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7회(임시회) 성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성북구의회사무국
2013년 5월6일(월) 오전10시 개식
제217회 성북구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의사담당 송준석)
(10시18분 개식)
지금부터 제217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신재균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대자연의 푸르름이 절정에 달하고 있는 신록의 계절 5월에 밝고 건강하신 모습으로 제217회 임시회에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부부의 날 등 가정과 관련된 기념일이 연이어 이어지는 의미 있는 달이기도 합니다.
가족들과 오순도순 작은 행복을 나누고 사랑을 건네며 서로 간의 소통과 교감을 나누는 나눔의 달이자 더 나아가 우리 주변에 어려운 이웃들의 아픔을 보듬고 살피는 달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어떻습니까?
자식들로부터 외면당하는 어르신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고 가정과 학교폭력은 위험수위를 넘나들고 있으며 이혼으로 인한 가정해체, 청소년 탈선, 빈곤층 증가 등 각종 사회문제들이 가정이라는 울타리가 약해짐으로써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런 안타까운 현실 앞에서 우리는 공동체의 근간이 되는 가정을 굳건히 하여 대화와 소통의 인간관계를 정립하고 정서적 풍요를 가꾸는 훈련장으로 가정 본연의 기능이 회복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우리 주변의 어렵고 소외된 이웃들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돌봄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사회가 조성될 수 있도록 사회적 안전망 구축 등 지원책 마련에도 더욱 힘써서 성북구민 모두가 행복해지는 뜻 깊은 5월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9일간의 일정으로 개회되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각 상임위원회별 행정사무감사 계획 수립 등 제1차 정례회를 준비하는 매우 중요한 회기가 될 것입니다.
행정사무감사는 행정업무 전반에 대하여 불합리하고 부적절한 사항들을 시정하고 구태의연한 의식과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아 올바른 구정이 수행될 수 있도록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우리 의회의 주요 기능인만큼 의원 여러분께서는 그간의 의정경험을 토대로 내실있는 행정사무감사가 될 수 있도록 행정사무감사 준비에도 심혈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모든 분들의 가정에 늘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 드리면서 개회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서 제217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28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