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6회(임시회) 성북구의회

행정기획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성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7월6일(월) 오후 4시
장   소 : 행정기획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16시08분 개의)

○위원장 김세운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행정기획위원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위원님들의 성원에 힘입어 제8대 후반기 행정기획위원장으로 선출된 김세운위원입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하여 다시 한 번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행정기획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된 위원님 여러분과 함께 앞으로 2년 동안 의정활동을 하게 됨을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위원장으로서 맡은 바 직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아울러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와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오늘 제276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제1차 행정기획위원회 회의에서는 본 위원장과 함께 호흡을 맞춰 우리 행정기획위원회를 운영할 부위원장을 선임하겠습니다.
  회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우리 위원회의 위원 소개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의석 순서대로 위원님들께서는 인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김우섭위원입니다. 김우섭위원님 간단한 자기소개와 간략한 인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섭위원   안녕하세요? 행정기획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게 된 김우섭위원이라고 합니다.
  행정기획위원회는 우리 성북구청의 인사조직과 예산을 다 들여다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위원회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해보는 위원회이기 때문에 낯섦도 있고 부족함도 있겠지만 동료 위원님들로부터 많이 배우면서 공부하면서 함께 열심히 위원회 활동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반갑습니다.
○위원장 김세운   네, 다음은 양순임위원입니다.
양순임위원   안녕하세요? 행정기획위원회 양순임위원입니다.
  전반기에는 보건복지에 있다가 후반기에 행정기획위원회에 오니까 새롭고 다시 시작하는 기분, 처음 의회 와서 두 번째 방을 들어왔는데요, 새로운 기분이고 굉장히 감회가 새롭습니다.
  아무튼 선배 동료위원님과 함께 후반기 2년 동안 열심히 해서 행정기획위원회가 정말 빛나는 그런 위원회가 되도록 위원님들과 협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세운   다음은 오중균위원입니다.
오중균위원   안녕하세요? 오중균입니다.
  전반기에도 제가 행정기획위원회에 있었지만 후반기에도 새로운 마음으로 우리 위원장님을 잘 보필하면서 우리 행정기획위원회가 잘 나갈 수 있도록 열심히 뒤에서 돕겠습니다. 우리 행정기획위원회가 어느 위원회보다도 더 열심히 하는 위원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세운   다음은 정해숙위원입니다.
정해숙위원   정해숙위원입니다.
  행정기획위원회에 좋으신 위원님들과 같이 2년을 보낼 수 있게 되어서 너무 반갑고 감사드리고요, 저 또한 행정기획위원회가 우리 의회에서 좀 더 우수한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세운   다음은 정혜영위원입니다.
정혜영위원   안녕하세요? 정혜영위원입니다.
  후반기 들어서 지금 조금 낯설어요. 처음 의회에 올라와서 보건복지위원회만 있다가 지금 장소도 낯설고 같이 2년을 했는데도 상임위 회의실에 있다보니까 조금 낯설고 합니다.
  제가 행정기획위원회는 처음 해보는 거라 조금 어리바리하고 힘들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많이 도와주시면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이 위원회에서 분위기 메이커로 잘 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세운   다음은 진선아위원입니다.
진선아위원   반갑습니다. 김세운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여기 계시는 위원님들 또 전반기에 행정기획위원회에서 열심히 일해 주셨던 위원님들의 많은 이끌어주심을 기대하고요, 또 저도 5대 때는 잠깐 2년을 했었지만 그래도 많은 것이 변하여 지금 행정에 대한 것들이 초보나 다름이 없습니다. 많이 배우고 함께하면서 더 나아지는 행정기획위원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세운   행정기획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고맙습니다.
  이어서 앞으로 위원회 활동을 보좌할 전문위원과 담당직원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오주환 전문위원입니다. 전문위원님께서는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오주환   반갑습니다. 행정기획위원회 전문위원 오주환입니다.
  위원님들과 함께 또 열심히 위원님들을 보좌해서 행정기획위원회가 의회에서 더욱 더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세운   전문위원님 고맙습니다.  
  다음은 담당직원 한초희 주무관입니다.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 한초희   안녕하십니까? 행정기획위원회 담당 한초희입니다.
  앞으로 위원님들이 의정활동하시는 데 불편함이 없으시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세운   네, 고맙습니다. 많이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인사를 마치고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6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제1차 행정기획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16시14분)

○위원장 김세운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행정기획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에 관한 규정을 보면,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14조제2항에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한다.” 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부위원장 선임방법에 대하여 먼저 논의하고자 합니다.
  통상적으로 호선에 의한 선임 방법은 위원이 대상자를 구두로 호천하고 호천된 위원에 대하여 이의유무로 선임하거나, 부위원장은 업무의 성격상 유사시 위원장 직무를 대리하고 모든 위원들의 위원회 활동을 보좌하는 등 위원장과 호흡을 맞춰 위원회를 운영하여야 하기 때문에 위원장이 추천하고 이에 대하여 이의유무로 선임하기도 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구두호천 방법과 위원장 추천 방법 중 어떠한 방법으로 선임하면 좋겠습니까?
오중균위원   위원장 추천으로 하시죠.
○위원장 김세운   위원장 추천방법으로 부위원장을 선임하자는 동의가 있었습니다.
  재청 있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재청이 있었으므로 동의는 성립되었습니다.
  또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선임방법은 위원장 추천방법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 부위원장 선임을 본 위원장에게 일임하셨으므로 제가 추천하겠습니다.
  정혜영위원님을 추천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정혜영위원님이 행정기획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부위원장님으로 선임되신 정혜영위원님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정혜영위원님 인사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혜영위원   우선 감사드리고요, 그리고 제가 행정기획위원회의 궂은일은 다 도맡아서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행정기획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고맙습니다. 앞으로 위원장님을 보좌하여 위원 상호간의 화합을 도모하고 위원회 의정활동에 열과 성의를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도 편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세운   부위원장님 감사합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논의가 끝났으므로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17분 산회)


○출석위원(7인)
  김세운    김우섭    양순임    오중균
  정해숙    정혜영    진선아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오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