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8회(임시회) 성북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성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4년7월24일(목) 오전9시
장 소 : 도시건설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10시12분 개의)
존경하는 도시건설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위원님들의 성원에 힘입어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장으로 선출된 권영애의원입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하여 다시 한번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된 위원님 여러분과 함께 앞으로 2년 동안 의정활동을 하게 됨을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위원장으로서 맡은 바 직분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아울러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와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오늘 제228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제1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에서는 본 위원장과 함께 호흡을 맞춰 우리 도시건설위원회를 운영할 부위원장을 선임하겠습니다.
회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우리 위원회의 위원 소개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의석 순서대로 위원님들께서는 인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김동수위원입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시건설위원회는 재선이기는 하지만 저도 처음입니다. 그래서 초선의 공부하고 배우는 자세로 7분의 위원님들과 함께 열심히 활동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또 권영애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도시건설위원회가 다양한 의회 발전에 여러 가지 모델들을 제시하는 선도적인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저도 같이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선 만나서 반갑고요. 저도 초선으로서 많이 배워가면서 상임위원회가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 5선 윤만환위원님이 옆에 계셔서 마음 든든합니다. 앞으로 많은 지도 편달 바라고요. 우리 권영애위원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또 우리 도시건설위원회가 화합되어서 어떤 상임위원회보다 더 잘 할 수 있도록 저도 한 사람 의원으로서 열심히 노력하고 협조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우리 위원회를 정말로 아우러서 잘 해 주시기를 부탁의 말씀드리고, 저는 5선이 아닌 초선의 입장에서 여러 가지 말씀을 드리고 정말로 우리 위원회나 의회가 달라져가는, 새로워져가는, 변모되어져가는 의회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초선의 마음으로 열심히 지적하고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쁘게 봐주시고 사랑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저는 원래 복지 쪽에 관심이 많았는데 그쪽은 어느 정도 아니까 제가 초선으로서 도시건설 쪽을 한번 배우고 싶어서 들어왔어요. 그래서 제가 아는 것은 없지만 여기 선배 의원님들과 함께 우리 상임위원회가 잘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따라가면서 배우면서 노력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하는 성북구의회 의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서 앞으로 위원회 활동을 보좌할 전문위원과 담당직원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김동성 전문위원입니다.
다음은 담당직원 박미경 주무관입니다.
이것으로 인사를 마치고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8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제1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10시54분)
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에 관한 규정을 보면, 성북구의회 위원회조례 제14조제2항에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한다” 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부위원장 선임방법에 대하여 먼저 논의하고자 합니다.
통상적으로 호선에 의한 선임 방법은 위원이 대상자를 구두로 호천하고, 호천된 위원에 대하여 이의유무로 선임하거나, 부위원장 업무의 성격상, 유사시 위원장 직무를 대리하고 모든 위원들의 위원회 활동을 보좌하는 등 위원장과 호흡을 맞춰 위원회를 운영하여야 하기 때문에 위원장이 추천하고 이에 대하여 이의유무로 선임하기도 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구두호천 방법과 위원장 추천 방법 중 어떠한 방법으로 선임하면 좋겠습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재청이 있었으므로 동의는 성립되었습니다. 또 다른 의견이 있으십니까 ?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선임 방법은 구두 호천 방법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구두 호천에 의한 부위원장 선임은 구두 호천된 위원이 한 분일 경우에는 이에 대한 이의유무를 물어 선임하고, 두 분 이상인 경우에는 선임방법에 대하여 위원님들의 의견을 들은 후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부위원장을 호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미영위원님이 호천되었습니다.
여러 위원님들, 이미영위원님을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이미영위원님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도 편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논의가 끝났으므로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7분 산회)
권영애 김동수 김태수 목소영
박학동 윤만환 이미영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김동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