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0회 본회의 제1차 2022.07.06

영상 및 회의록

○의사담당 정동일
안녕하십니까? 의사팀장 정동일입니다.
지금부터 제290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은 코로나19 관련으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이어서 의원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원선서문을 두 부씩 배부해 드렸습니다. 선서문에 자필서명하신 후에 한 부는 의원님께서 보관하시고, 한 부는 의석에 놓아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의원님들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선서는 선서문을 왼손에 드시고 오른손을 올린 후 의장님이 낭독하시면 성명 부분에서 의장님과 동시에 의원님 본인의 성명을 큰소리로 말씀하시면서 손을 내리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의장님께서 선서하시겠습니다.
●의장 오중균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구민의 권익과 복리를 증진하며 구정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구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22년 7월 7일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의원
오중균 임현주
강수진 경수현 고영옥 권영애
김경이 김육영 박영섭 소형준
양순임 이관우 이용진 이인순
이일준 이호건 임태근 정기혁
정병기 정윤주 정해숙 진선아
●의사담당 정동일
의원님들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이어서 오중균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오중균
존경하는 45만 성북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또한 이 자리를 빛내주시기 위해 참석하여 주신 이승로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9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의장 오중균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의 영예로운 등원과 이승로 구청장님의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오늘 우리는 구민의 행복이라는 원대한 꿈과 희망을 가슴에 품고 제9대 성북구의회를 개원하기 위하여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이런 뜻깊은 자리에서 개회사를 하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이 자리에 설 수 있게 해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저는 성북구의회 의장으로서 앞서가는 의장이 아니라 뒤따르는 의장, 멀리서 바라보는 의장이 아니라 가까이에서 동행하는 의장, 늘 낮은 자세로 현장에서 함께하는 의장이 되겠습니다. 또한 구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이승로 구청장님께서 구정운영 3대 원칙으로 현장에서 답을 찾는 현장 중심,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 중심, 기본에 충실한 실속 행정을 내세우셨습니다. 성북구민의 행복을 위하는 이승로 구청장님의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구정 운영을 기대하겠습니다.
우리 의원들도 구정 운영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풍요로운 성북! 살기좋은 성북으로 가는 길에 함께 하겠습니다. 그러나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도 소홀히 하지 않는 바른 의정의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방금 전 우리는 의원선서를 통해 구민 앞에 구민의 권익과 복리를 증진하며 의원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약속하였습니다. 우리 의원들은
지난 지방선거를 치르면서 각자의 지역을 위해 크고 작은 공약들을 내세웠습니다. 45만 구민 여러분이 한 표 한 표 행사해주신 그 소중한 믿음에 보답하여 행복한 우리 동네, 행복한 성북구가 될 수 있도록 우리 의원님들의 열띤 의정활동을 기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저는 제9대 전반기 성북구의회의 목표 두 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성북구의회 전문성 제고를 통한 선진 의회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올해는 지방자치법이 전면 개정되어 시행되는 지방자치 발전의 원년이기도 합니다. 주민의 대표기관인 지방의회의 자율성과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의 요구를 정책에 정확히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현장중심의 소통하는 의회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현장 곳곳을 누비며 구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듣고, 대화와 토론을 통해 해결방안을 마련해가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장인 저부터 앞장서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우리 의원들에게 구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주셔서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한 표 한 표에 담겨 있는 구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을 가슴에 새기며 4년간의 의정활동으로 보답해 드리겠습니다. 