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8회 본회의 제1차 2018.07.10

영상 및 회의록

○사무국장 김화복
안녕하십니까? 의회 사무국장 김화복입니다.
먼저 여러 의원님의 당선과 제8대 성북구의회의 등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제258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13일에 실시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우리 성북구에서는 지역구 의원 19분, 비례대표 의원 3분 등 총 22분의 의원이 당선되시어 등록을 마치셨습니다.
이번 제258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제1항에 따라 사무국장이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은 제8대 성북구의회 전반기 원 구성을 위한 의장․부의장 선거와 회기결정의 건, 보건복지위원회․도시건설위원회․행정기획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과, 상임위원장 선출의 건 등의 순서로 진행되겠습니다.
총선거 후 개최되는 최초 집회인 오늘 회의는 지방자치법 제54조에 따라 최다선 의원이신 임태근의원님의 사회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먼저 의장선거를 실시한 후 당선되신 의장님의 사회로 부의장선거를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이상 제8대 성북구의회 최초 임시회 집회에 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김흥규
의장직무대행이신 임태근의원님께서 회의를 진행하시겠습니다. 의장석으로 나오셔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직무대행 임태근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의장직무대행을 맡게 된 임태근의원입니다.
제8대 성북구의회 첫 임시회에서 본의원이 최다선 의원으로서 의장선거를 위한 회의를 주재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2년간 우리 의회를 대표하는 의장을 선출하는 선거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8회 성북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임태근
의사일정 제1항 의장ㆍ부의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투표에 들어가기에 앞서 당부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투표 과정에서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는 행동은 삼가해 주시고 투표소에서 인증샷이나 사진촬영은 절대 금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먼저 의장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회의규칙 제6조제2항에 따라 무기명투표 개시를 선포합니다.
(11시10분 투표개시)
재석의원을 확인하겠습니다. 사무국에서는 재석의원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석의원 확인)
현재 재석의원은 14명입니다.
그러면 선거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의장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8조제1항과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회의규칙 제6조에 따라 무기명투표로 하되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자를 당선자로 하고 있습니다.
1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 최고 득표자가 1인이면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다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선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경우에는 최다선 의원을, 최다선 의원이 2명 이상일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를 당선자로 결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회의규칙 제41조제2항에 따라 투표를 관리할 감표위원 세 분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효율적인 투표 진행을 위하여 재선 이상 의원 중 성명 가나다순에 따라 김일영의원님, 안향자의원님, 오중균의원님 이상 세 분을 지명하겠습니다. 세 분 위원님께서는 감표위원으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투표함 점검)
이상이 없습니까?
●안향자의원 감표위원석에서-예.
감표위원님으로부터 투표함과 명패함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계속해서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용지를 점검하시고 감표위원란에 서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용지 서명)
서명하셨습니까?
●김일영의원 감표위원석에서- 예.
●오중균의원 감표위원석에서- 예.
그러면 김흥규 의사팀장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의사팀장의 호명에 따라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김흥규 의사팀장님, 투표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흥규
의사팀장 김흥규입니다.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투표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앞으로 나오셔서 의원님이 보실 때 우측 좌석에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셔서 좌측에 있는 기표소에서 투표용지 기표란에 의장으로 선출하실 후보자를 선택하여 기표한 후 투표용지를 접으셔서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따로 넣으신 다음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호명은 출석여부와 상관 없이 모든 의원님들을 호명하며, 감표위원님은 모든 의원님이 투표를 마친 후 가장 마지막에 투표하시면 되겠습니다.
기표를 기표란 밖에 표시하시거나 2인 이상 기표한 것은 무효처리됨을 알려드리며 기타 사항은 의장 및 감표위원님과 협의하여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의석배치순서에 의거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호명)
●의장직무대행 임태근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11시22분 투표종료)
투표를 다 하셨으면 투표를 마치고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및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한 바 14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및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를 확인한 바 14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되는 대로 발표해드리겠습니다.
(계표)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결과 총 투표수 14명중 임태근의원님께서 과반수를 득표하여 제8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박수)
(「몇 표?」하는 의원 있음)
(「몇 표 나왔어요?」하는 의원 있음)
●의사팀장 김흥규 의장석 옆에서-14표 나왔습니다.
●김일영의원 감표위원석에서-만장일치네
●안향자의원 감표위원석에서-14표 나왔다고 정확하게 말씀하세요.
14명 중 14표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과반수를 득표하여 제8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박수)
감표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감표위원님들은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임태근의원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다시 한 번 고맙습니다.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데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리며, 한편으로는 막중한 책임감도 느낍니다. 앞으로 45만 성북구민을 대표하는 성북구의회 의장으로서 제게 주어진 맡은 바 소임을 다하고 구민과의 소통뿐만 아니라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의견에도 귀를 기울이는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는 의장상을 구현하겠습니다. 또한 구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향해 항상 최선을 다할 것이며, 동료 의원님들도 제가 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성원과 진심어린 충고를 부탁드립니다.
