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8회(폐회중) 성북구의회
운영복지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성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0년3월17일(금) 오전11시
장 소 : 운영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1. 제89회서울특별시성북구의회(임시회)의사일정협의의건
심사된안건1. 제89회서울특별시성북구의회(임시회)의사일정협의의건(의장 제의)
(11시07분 개회)
○위원장 윤만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운영복지위원회 위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화창한 봄날을 맞아 오늘도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늘 우리는 개운산 정상에 마련된 새 청사에서 처음으로 회의를 갖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하며 또한 설레임과 함께 감회가 새롭습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제88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운영복지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제89회서울특별시성북구의회(임시회)의사일정협의의건(의장 제의)
○위원장 윤만환 의사일정 제1항 제89회서울특별시성북구의회임시회의사일정협의의건을 상정합니다. 성북구의회 회의규칙 제15조 제2항 규정에 의거 의장으로부터 제 89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에 대한 협의요청이 있었습니다. 제89회 임시회회기일정은 3월 24일부터 3월 27일까지 4일간이며 본임시회 기간중 처리해야 할 안건은 위원님들에게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운영복지위원회소관 네건과 행정기획위원회 소관 세건, 모두 일곱건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하시고 좋은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석위원 조금 늦췄으면 좋겠는데요. 본위원의 개인 형편상 하루라도 늦췄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위원이 6시 30분 비행기로 미국을 가는데 물론 본위원 개인 때문에 일정을 맞춰달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할 수 있다면 하루라도 늦게 맞춰주었으면 진짜 의원으로서 동료로서 고맙게 생각하겠습니다.
○위원장 윤만환 네. 사실 의사일정 때문에 여러 가지 일이 있었습니다. 있었는데 3월 28일이 선거가 등록되어 가지고 시작되는 날이기 때문에 그 날짜를 피해서 잡다 보니까 도저히 시간이 맞지를 않고 또한 그 전이라도 하려고 했는데 본회의장이 22일까지 마감이 되어서 23일날 전부 준공을 한 다음에 24일날 하려고 어제 시간을 마췄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석위원 아니 의회 열리는 것하고 선거하고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헌법에 규정된 법이 있습니까? 아니 선거공고일하고 무슨 관계가 있어요. 우리하고. 의회 열리는 것하고요. 헌법에 위배된다고 하면 본위원이 이해하겠어요.
○위원장 윤만환 헌법에 위배는 안되는데 김영석위원님께서 조금 이해해 주실 것은 어차피 우리가 지방자치에서 서로가 상부 상조로 살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이해를 돕고 서로 오해가 없도록 하기 위해서 날짜를 잡았기 때문에 위원님께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재룡위원 의회 대회의장은 별 이상이 없습니까? 24일 완성이 된다고 했는데요.
○위원장 윤만환 22일까지 지금 일정상 완공이 될 것입니다.
○최재룡위원 괜찮을까요.
○위원장 윤만환 네.
○최재룡위원 만약에 문제가 생긴다면 대안이 있습니까? 완공이 안되면,
○위원장 윤만환 여러 가지로 검토한 결과 완공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일정도 이렇게 잡았으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식위원 김영식위원입니다. 우리가 며칠전 간담회를 했죠. 여기에서. 간담회했을 때 여러 가지로 생각해서 본위원은 이 3월중에 임시회를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는데 우리 그때 운영복지위원 모두가 공사도 빨리 하지말고 부실공사가 생기니까 천천히 하고 4월달에 보궐선거가 끝나고 하자, 이런 안을 해 가지고 간담회가 끝난 것을 본위원이 압니다. 그래서 본위원도 보니까 이것이 어떻게 한발 앞도 못 보느냐, 그때도 어느정도 이 안건이 거의 되었으리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런데 부랴 부랴 해 가지고 3월 24일부터 27일 날짜를 이렇게 잡아왔을때는 너무 우리가 앞을 못 내다본다, 이런 감이 드네요. 그리고 우리 김영석위원님이 특히 다른 위원도 우리 운영복지위원이 어디간다 하면 참작도 한번 해 봐야 될 문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위원장 윤만환 그런데 그때 간담회때는 안건이 하나 밖에 올라와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하자고 말씀을 드렸는데 갑자기 안건이 7건이 되다 보니까 또 청사가 무리해서 완공한 것이 아니고 일정에 의해서 빨리 완공이 되기 때문에 가능해서 3월에 한번 임시회를 하려고 이렇게 계획을 잡았던 것입니다.
○김영식위원 이것이 우리가 선거전에 급히 안해야 될 문제가 있습니까? 안건 7개 중에 부랴 부랴 우리가 해야 될 이유를 말씀해 주십시오. 전문위원, 말씀해 한번 주실래요?
○전문위원 윤인호 네. 전문위원 윤인호입니다. 지금 현재 7개 안건이 올라와있습니다만 이것은 불가피하게 급히 안건을 처리할 사항의 안건은 현재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셨다시피 의회 청사가 완공이 되고 회의를 할 수 있는 이러한 여건이 되었기 때문에 청사에서 임시회를 개최를 한번 하자는 그런 의도에서 아마 이번에 임시회 일정이 잡힌 것 같습니다.
○김영석위원 그러면 한가지 선거공고일은 15일동안 하는데 하루만이라도 24일 돌아올테니까 25일 시작해서 28일로 끝나는 것으로 해 주십시오. 그러면 본위원이 24일날 돌아오겠습니다. 하루만요.
○최재룡위원 위원장님, 지금 사무실 환경도 실제 그렇고 하니까 김영석위원님 말처럼 하루쯤 연기해서 28일까지 하시는 것이 어떻습니까? 25일 시작해서 28일 끝나는 것으로 연기를 하고.
○위원장 윤만환 무슨 말씀인지 알겠는데 잠시 의견 돕기 위해서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1시15분 회의중지)
(11시17분 계속개회)
○위원장 윤만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간담회에서 논의한대로 의사일정안은 3월 24일부터 3월 27일까지 4일간 개최하기로 그렇게 간담회에서 논의가 되었습니다. 다른 위원님, 이견있으습니까?
○김영석위원 이견이 있을 수 없죠.
○위원장 윤만환 더 이상 이견이 없으시면 토론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89회 서울특별시성북구의회 의사일정협의의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이상으로 회의를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8분 산회)
○출석위원(7인) 김영석 김영식 박경석 윤만환 윤이순 최동환 최재룡○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윤인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