우리 동료 의원님들과 이승로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들과 함께 오늘보다 나은 성북, 오늘보다 행복한 성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구민 여러분의 끊임없는 격려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항상 성북구의 발전과 성북구민의 행복을 위하여 연일 애써주시는 1,400여 명의 성북구청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연일 계속되는 폭염 속에 성북구민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더욱 애써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존경하는 45만 성북구민과 이승로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우리 동료 의원님들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정동일
이어서 이승로 구청장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구청장 이승로
존경하는 오중균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먼저 제9대 성북구의회가 우리 45만 성북구민의 지지와 축복 속에서 힘찬 첫걸음을 내딛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아울러서 우리 성북구민의 대표자로 당선되신 의원님들과 앞으로 제9대 성북구의회를 이끌어갈 전반기 의장단에 선출되신 오중균 의장님과 임현주 부의장님 그리고 각 상임위원장님께도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 또한 이곳 성북구의회 구청장으로 다시 인사드릴 수 있게 되어서 무척 영광스럽고 여러 의원님들과 그 기쁨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그동안 성북구의회는 ‘주민의 삶의 곁에서 민의의 대변자로서 우리 주민들의 풀뿌리 민주주의를 성숙시킴과 동시에 성북구의 발전과 우리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중추적인 역할을 충분히 해오셨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당을 뛰어넘어 주민의 복리라는 하나의 방향성을 가지고 조화로운 견제와 균형에 바탕한 모범적인 지방의회의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이러한 상생과 협력 안에서 맞이하는 제9대 우리 성북구의회의 출발은 주민의 삶의 안전과 행복을 추구하는 성북의 희망찬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저는 확신을 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저는 민선 7기에 이어서 민선 8기에도 성북구청장으로서 우리 주민의 삶의 현장에서 함께하며 주민과 직접 소통하고 공감하는 현장중심, 민생중심의 구정을 이끌어갈 것입니다. 어느 누구도 소외됨이 없는 함께나눔 복지도시 그리고 더불어 잘사는 균형발전 스마트도시, 누구나 행복한 사람중심 친환경도시, 도전하고 상상하는 민생경제 재도약도시, 문화예술의 품격이 흐르는 일상의 여유 문화도시 그리고 주민이 주인인 자치도시 성북을 만들기 위해서 의원님 여러분들과 항상 논의하고 협력하면서 함께 나가겠습니다.
새로운 성북, 희망의 성북이라는 꿈은 결코 구청장인 저 혼자만의 힘으로는 이루어낼 수가 없을뿐더러 저와 우리 의원님들에게 맡겨진 막중한 책임과 소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하기에 여기에 계신 우리 스물두 분의 의원님 한분 한분의 힘과 지혜가 더욱더 간절하고 소중합니다. 함께 해주시고 많이 좀 도와주십시오. 앞으로 의원님들의 건설적인 비판을 겸허하게 받아들여 우리 구정에 적극 반영해서 나갈 것이기에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간곡히 의원님 여러분들에게 당부를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의원님 여러분의 협력으로 구정을 함께 이끌어갈 저희 구 집행부 공무원들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먼저 부구청장을 비롯한 국장님께서는 앞으로 나와주십시오.
(간부 입장)
먼저 저희 성북구청의 부구청장이신 신상철 부구청장이십니다.
복지문화국장이신 성기창 국장이십니다.
도시관리국장이신 이창구 국장이십니다.
건설교통국장이신 김석우 국장이십니다.
안전생활국장이신 맹홍재 국장이십니다.
기획재정국장이신 한재헌 국장이십니다.
행정국장이신 서형석 국장이십니다.
코로나 때문에 많이 힘드셨죠. 우리 보건소장이신 황원숙 소장이십니다.
저희 성북구 도시관리공단 이사장이신 박근종 이사장이십니다.
그리고 저희 성북문화재단의 대표이사이신 이건왕 대표이십니다.
(간부 인사)
간부님들, 이제 들어가셔도 되겠습니다.
(간부 퇴장)
그리고 우리 의원님들을 축하해 드리고자 방청석에 우리 구 전 부서의 과장님들과 동장님들께서도 자리를 같이 해주셨습니다.
먼저 구청의 부서 과장님들께서는 잠깐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의원님들께 인사해 주십시오.
(과장 기립)
(과장 인사)
자리에 앉으시고요.
다음으로, 각 지역의 최접점에서 민생의 현안을 책임져 주시는 동장님들께서 의원님들께 인사드리는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잠깐 일어서시겠어요?
(동장 기립)
20개 동 동장님을 비롯한 실무 총사령관님들이십니다.