동료 의원님들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며 당선인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태근
계속해서 부의장 선출을 실시하여야 하나 의견조율의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다른 안건을 먼저 상정하여 처리하겠습니다.
그러면 회의장 정리를 위하여 약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2. 제258회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임태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럼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2항 제258회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7월 9일부터 7월 20일까지 12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임태근
다음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지방자치법」제72조제2항과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회의규칙」 제45조제1항에 따라 의장과 본회의에서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된 두 분의 의원, 그리고 사무국장이 서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번 회기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 배석 순서에 따라서 한건희의원님과 노원정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오중균의원 의석에서-잠깐만요.
●김일영의원 의석에서-이의가 있습니다.
●오중균의원 의석에서-오늘 출석을 하지 않았는데
●김일영의원 의석에서-의장님, 이의가 있습니다
출석 안 해도 할 수 있잖아.
●의사팀장 김흥규 의장석 옆에서-네, 상관 없습니다
●김일영의원 의석에서-이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 이 투표에 참여를 안 하셨잖아요. 안 하신 분에 대해서는 이번만은 다른 분으로 바꿔서 했으면 좋겠어요. 참여하신 분으로 서명을 했으면
그러면 정정하겠습니다.
배석순서에 따라서 하려고 했는데 두 분이 참석을 안 했기에 한신의원님과 최근용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의장 임태근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4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위원 정수 및 선임에 관한 관련규정을 살펴보면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3조 및 제6조에 의회에 상임위원회를 두며, 보건복지위원회, 도시건설위원회, 행정기획위원회 위원의 정수는 각각 7인 이내로 하며, 각 상임위원의 선임은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각 상임위원회 위원은 여러 의원님들께서 신청하신 내용을 최대한 존중하고 고려하여 추천하였습니다. 많은 이해가 있으시기를 당부드리며, 위원회별 추천 의원님을 호명하겠습니다.
호명은 성명 가나다순으로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으로 안향자의원님, 양순임의원님, 윤정자의원님, 이인순의원님, 임현주의원님, 정혜영의원님, 진선아의원님 일곱 분으로 되어 있고,
다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으로 김세운의원님, 김우섭의원님, 김일영의원님, 박학동의원님, 이광남의원님, 최근용의원님, 한건희의원님 일곱 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음 행정기획위원회 위원으로 선정되신 김오식의원님, 노원정의원님, 오중균의원님, 이호건의원님, 정기혁의원님, 정해숙의원님, 한신의원님을 추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상임위원장 선출의 건
○의장 임태근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5항 상임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출 준비를 위하여 약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바로 합시다」하는 의원 있음)
바로 하자고요?
계속해서 상임위원장을 선출하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에 따라 의장 선거의 예에 준하여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회의규칙」제6조제2항에 따라 무기명 투표 개시를 선포합니다.

(11시51분 투표개시)
먼저 재석 의원을 확인하겠습니다.
사무국에서는 재석 의원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재석의원 확인)
현재 재석 의원은 14분입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다시 나오셔서 감표 업무에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투표함 점검)
이상이 없습니까?
●안향자의원 감표위원석에서-네.
감표위원으로부터 투표함과 명패함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계속해서 감표 위원님들께서는 투표용지를 점검하시고 투표용지의 감표위원란에 서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용지 서명)
서명 다하셨습니까?
●오중균의원 감표의원석에서-네.
그럼 의사팀장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이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김흥규
상임위원장 투표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도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위원회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의장, 부의장선거와 동일한 방법으로 선출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상임위원장 선거 투표용지는 한 번에 석 장의 상임위원장 투표용지를 모두 배부해 드립니다. 석 장의 투표용지에 기표하신 후 석 장의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한꺼번에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3개 상임위원회만 투표하시는 것이고 운영위원회는 나중에 다시 투표를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임태근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 잘 들으셨죠?
(「네」하는 의원 있음)
오늘 3개 상임위원장을 선출하는데 보건복지위원장, 행정기획위원장, 도시건설위원장 3개 위원장을 뽑습니다. 그렇게 이해해 주시고 그러면 의사팀장 호명에 따라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 김흥규
(의원 호명)
●의장 임태근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12시04분 투표종료)
투표를 다하셨으면 투표를 마치고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및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한 바 14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및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를 확인한 바 각각 14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 결과는 집계되는 대로 발표해드리겠습니다.
