해서 의원님 여러분들과 항상 논의하고 협력하면서 함께 나가겠습니다.
새로운 성북, 희망의 성북이라는 꿈은 결코 구청장인 저 혼자만의 힘으로는 이루어낼 수가 없을뿐더러 저와 우리 의원님들에게 맡겨진 막중한 책임과 소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하기에 여기에 계신 우리 스물두 분의 의원님 한분 한분의 힘과 지혜가 더욱더 간절하고 소중합니다. 함께 해주시고 많이 좀 도와주십시오. 앞으로 의원님들의 건설적인 비판을 겸허하게 받아들여 우리 구정에 적극 반영해서 나갈 것이기에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간곡히 의원님 여러분들에게 당부를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의원님 여러분의 협력으로 구정을 함께 이끌어갈 저희 구 집행부 공무원들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먼저 부구청장을 비롯한 국장님께서는 앞으로 나와주십시오.
(간부 입장)
먼저 저희 성북구청의 부구청장이신 신상철 부구청장이십니다.
복지문화국장이신 성기창 국장이십니다.
도시관리국장이신 이창구 국장이십니다.
건설교통국장이신 김석우 국장이십니다.
안전생활국장이신 맹홍재 국장이십니다.
기획재정국장이신 한재헌 국장이십니다.
행정국장이신 서형석 국장이십니다.
코로나 때문에 많이 힘드셨죠. 우리 보건소장이신 황원숙 소장이십니다.
저희 성북구 도시관리공단 이사장이신 박근종 이사장이십니다.
그리고 저희 성북문화재단의 대표이사이신 이건왕 대표이십니다.
(간부 인사)
간부님들, 이제 들어가셔도 되겠습니다.
(간부 퇴장)
그리고 우리 의원님들을 축하해 드리고자 방청석에 우리 구 전 부서의 과장님들과 동장님들께서도 자리를 같이 해주셨습니다.
먼저 구청의 부서 과장님들께서는 잠깐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의원님들께 인사해 주십시오.
(과장 기립)
(과장 인사)
자리에 앉으시고요.
다음으로, 각 지역의 최접점에서 민생의 현안을 책임져 주시는 동장님들께서 의원님들께 인사드리는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잠깐 일어서시겠어요?
(동장 기립)
20개 동 동장님을 비롯한 실무 총사령관님들이십니다.
(동장 인사)
자리에 앉으세요.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다시 한번 제9대 성북구의회의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주민의 사랑과 지지 속에서 우리 성북의 희망과 행복이 가득한 의정활동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1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