(동장 인사)
자리에 앉으세요.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다시 한번 제9대 성북구의회의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주민의 사랑과 지지 속에서 우리 성북의 희망과 행복이 가득한 의정활동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정동일
이상으로 제290회 성북구의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사담당 정동일
안녕하십니까? 의사팀장 정동일입니다.
지금부터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김용인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제290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집회경위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김용인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김용인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여러 의원님의 당선과 제9대 성북구의회의 등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제290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1일 실시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우리 성북구는 지역선거구 의원 열아홉 분, 비례대표 의원 세 분, 총 스물두 분이 당선되시어 모든 의원님이 의원 등록을 마쳤습니다.
이번 제290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 제1항 및 제4항에 따라 사무국장이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은 제9대 성북구의회 전반기 원구성을 위한 의장ㆍ부의장 선거와 회기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보건복지위원회ㆍ도시건설위원회ㆍ행정기획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과 상임위원장 선출의 건 순서로 진행되겠습니다.
총선거 후 개최되는 최초 집회인 오늘 회의는 지방자치법 제63조에 따라 최다선 의원이신 임태근 의원님의 사회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먼저 의장 선거를 실시한 후 당선되신 신임 의장님의 사회로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이상 제9대 성북구의회 최초 임시회 집회에 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정동일
이번 임시회는 최다선 의원인 임태근 의원님께서 회의를 진행하시겠습니다.
임태근 의원님, 의장석으로 나오셔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직무대행 임태근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의장직무대행을 맡게 된 임태근 의원입니다.
제9대 성북구의회 첫 임시회에서 본 의원이 최다선 의원으로서 의장선거를 위한 회의를 주재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2년간 우리 의회를 대표하는 의장을 선출하는 선거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0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의장ㆍ부의장 선출의 건
○의장직무대행 임태근 의사일정 제1항 의장ㆍ부의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투표에 들어가기에 앞서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투표 과정에서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는 행동은 삼가주시고 투표소에서 인증샷이나 사진촬영은 절대 금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먼저 의장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기본조례 제15조제2항에 따라 무기명투표 개시를 선포합니다.
(10시09분 투표개시)
재석의원을 확인하겠습니다. 사무국에서는 재석의원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석의원 확인)
현재 재석의원은 스물두 분입니다.
그러면 선거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의장선거는 지방자치법 제74조와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기본조례 제15조에 따라 무기명투표로 하되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자를 당선자로 하고 있습니다.
1차투표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2차투표를 실시하고, 2차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 최고득표자가 1인이면 최고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득표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다수득표자를 당선자로 선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경우에는 최다선 의원을, 최다선 의원이 2명 이상일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를 당선자로 결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회의규칙 제38조제2항에 따라 투표를 관리할 감표위원 세 분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효율적인 투표 진행을 위하여 재선 이상 의원 중 성명 가나다순에 따라 권영애 의원님, 양순임 의원님, 이일준 의원님 이상 세 분을 지명하겠습니다. 세 분 의원님께서는 감표위원으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감표위원석으로 이동)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투표함 점검)
이상이 없습니까?
(●이일준의원 감표위원석에서-네.)
감표위원님으로부터 투표함과 명패함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계속해서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용지를 점검하시고 감표위원란에 서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용지 점검 및 서명)
서명하셨습니까?
(●권영애의원 감표위원석에서-네.)
(●양순임의원 감표위원석에서-네.)
그러면 의사팀장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의사팀장의 호명에 따라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정동일 투표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앞으로 나오셔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시고 좌측에 있는 기표소에서 의장으로 선출하실 후보자를 기표한 후 투표용지를 접으셔서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따로 넣으신 다음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호명은 출석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의원님들을 호명하며, 감표위원님은 가장 마지막에 투표하시면 되겠습니다.
투표와 관련된 기타 사항은 의장직무대행 및 감표위원님과 협의하여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의석배치 순서에 의거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의원호명)
●의장직무대행 임태근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10시23분 투표종료)
투표를 다 하셨으면 투표를 마치고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및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한 바 22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및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를 확인한 바 22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되는 대로 발표해드리겠습니다.
