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7회(폐회중) 성북구의회

운영위원회 회의록

제2호
성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1998년3월30일(월) 오전11시
장 소 제1회의실

   의사일정
1. 제68회서울특별시성북구의회임시회의사일정재협의의건

   심사된안건
1. 제68회서울특별시성북구의회임시회의사일정재협의의건(의장 제의)

(11시06분 개의)

○위원장 고윤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운영위원회 위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위원 여러분께서 바쁘신데도 운영위원회 회의를 재소집하게 되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운영위원회를 재소집하게 된 것은 지난 3월23일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운영위원회 결과를 의장에게 통보하였습니다만 의장으로부터 재협의 요청이 있어 회의를 다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 점 양해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제67회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2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제68회서울특별시성북구의회임시회의사일정재협의의건(의장 제의)
(11시07분)

○위원장 고윤근 의사일정 제1항 제68회서울특별시성북구의회임시회의사일정재협의의건을 상정합니다.
  지난 운영위원회에서는 회기를 4월11일부터 4월17일까지 7일간으로 하였습니다만, 배부해드린 바와 같이 4월6일부터 4월10일까지 5일간의 회기로 협의 요청이 있었습니다. 배부해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하여 좋으신 의견 있으시면 위원님께서는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송하성위원님.
송하성위원 우리 임기도 몇 달 안 남았는데 의장과의 관계가 너무 소리나면 안되니까 먼저 사실은 우리 운영위원들한테 되도록 그 말을 전하고 운영위원장과 더불어서 같이 협의해가지고 그렇게 했으면 벌써 끝났을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것이 어떻게 협의가 됐는지 모르지만 소리 없이 그냥 하도록 합시다.
○위원장 고윤근 다른 위원님? 네, 이승로위원님.
이승로위원 먼저 운영위원회 간사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본위원이 이해를 돕기 위해서 몇가지 부연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운영위원장님께서 자세히 설명을 해주셨습니다마는 지난 23일자로 발의접수일로 해보니까 최고 여유있는 일정, 그러니까 지방자치법에 보면 발의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임시회를 소집해야 된다라고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그 일정을 따져보니까 처음 지난번에 운영위원회에서 11일로 잡았던 일자는 법에 위배되는 사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사항을 운영위원장님, 그리고 저하고 의사계 직원분하고 같이 협의를 한 결과 최고 여유로이 잡을 수 있는 일정이 4월6일이다 이렇게 해가지고 다시 일정을 조정해서 사실은 의장님한테 며칠전에 통보를 했습니다. 그러니까 의장께서도 쾌히 승낙을 하시고 이렇게 해서 일정이 조정되었음을 먼저 사전에 양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고윤근 또 다른 위원님? 예, 김영식위원님.
김영식위원 지난 23일 우리 운영위원회 할 때는 충분히 논의하고 날짜를 잡았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변경이 돼서 올라왔는데 지금 운영위원회 간사님 말씀하시는 것 보니까 그 시일을 잘몰랐다고 했는데 누가 몰랐던 겁니까? 계장님도 계시고 전문위원님도 계시는데 뭘 했느냐 이겁니다. 이런 것을 보좌를 잘 하셔야지 이게 뭡니까? 그 날짜같은 것은 잘못됐으면 그때그때, 그날 우리가 얼마나 계장님한테도 물어보고 전문위원님한테 물어보고 이렇게 여러 가지로 물어보고 상의를 했는데 그런 실수를 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어떻게 성북구의회 운영위원회가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한번 날짜를 잡았으면 그대로 진행을 하든지 아니면 처음부터 다시 해가지고 맞춰가지고 잘하든지 이렇게 해야지, 여기에 대해서는 계장님이든지 누구든지 정식으로 사과를 하십시오. 한번 들어봅시다.
○전문위원 최석근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전문위원 최석근입니다.
  지방자치법에 사실 명시가 돼있는데 미처 저희가, 의사계장이나 저도 이것을 위원님들께 말씀드리지 못한 것은 이 자리를 빌어 죄송하다는 사과말씀을 드립니다. 이것도 처음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미처 생각을 못했습니다. 평상시로 생각했는데 나중에 검토를 해보니까 그런 사항이 맹점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일이 다시는 재발되지 않을 것으로 제가 여기서 맹서를 합니다. 앞으로 의정활동에, 좋은 경험을 했다고 생각하고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을 합니다.
○위원장 고윤근 또 다른 위원님 하실 말씀 있습니까?
박경석위원 참 씁쓸하네요. 우리가 의정생활도 병행해서 전부 가정경제생활도 하고있거든요. 지난번에 우리가 심사숙고해서 운영위원회에서 의논을 했기 때문에 틀림없이 생각하고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서 했는데 또 바꿔졌단 말이에요. 그래서 만의 하나라도 참석을 못하는 경우가 생기겠죠. 그런 생각까지도 해봐야 돼요. 그냥 두 번씩 하면서 문제가 야기되면 참 외적으로도 상당히 부끄러운 일이거든요. 뭐라고 얘기할 수가 없네요.
○위원장 고윤근 아무튼 전자에도 말씀했습니다마는 이 문제에 대해서는 위원장으로서 뭐라고 말 할 수가 없습니다. 정말 죄송하다는 말밖에 못하겠습니다.
  다른 위원님들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시고요, 없으면 원안에 대해서 여러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찬성하십니까?
   (「예」하는 이 있음)
  그러면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없죠?
   (「예」하는 이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68회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재협의의 건을 의장이 협의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여러 위원님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4분 산회)


○출석위원 10인
  고윤근    이승로    김갑제    박경석
  송하성    김영식    이대일    서영진
  최계락    최동환
○결석위원 5인
  김남효    김수영    문경주    이용섭
  허동익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최석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