(계표)
의석을 정돈해 주십시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건복지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총 투표수 14표 중 이인순의원 14표, 이인순의원님이 과반수를 득표하여 제8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도시건설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총 투표수 14표 중 이광남의원 14표, 이광남의원님이 과반수를 득표하여 제8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행정기획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총 투표수 14표 중 오중균의원 14표, 오중균의원님이 과반수를 득표하여 제8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행정기획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들은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님들의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이인순의원님 앞으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인순의원
존경하는 임태근 의장님과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이인순의원입니다.
우선 저를 뽑아주신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께 머리 숙여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의원님들의 지혜를 모아 의회 본연의 역할인 견제와 감시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여러 의원님들과 모두 함께 손잡아 정의가 살아있고 인권이 존중받는 성북구에서 오늘보다 더 행복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5만 주민의 기대와 희망에 부응하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께 많은 협조와 지지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태근
이인순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이광남의원님 앞으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광남의원
존경하는 임태근 의장님, 그리고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이광남입니다.
제8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시고 성원해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참다운 구민의 대변자로서 열과 성의를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선배ㆍ동료의원님들의 아낌없는 고견과 지도 편달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말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태근
이광남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행정기획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오중균의원님 앞으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중균의원
존경하는 임태근 의장님, 그리고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행정기획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오중균의원입니다.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은 본 의원에게 제8대 전반기 행정기획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데 대하여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앞으로 구민을 선도하는 대변자로서 구민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아울러 의원 여러분과 함께 의정활동에도 열과 성의를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도와 편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시 한 번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태근
오중균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님 및 위원님들께서는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의원님들 간의 화합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본회의를 산회한 후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회의를 개의하여 부위원장을 선임하고, 상임위원회별로 운영위원회 위원을 세 분씩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식 및 부의장 선출 준비를 위하여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장 임태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부의장 선출을 하겠습니다.
부의장선거는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회의규칙 제6조에 따라서 의장선거와 동일한 방법과 동일한 절차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회의규칙 제6조제2항에 따라 무기명 투표개시를 선포합니다.

(16시32분 투표개시)
먼저 재석의원을 확인하겠습니다. 사무국에서는 재석의원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재석의원 확인)
현재 재석의원은 14분입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나오셔서 감표업무에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및 명패함 점검)
이상이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감표위원으로부터 투표함과 명패함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계속해서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용지를 점검하시고 감표위원란에 서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용지 서명)
서명 다 하셨습니까?
그러면 의사팀장의 호명에 따라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김흥규 의사팀장님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흥규
부의장 선거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부의장 선거도 의장선거와 동일하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의장으로 선출되신 임태근 의장님은 부의장 후보에서 제외되어 투표용지에는 21분만 기표란에 기재되어 있음을 알려드리오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의석배치 순서에 의거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호명)
●의장 임태근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16시42분 투표종료)
투표를 다 하셨으면 투표를 마치고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및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한 바 14개입니다.
다음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및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를 확인한 바 14매로써 명패 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되는 대로 발표해 드리겠습니다.
(계표)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의장 투표 결과 총 투표수 14표 중 박학동의원 8표, 진선아의원 6표로 박학동의원이 과반수를 득표하여 제8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김일영의원 감표위원석에서-아니야.
●오중균의원 감표위원석에서-아니야,
12표를 얻어야 되니까 안 되잖아.
투표인원 수를 따져야죠.
●담당 박종미 감표위원석 옆에서- 재적의원 과반수가 참석하셔야 되고요, 출석의원 중에 과반수를 득표하셔야 돼서 지금 14분 중에 8표 이상 나오시면 당선이십니다.
참석의원의 과반수를 친다고.
●김일영의원 감표위원석에서- 그게 아니지.
●오중균의원 감표위원석에서- 결정돼서 방법이 없어.
방법이 없어.
(「어쩔 수 없습니다. 결정 났습니다. 진행하시죠.」하는 의원 있음)
우리 의원님들, 참고로 다시 말씀드리지만 여기 참석의원 과반수를 친 거예요.
자,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박학동의원님이 과반수를 득표하여 제8대 전반기 성북구의회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감표위원님들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박학동의원님께서 당선인사를 하셔야하나
(「의장님이...」하는 의원 있음)
이야기를 해봐야지, 통보를.
●김일영의원 의석에서-통보를 하세요.
금일 내에 참석하시지 못 하신바 다음 본회의 때 박학동의원님의 부의장 당선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일영의원 의석에서-그거는 아니지.)
(청취불능)
결정하지 말고 한번 통보해보자고. 다시 오라고 해봐가지고
●김일영의원 의석에서-지금 자리에 없나요? 내려갔어요?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서 약 15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장 임태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논의가 모두 끝났으므로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됨을 알려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