(계표)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결과 총 투표수 22표 중 오중균 의원 21표, 기권 1표로써 오중균 의원님께서 과반수를 득표하여 제9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감표위원님들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장으로 당선되신 오중균 의원님께서는 앞으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중균의원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데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성북구의회 의장이라는 직책이 얼마나 막중한 책임이 따르는지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45만 성북구민을 대표하는 성북구의회 의장으로서 저에게 주어진 맡은바 소임을 다하고 구민과의 소통뿐만 아니라 동료의원 여러분의 의견에도 귀를 기울이는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는 의장상을 구현하겠습니다. 또한 구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향해 항상 최선을 다할 것이며, 동료의원님들께도 제가 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성원과 진심어린 충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동료의원님들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하며 당선인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의장직무대행 임태근
오중균 의원님, 제9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의장으로 당선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제 의장직무대행으로서 제 역할은 끝났기에 의사봉을 의장님에게 넘기겠습니다. 지금까지 협조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박수)
(임태근 의장직무대행, 오중균 의장과 사회교대)
●의장 오중균
임태근 의원님 의장직무대행으로 수고하셨습니다.
부의장을 선출하겠습니다.
부의장 선거는「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기본 조례」제15조에 따라 의장 선거와 동일한 방법과 동일한 절차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기본 조례」제15조제2항에 따라 무기명투표 개시를 선포합니다.

(10시32분 투표개시)

먼저 재석의원을 확인하겠습니다. 사무국에서는 재석의원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석의원 확인)
현재 재석의원은 스물두 분입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다시 나오셔서 감표업무에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감표위원석으로 이동)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ㆍ투표함 점검)
이상이 없습니까?
(●이일준의원 감표위원석에서-네.)
감표위원으로부터 투표함과 명패함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계속해서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용지를 점검하시고 감표위원란에 서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용지 점검 및 서명)
서명 다 하셨습니까?
(●권영애의원 감표위원석에서-네.)
(●양순임의원 감표위원석에서-네.)
그러면 의사팀장의 호명에 따라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님,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정동일
부의장 선거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부의장 선거도 의장선거와 동일하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의장으로 선출되신 오중균 의장님은 부의장 후보에서 제외되어 투표용지에는 스물한 분만 기표란이 기재되어 있음을 알려드리오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고 의석배치 순서에 의거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의사팀장: 의원호명)
●의장 오중균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10시42분 투표종료)

투표를 다 하셨으면 투표를 마치고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및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한 바 22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및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를 확인한 바 22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되는 대로 발표해드리겠습니다.
(계표)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결과 총 투표수 22표 중 임현주 의원 21표, 진선아 의원 1표로 임현주 의원님께서 과반수를 득표하여 제9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감표위원님들은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그럼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임현주 의원님 앞으로 나오셔서 당선인사 해주시기 바랍니다.
○임현주의원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우선 저를 지지해 주신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오중균 의장님을 도와서 의원 상호 간에 화합을 도모하고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가는 성북구의회가 되도록 저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아울러 제가 부의장으로서 그 역할을 잘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많은 조언과 협조 부탁드리며 간단하게나마 당선인사를 마치겠습니다.
성원해주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감사드립니다.
(박수)
●의장 오중균
임현주 의원님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그러면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약 1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7분 회의중지)
(10시58분 계속개의)

2. 제290회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오중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럼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2항 제290회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7월 6일부터 7월 8일까지 3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고) 제290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오중균
다음,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 의원은 지방자치법 제84조제2항과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회의규칙 제42조제1항에 따라 의장과 본회의에서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된 두 분의 의원 그리고 사무국장이 서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번 회기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 배석 순서에 따라서 권영애 의원님과 김경이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의장 오중균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4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위원 정수 및 선임에 관한 관련규정을 살펴보면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기본 조례」 제29조 및 제32조에 의회에 상임위원회를 두며, 보건복지위원회ㆍ도시건설위원회ㆍ행정기획위원회 위원의 정수는 각각 7인 이내로 하며, 각 상임위원의 선임은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각 상임위원회 위원은 여러 의원님들께서 신청하신 내용을 최대한 존중하고 고려하여 추천하였습니다. 많은 이해가 있으시기를 당부드리며 위원회별 추천 의원님을 호명하겠습니다.
호명은 성명 가나다순으로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으로 강수진 의원님, 경수현 의원님, 김육영 의원님, 소형준 의원님, 이호건 의원님, 정기혁 의원님, 정병기 의원님을.
다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으로 박영섭 의원님, 이관우 의원님, 이용진 의원님, 이인순 의원님, 이일준 의원님, 임태근 의원님, 임현주 의원님을.
다음 행정기획위원회 위원으로 고영옥 의원님, 권영애 의원님, 김경이 의원님, 양순임 의원님, 정윤주 의원님, 정해숙 의원님, 진선아 의원님을 추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상임위원장 선출의 건
○의장 오중균
의사일정 제5항 상임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기본 조례」제34조에 따라 의장 선거의 예에 준하여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기본 조례」제15조제2항에 따라 무기명투표 개시를 선포합니다.
(11시02분 투표개시)
먼저 재석의원을 확인하겠습니다. 사무국에서는 재석의원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석의원 확인)
현재 재석의원은 스물두 분입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다시 나오셔서 감표 업무에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감표위원석으로 이동)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ㆍ투표함 점검)
이상이 없습니까?
(●이일준의원 감표위원석에서-네.)
감표위원으로부터 투표함과 명패함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계속해서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용지를 점검하시고 투표용지의 감표위원란에 서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용지 점검 및 서명)
서명 다 하셨습니까?
(●권영애의원 감표위원석에서-네.)
(●양순임의원 감표위원석에서-네.)
그럼 의사팀장의 호명에 따라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님,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정동일
상임위원장 투표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도 동일한 방법으로 선출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상임위원장 선거는 한 번에 3장의 투표용지를 모두 배부해 드립니다. 3장의 투표용지에 각각 기표하신 후 3장의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한꺼번에 넣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의원호명)
●의장 오중균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11시18분 투표종료)
투표를 다 하셨으면 투표를 마치고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및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한 바 22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및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를 확인한바 22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 결과는 집계되는 대로 발표해드리겠습니다.
(계표)
먼저, 보건복지위원장 투표 결과입니다. 총 투표수 22표 중 김육영 의원 22표로 김육영 의원님이 과반수를 득표하여 제9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도시건설위원장 투표 결과입니다. 총 투표수 22표 중 이일준 의원 22표로 이일준 의원님이 과반수를 득표하여 제9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행정기획위원장 투표 결과입니다. 총 투표수 22표 중 정윤주 의원 21표, 양순임 의원 1표로 정윤주 의원님이 과반수를 득표하여 제9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행정기획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감표위원님들은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김육영 의원님 앞으로 나오셔서 당선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육영의원
존경하는 오중균 의장님과 임현주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보건복지위원장으로 당선된 김육영 의원입니다.
저에게 9대 전반기 보건복지위원장이라는 큰 중책을 맡겨주셨습니다. 저는 보건복지위원장으로서 위원님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복지, 문화, 보건 분야의 정책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보건복지위원회 위원님들의 위원회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지원하고 소통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보건복지위원장의 중책을 맡겨주시고 선출해 주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의장 오중균
김육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이일준 의원님 앞으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일준의원
존경하는 오중균 의장님과 임현주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이일준입니다.
제9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시고 성원해주신 데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도시건설위원회가 주민의 복리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격려와 협조 부탁드리며 다시 한번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의장 오중균
이일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기획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정윤주 의원님 앞으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윤주의원
존경하는 오중균 의장님과 임현주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행정기획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정윤주입니다.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은 본의원을 제9대 전반기 행정기획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데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구민을 선도하는 대변자로서 구민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아울러 의원 여러분과 함께 의정활동에도 열과 성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선배 동료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지도와 편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인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의장 오중균
정윤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앞으로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 및 위원님들께서는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우리 의원님들 간의 화합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본회의를 산회한 후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회의를 개회하여 부위원장을 선임하고 상임위원회별로 운영위원회 위원을 세 분씩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의 의사일정 논의가 모두 끝났으므로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개회식은 내일 7월7일 오전 10시에 개의될 예정입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